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중학교 과학(여러 가지 힘)

교육지키미 2023. 6. 6. 13:33

중학교 과학(여러 가지 힘)

 

 

여러 가지 힘

 

이 단원에서는 물질세계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힘 중에서 중력, 탄성력, 마찰력, 부력을 이해하고 이 러한 힘의 특징과 힘이 작용하여 나타나는 현상에 대하여 호기심과 흥미를 갖도록 한다. 질량과 무게 를 구분하도록 하고, 일상생활에서 탄성을 이용하는 사례를 조사하여 탄성력의 특징을 이해하도록 한 다. 또한 마찰력의 크기를 비교하고, 부력의 크기를 측정하도록 한다.

 

  • [9과02-01] 무게가 중력이 크기임을 알고, 질량과 무게를 구별할 수 있다.
  • [9과02-02] 일상생활에서 물체의 탄성을 이용하는 예를 조사하고, 그 예를 통하여 탄성력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9과02-03] 물체의 운동을 방해하는 원인으로써 마찰력을 알고, 빗면 실험을 통해 마찰력의 크기를 정성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
  • [9과02-04] 기체나 액체 속에 있는 물체의 부력이 작용함을 알고 용수철저울을 사용하여 부력의 크기를 측정할 수 있다.

 

<탐구 활동>

 

  •  용수철을 이용하여 물체의 무게 측정하기
  •  빗면의 기울기를 이용하여 물체의 마찰력 비교하기
  •  액체 속에서 물체의 부력 측정하기

 

 

(가) 학습 요소

 

• 중력, 질량, 마찰력, 탄성력, 부력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02-03] 마찰 계수는 다루지 않으며 빗면의 기울기를 증가시켰을 때 빗면에 놓인 물체가 더 이 상 빗면에 정지해 있지 못하는 현상을 이용하여 마찰력의 크기를 정성적으로 비교하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무게와 질량을 비교하기 위해 우주 정거장에서 무게와 질량을 비교한 동영상을 활용할 수 있다.

 

•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 학년군의 ‘물체의 무게’, 5~6학년군의 ‘물체의 운동’, 고등학교 ‘통합과 학’의 ‘역학적 시스템’, ‘물리학Ⅰ’의 ‘역학과 에너지’와 연계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여러 가지 힘에 관한 실험에서 학생들이 실험하고 토의하는 과정을 관찰하거나 힘의 개념을 다 양한 형태로 표현하도록 하여 개념 이해 여부를 평가할 수 있다.

 

 

 

 

 

 

 

'학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교 과학(기체의 성질)  (2) 2023.06.07
중학교 과학(생물의 다양성)  (3) 2023.06.06
중학교 과학(지권의 변화)  (0) 2023.06.05
중학교 국어(문학)  (1) 2023.06.04
중학교 국어(문법)  (2) 2023.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