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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국어(문법)

교육지키미 2023. 6. 3. 23:48

중학교 국어(문법) 

 

 

문법

 

중학교 1∼3학년 문법 영역 성취기준은 다양한 문법 단위에 대한 이해와 탐구 활동을 통해 총체적 인 국어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음운, 단어, 문장에 대한 이해와 함께 담화, 어문 규범에 관한 문법 능력을 갖추고, 국어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데 주안점을 둔다.

 

  • [9국04-01] 언어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국어 생활을 한다.
  • [9국04-02] 음운의 체계를 알고 그 특성을 이해한다.
  • [9국04-03] 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하고 표기한다.
  • [9국04-04] 품사의 종류를 알고 그 특성을 이해한다.
  • [9국04-05] 어휘의 체계와 양상을 탐구하고 활용한다.
  • [9국04-06] 문장의 짜임과 양상을 탐구하고 활용한다.
  • [9국04-07] 담화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다.
  • [9국04-08] 한글의 창제 원리를 이해한다.
  • [9국04-09] 통일 시대의 국어에 관심을 가지는 태도를 지닌다.

 

(가) 학습 요소

 

언어의 본질(자의성, 사회성, 역사성, 창조성), 음운 체계와 특성(자음 체계, 모음 체계), 단어의 표기 와 발음 방법, 품사의 종류와 특성, 어휘의 체계와 양상, 문장의 짜임(홑문장과 겹문장, 이어진문장과 안은문장), 담화의 개념과 특성, 한글 창제의 원리, 통일 시대의 국어에 관심 갖기

 

 

(나) 성취기준 해설

 

• [9국04-03] 이 성취기준은 국어생활에서 발화나 문장의 기본적인 단위인 단어의 발음 원리와 표 기 원리를 익혀 실제의 국어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단어의 올바른 발음・표기의 원칙은 어문 규정에 명시되어 있는데, 표준어 규정 중 제2부 ‘표준 발음법’의 제2 장과 제4장에서 학습자가 자주 틀리는 잘못된 발음이나 잘못된 표기를 중점적으로 다루어 학 습자들의 언어생활을 개선하도록 하며, 단어를 올바르게 발음하고 표기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안내한다.

 

• [9국04-05] 이 성취기준은 어휘에 대해 체계를 세워 탐구하고 어휘의 특성이나 의미 관계에 따라 어휘의 양상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어휘의 체계는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와 같은 어종(語種)에 따라 마련될 수 있으며, 어휘의 양상은 지역 방언, 사회 방언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체계나 양상에 따라 어휘의 유형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 여 담화 상황에 맞는 어휘를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한다.

 

• [9국04-06] 이 성취기준은 문장의 다양한 짜임을 익히고 의도에 맞게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문장은 크게 홑문장과 겹문장으로, 겹문장은 이어진문장과 안은문 장으로 나뉜다.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문장이라도 홑문장으로 쓰느냐 겹문장으로 쓰느냐, 이어 진 문장으로 쓰느냐 안은문장으로 쓰느냐에 따라 표현 효과가 달라지는데, 이러한 표현 효과를 탐구하고 표현 의도에 따라 다양한 짜임의 문장을 국어생활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9국04-07] 이 성취기준은 담화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실제 국어생활에서 담화를 이해 하고 생산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화자(필자)와 청자(독자),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맥락(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과 관련하여 담화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다. 담 화의 특성에 대한 이해 과정에서는 학습자가 다양한 담화를 접할 수 있게 한다.

 

• [9국04-09] 이 성취기준은 남북 언어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살펴보고, 이질성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며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 보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통일 시대의 국 어에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현재의 남북 언어는 무엇이 다른지, 통일 과정에서 남북 언어의 차이로 어떠한 어려움이 있거나 예상되는지 등을 비롯하여 남북한 언어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관한 문제를 다룰 수 있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언어 운용 원리로서의 문법을 교수・학습할 때에는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되, 탐구 학습과 같이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② 언어의 본질을 지도할 때에는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게 하기보다는 언어의 본질을 뒷받침하는 구 체적인 언어 자료를 풍부하게 제공하여 학습자가 실제 언어생활과 관련하여 이해할 수 있게 한 다.

 

③ 음운의 체계와 특성을 지도할 때에는 단순한 암기 위주의 학습보다는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실제 적 발음 원리에 대한 이해 위주의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고, 음운 변동에 대한 학습으로까지 나아 가지는 않도록 한다.

 

④ 단어의 발음과 표기를 지도할 때에는 표준 발음법 같은 어문 규정과 관련하여 지도하되, 어문 규 정 전체를 단편적 지식으로 학습하기보다는 여러 조항 중 설명이 필요한 일부 조항만을 선택하 여 학습 부담을 줄이고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아울러 학습자가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사례를 중심으로 실제 적용해 보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⑤ 품사를 지도할 때에는 실제 국어 자료를 대상으로 형태, 기능, 의미와 같은 일정한 기준을 세워 분류해 보는 탐구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⑥ 어휘의 체계와 양상을 지도할 때에는 친근하게 느껴질 수 있는 다양한 어휘 자료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⑦ 문장의 짜임을 지도할 때에는 문장의 짜임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데 치우치기보 다는 특정한 짜임을 갖춘 문장을 생성하는 능력을 갖추는 데 초점을 둔다. 아울러 문장 유형의 분류를 알게 하는 것보다 문장의 유형에 따른 표현 효과를 알게 하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한다.

 

⑧ 담화의 개념과 특성을 지도할 때에는 담화의 유형이나 구조는 유동적인 것이므로 이를 규범적 차원에서 접근하여 암기해야 할 대상으로 인식하게 하는 것은 가급적 지양하도록 한다.

 

⑨ 한글 창제의 원리를 지도할 때에는 한글 창제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한글 창제 의 원리를 이해하도록 하며, 정보화 시대에 부각되는 한글의 우수성에 대해서도 탐구해 보도록 한다. 한자나 로마자 등 학습자에게 친숙한 다른 문자의 특징과 비교하여 한글의 특성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도 있다.

 

⑩ 통일 시대의 국어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지도할 때에는 남북한 언어 문제를 어휘 차이와 같은 지 식으로만 접근하기보다는 통일 시대를 대비하려는 태도 형성에 중점을 둔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핵심적이고 필수적인 개념이나 지식에 대한 이해 능력, 탐구 능력, 활용 능력을 두루 평가한다.

 

② 음운, 품사, 단어의 표기나 발음, 어휘의 체계와 양상, 문장의 짜임, 담화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서는 암기 위주의 단편적 지식에 대한 평가보다 원리에 대한 이해와 실제 국어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③ 한글의 창제 원리에 대한 이해 능력을 평가할 때에는 학습자가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한 보고서나 발표 등도 평가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다.

 

④ 통일 시대의 국어에 관심을 가지는 태도에 대한 평가는 사회과의 다문화 교육 내용의 평가와 통 합하여 실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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