중학교 과학(생물의 다양성)
생물의 다양성
이 단원에서는 생물은 환경과 변이에 의해 다양하게 나타난다는 것을 이해함으로써 우리 주변의 다 양한 생물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한다. 다양한 생물을 구분하는 분류 체계를 이해하고 분류 기준에 따 라 생물을 분류하도록 한다. 그리고 생물다양성의 의미를 이해하고 생물다양성 유지를 위한 활동 사례 를 조사함으로써 생물다양성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 [9과03-01] 생물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변이의 관점에서 환경과 생물다양성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9과03-02] 생물 종의 개념과 분류 체계를 이해하고 생물을 계 수준에서 분류할 수 있다.
- [9과03-03] 생물다양성 보전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생물다양성 유지를 위한 활동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탐구 활동>
- 생물을 계 수준에서 분류하기
-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활동 방법 찾아보기
(가) 학습 요소
- 생물다양성의 중요성, 변이, 생물 분류 목적과 방법, 종의 개념과 분류 체계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03-02] 3역 6계라는 생물 분류 체계는 다루지 않고 생물의 분류 체계가 종-속-과-목-강-문-계 로 이루어져 있다는 정도만을 이해하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생물다양성 유지를 위한 활동 사례 조사는 인터넷 검색이나 관련 서적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며, 사회적, 국가적, 국제적 활동 사례 등으로 구분하여 조사하도록 하고, 조사 보고서 작성, 발표 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특히 발표 내용에 대해 서로의 생각을 의사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확 보하고 자신들의 모둠에서 활동 사례에 대해 새롭게 제안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 이 단원은 초등학교 5~6학년군의 ‘생물과 환경’, 고등학교 ‘통합과학’의 ‘생물다양성과 유지’, ‘생명과학Ⅱ’의 ‘생물의 진화와 다양성’과 연계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생물의 다양성에 대해 토의한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도록 하여 이를 평가에 반영할 수 있다.
• 관찰한 생물의 특징을 분류 체계와 분류 기준에 따라 계 수준에서 직접 분류하는 활동을 관찰하 거나 특징에 따라 분류군을 서술하도록 하여 평가할 수 있다.
• 생물다양성 유지를 위한 활동 사례 조사는 조사 계획서에 대한 평가와 조사 결과 보고서에 대한 평가로 구분하여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생물다양성 유지를 위한 사회적, 국가적, 국제적 활동 사 례 등에 대한 조사 활동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는 능력은 보고서 평가로 실시할 수 있으며, 활 동 결과 발표를 통해서는 의사소통하고 참여하려는 태도를 평가할 수 있다.
'학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교 과학(물질의 상태 변화) (3) | 2023.06.07 |
---|---|
중학교 과학(기체의 성질) (2) | 2023.06.07 |
중학교 과학(여러 가지 힘) (0) | 2023.06.06 |
중학교 과학(지권의 변화) (0) | 2023.06.05 |
중학교 국어(문학) (1) | 2023.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