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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국어(문학)

교육지키미 2023. 6. 4. 23:56

중학교 국어(문학)

 

 

문학

 

중학교 1∼3학년 문학 영역 성취기준은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가치를 발견하 고 이를 인간의 보편적인 삶과 관련지어 성찰하며 내면화하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심미적 체 험으로서 문학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관점과 방법으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 며 자신의 일상적인 삶을 문학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 [9국05-01] 문학은 심미적 체험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소통 활동임을 알고 문학 활동을 한다.
  • [9국05-02] 비유와 상징의 표현 효과를 바탕을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한다.
  • [9국05-03]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에 유의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 [9국05-04] 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작품을 이해한다.
  • [9국05-05] 과거의 삶이 반영된 작품을 오늘날의 삶에 비추어 감상한다.
  • [9국05-06] 근거의 차이에 따른 다양한 해석을 비교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 [9국05-07] 재구성된 작품을 원작과 비교하고, 변화 양상을 파악하며 감상한다.
  • [9국05-08] 자신의 가치 있는 경험을 개성적인 발상과 표현으로 형상화한다.
  • [9국05-09] 인간의 성장을 다룬 작품을 읽으며 삶을 성찰하는 태도를 지닌다.

 

(가) 학습 요소

 

심미적 체험으로서의 문학, 문학적 소통, 비유와 상징의 효과, 갈등의 진행과 해결, 보는 이나 말하 는 이의 관점, 작품의 사회・문화적 배경, 현재적 의미를 고려한 감상, 해석의 다양성, 작품의 재구성 양상, 개성적 발상과 표현(운율, 반어, 역설, 풍자), 문학을 통하여 삶을 성찰하기

 

 

(나) 성취기준 해설

 

• [9국05-01] 이 성취기준은 문학 활동이 작가와 독자, 독자와 독자가 인간의 삶에 대한 심미적 인식 을 공유함으로써 세계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삶의 의미를 성찰하는 언어 활동임을 이해하고 수 용・창작 활동을 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문학은 인간과 세계의 진실에 대한 심미적 인식이 형상화된 언어 예술이다. 작품에 담긴 심미적 인식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에서 나아가 자신의 삶 속에서 정서적・심미적 경험을 확충하고 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9국05-02] 이 성취기준은 여러 갈래의 작품을 통해 비유와 상징을 이해하고 비유적・상징적 표 현의 의미를 주체적으로 해석하며 이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문학의 언어는 형상화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과학 등 다른 분야의 언어 와 구별된다. 비유와 상징이 심상이나 정서, 주제를 드러내는 데 기여하는 바를 중심으로 작품 전체를 감상하고, 비유와 상징의 효과를 살려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9국05-04] 이 성취기준은 작품 안에 형상화된 세계가 어떠한 관점으로 전달되고 있는지를 파악 하며 작품을 깊이 있게 수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동일한 대상이라고 하더라도 보거나 말하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작품 속의 세계는 다르게 형상화된다. 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표현을 중심으로 작품의 분위기와 주제가 어떻게 드러나 고 있는지를 이해하도록 한다.

 

• [9국05-06] 이 성취기준은 작품에 반영된 과거의 삶과 오늘날의 삶을 서로 비교하면서 이해하고, 작품을 자신의 상황에 비추어 주체적으로 수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가치는 시 대나 배경이 되는 문화에 따라 다르게 평가될 수 있다. 시대에 따른 인식의 변화 속에서도 오늘 날까지 변하지 않는 가치나 현대인의 관점에서 새롭게 평가될 수 있는 가치를 발견하고 통찰함 으로써 인간의 삶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넓히도록 한다.

 

• [9국05-09] 이 성취기준은 학습자가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살려 삶에서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자신의 고유 한 생각, 취향, 가치관 등을 표현한다. 다양한 문학적 표현 방법 중 운율, 반어, 역설, 풍자의 원 리와 그 효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개성을 살려 문학 창작 활동 을 보다 풍요롭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개별 작품을 학습자의 삶과 관련지어 봄으로써 심미적 상상력과 건전한 심성을 계발하고 바람직 한 인생관과 세계관 형성을 돕는 활동을 강조한다.

 

② 수용을 목표로 두었더라도 발산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 재구성 활동 및 비평 활동, 일상생 활에서의 정서 표현 활동, 다양한 유형의 작품 창작 활동 수행을 권장한다.

 

③ 비유와 상징의 표현 효과를 지도할 때에는 수사법적으로 접근하여 비유와 상징을 형식적으로 구 별하는 데 치중하지 않도록 한다. 학습의 자료를 특정한 갈래에 한정할 필요는 없으며 여러 갈래 의 작품과 노랫말이나 광고, 영화 등을 활용할 수 있다.

 

④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을 지도할 때에는 작품에 드러난 갈등의 구조를 파악하여 인물의 가치 관과 행동 등을 여러 각도에서 공감적・비판적으로 평가하며 인간의 보편적 갈등과 정서를 이해 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자아와 세계의 대립을 본질로 하는 서사 문학과 극 문학, 영화나 드라마 등의 자료를 두루 활용할 수 있다.

 

⑤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작품 수용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영화나 드라마, 또는 현 실 세계의 동일한 사건에 대해 관점이 비교되는 내용이 담긴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할 수 있 다. 또한 감상한 작품의 내용을 근거로 하여 동일한 내용을 관점을 달리하여 재구성하거나 자신 만의 관점으로 새롭게 창작하는 활동도 가능하다.

 

⑥ 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 이해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말과 행동, 인물들 간의 관계, 다양한 사건 등을 통해 작품의 사회・문화적 상황을 파악하 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작품 전체의 의미를 파악하도록 한다. 사회・문화적 상황은 작품에 직접 드러날 수도 있고, 작품 창작의 배경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문학 작품을 원작으로 한 영화나 연 극 작품을 감상하며 이에 반영된 사회・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그 내용이나 창작 의도를 사회・ 문화적 상황과 관련지어 이해하는 학습 활동도 가능하다.

⑦ 과거의 삶이 반영된 작품을 오늘날의 삶에 비추어 감상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시대상이 반영된 소재나 인물 간의 대화 등을 단서로 삼아 분석적으로 접근하는 한편, 소재나 인물, 사건 등에 담 긴 함축적 의미를 매개로 오늘날의 우리 삶을 성찰하도록 한다. 근대 이전의 작품에 국한할 필요 는 없으며 근・현대의 작품도 두루 활용할 수 있다.

 

⑧ 다양한 해석을 비교하며 작품 감상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작품에 대한 해석 방법이나 독자의 인식 수준, 관심, 경험, 가치관에 따라 다양한 해석과 평가가 가능함을 이해하도록 한다. 같은 작품에 대한 여러 해석을 비교하고, 해석의 전제와 근거의 타당성을 파악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해석의 근거가 분명하게 드러나 있는 비평문이나 학습자의 해석 활동의 결과물을 활용할 수 있다. 작품 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작품을 읽고 그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가 주체적인 관점에서 적절한 근거를 들어 해석하고 평가했는지를 점검해 보도록 한다.

 

⑨ 재구성된 작품과 원작을 비교하며 감상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원작과 재구성된 작품의 내용과 표 현만이 아니라 관점의 변화나 그에 따른 형식과 맥락, 매체 등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도록 한다. 원작의 내용과 재구성된 작품에 반영된 새로운 상상과 가치 등을 발견하며 감상함으로써 비판 적・창조적 재구성의 다양한 가능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나아가 학습자 개인 또는 공동으로 시, 소설, 영화, 만화, 연극, 뮤지컬 등 다양한 매체와 갈래의 양식을 활용하여 재구성하도록 하는 활 동도 가능하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작품에 형상화된 다양한 상상의 세계와 그 작품만의 가치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갖추도록 한다.

 

⑩ 개성적 발상과 표현을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가 표현 방법 각각에 대한 지식을 익히고 이를 기계 적으로 적용하는 수준의 활동보다는, 삶에 대해 문학적으로 성찰하고 이를 표현하는 능력을 신장 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습자 각자의 표현을 존중하는 분위기를 형성하여 창의적으로 발상하고 이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즐거움을 느끼도록 한다. 이를 위해 만화, 광고, 노래, 텔레비전 프로그 램 등 매체의 특성에 따라 독특하게 드러난 표현도 학습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⑪ 성장 과정에서 겪는 여러 어려움과 고민을 형상화한 작품을 읽고 자신과 타인의 삶을 성찰하기 를 지도할 때에는, 단순히 내용을 이해하는 수준을 넘어 작품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삶을 인간의 보편적인 삶과 관련지어 성찰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학교나 가족 또는 또래 집단을 소재 로 한 영상물이나 세계 문학 작품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학습자가 현재 가지고 있는 고민을 성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작품을 찾아 읽도록 한다.

 

⑫ 학습자가 작품에 대한 질문을 만들고, 함께 답을 찾아가는 대화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으로 문학에 대한 지식, 작품의 수용과 생산 능력, 문학에 대한 태도, 문학 활동 경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도록 한다.

 

② 학습자의 문학 수용과 생산 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키고 문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국어 사용의 실제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평가 상황을 설정하고, 영역을 통합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③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시하여 총체적으로 평가하고, 선택형, 서술형 평가뿐 아니라 발표, 관찰, 질문, 비평문 쓰기, 과제 수행(프로젝트)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④ 학습자의 수준과 경험의 폭을 고려하여 학습자 개인의 활동에 대한 독립적인 평가와 함께 학습자 공동의 활동, 학교나 지역 사회의 문학 행사 등과 관련된 활동들에 대해서도 평가하도록 한다.

 

⑤ 비유, 상징, 갈등, 운율, 반어, 역설, 풍자 등 문학 용어와 관련하여 평가를 할 때에는 각 용어의 형식적 구별에 치중하기보다는 표현 효과를 중심으로 한 전체적인 감상 및 창작 능력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

 

⑥ 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적 배경에 한정된 이해에서 나아가 현재적 관점과 맥락에서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⑦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문학 경험을 확충하고 문학을 생활화하는 데 활용하고, 문학 평가가 문학 활동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지 않도록 유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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