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과학(지권의 변화)
지권의 변화
이 단원에서는 지구의 내부 구조와 지표를 이루는 물질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지구를 구성하는 물 질에 대한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또한 지진대와 화산대를 판의 분포와 관련지어 파악하고, 지권의 변 화가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 [9과01-01] 지구계의 구성 요소를 알고, 기권의 층상 구조와 그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9과01-02] 지각을 이루는 암석을 생성 과정에 따라 분류할 수 있으며, 암석의 순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9과01-03] 조암 광물의 주요 특성을 관찰하고, 암석이 다양한 광물로 구성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9과01-04] 풍화 과정을 이해하고, 통양 생성 과정을 풍화 작용의 예로 설명할 수 있다.
- [9과01-05] 대룍이동설을 이해하고 지진과 화산이 발생하는 지역의 분포를 판의 경계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탐구 활동>
- 지구 내부 구조 모형 만들기
- 광물 특성 관찰과 암석 분류하기
- 국가지질공원의 암석 조사하기
- 화산대와 지진대 알아보기
(가) 학습 요소
• 지구계의 구성 요소, 지권의 층상 구조, 광물, 암석, 암석의 순환, 풍화 작용, 판, 베게너의 대륙 이동설, 지진대, 화산대, 진도와 규모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01-01] 지구계의 구성 요소 및 지권을 구성하는 각 층의 명칭과 상태만 다루며, 지구 내부 구조 탐사에서 지진파의 특성은 다루지 않는다.
• [9과01-02] 지각에 분포하는 다양한 암석을 화성암, 퇴적암 및 변성암의 대표 암석 수준에서 다 루며, 이러한 암석들이 풍화 작용과 지각 변동 등에 의해 다른 암석으로 변하는 순환 과정을 다 룬다.
• [9과01-03] 광물의 특성은 색, 조흔색, 굳기, 염산 반응, 자성만 다루고, 굳기는 방해석과 석영 정 도만 비교하여 예시한다.
• [9과01-05] 대륙이동설은 대륙은 정지된 것이 아니라 과거부터 계속 움직여왔음을 베게너가 제 시한 여러 증거를 근거로 설명한다. 화산대와 지진대의 분포가 판의 경계와 일치한다는 정도만 다루고, 판 경계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지질학적 특성은 ‘통합과학’에서 다룬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지구 내부 구조 모형 만들기는 층상 구조와 각 층의 두께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
• 광물과 암석 관찰은 실험실에서 표준 샘플을 통해 대표적인 광물과 암석의 특징을 알게 한 후, 학교 주변에서 암석을 관찰하고 구성 광물을 찾아보게 할 수 있다.
• 지진대와 화산대 자료 조사는 인터넷 검색이나 관련 서적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며, 조사 보고서 작성, 발표 등의 과정을 활용할 수 있다.
•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지표의 변화’, ‘지층과 화석’, ‘화산과 지진’, ‘지구의 모습’ 고 등학교 ‘통합과학’의 ‘지구 시스템’, ‘지구과학Ⅰ’의 ‘지권의 변동’, ‘지구과학Ⅱ’의 ‘지구 구성 물 질과 자원’, ‘한반도의 지질’과 연계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지구 내부 구조 모형 만들기에서는 지구 내부 층상 구조의 특징을 비율에 맞게 표현하는지를 평 가할 수 있다.
• 광물과 암석 실험 결과, 국가지질공원의 암석 조사 결과 등을 보고서로 작성하게 하여 평가할 수 있다.
• 지진대와 화산대를 조사하여 발표할 때는 자료 검색, 발표 자료 작성 및 발표 능력 등을 관찰 평가할 수 있다. 조별 발표 활동의 경우는 발표 내용에 대해 의사소통하고 참여하려는 태도를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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