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국어(쓰기)
쓰기
중학교 1∼3학년 쓰기 영역 성취기준은 쓰기의 과정을 이해하고 주제, 목적, 독자, 매체 등에 따라 효과적인 표현 방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글을 쓰는 능력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다양한 방법과 매체를 활용하여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표현하고, 쓰기 윤리를 지키며 글을 쓰는 태도 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 [9국03-01] 쓰기는 주제, 목적, 독자, 매체 등을 고려한 문제 해결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 [9국03-02] 대상의 특성에 맞는 설명 방법을 상요하여 글을 쓴다.
- [9국03-03] 관찰, 조사, 실험의 절차와 결과가 드러나게 글을 쓴다.
- [9국03-04] 주장하는 내용에 맞게 타당한 근걸르 들어 글을 쓴다.
- [9국03-05] 자신의 삶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독자에게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을 쓴다.
- [9국03-06] 다양한 자료에서 내용을 선정하여 통일성을 갖춘 글을 쓴다.
- [9국03-07]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드러내는 다양한 표현을 활용하여 글을 쓴다.
- [9국03-08] 영상이나 인터넷 등의 매체 특성을 고려하여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표현한다.
- [9국03-09] 고쳐쓰기의 일반 원리를 고려하여 글을 고쳐 쓴다.
- [9국03-10] 쓰기 윤리를 지키며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닌다.
(가) 학습 요소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쓰기, 설명하는 글 쓰기(정의, 예시, 비교와 대조, 분류와 구분, 인과, 분석), 보고서 쓰기(절차와 결과), 주장하는 글 쓰기(근거 구성),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 쓰기, 내용 선정 하기, 내용의 통일성 갖추기, 개성적으로 표현하기, 매체 언어의 특성을 살려 표현하기(복합 양식적 특 성), 고쳐쓰기, 쓰기 윤리 지키기
(나) 성취기준 해설
• [9국03-01] 이 성취기준은 쓰기가 글을 쓰는 과정에서 부딪히는 인지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임을 이해하고 글을 쓰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쓰기가 문제 해결 과정이라는 것은 글쓰기가 글을 쓰는 과정에서 부딪히는 여러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라는 의미이다. 필자는 글을 쓸 때 화제와 관련된 배경지식의 부족 문제, 떠올린 내용을 옮길 적절한 단어나 표현의 생 성 문제,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문단 배열 문제 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해야 한 편의 글을 완성 할 수 있다. 학습자에게 글을 썼던 경험을 떠올려 보게 한 다음, 쓰기 과정에서 겪었던 문제와 그 해결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함으로써 쓰기가 문제 해결의 과정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 [9국03-06] 이 성취기준은 글을 쓸 때 주제를 명료하게 드러내며 쓰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하였다. 주제를 명료하게 드러내기 위해서는 통일성을 고려해야 하는데, 통일성은 주제와 세부 내용 간의 유기적 연결을 의미한다. 책, 잡지, 신문, 인터넷 등 다양한 자료에서 자신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내용을 선정하여 쓰도록 하되, 내용을 조직하고 표현하는 쓰기 과정 전반에서, 그 리고 문단 수준이나 글 수준에서 통일성을 고려하여 글을 쓰도록 한다.
• [9국03-07] 이 성취기준은 다양한 표현의 종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기에 알맞은 속담, 관용 표현, 격언, 명언, 창의적인 발상을 통한 참신한 표현을 사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 다. 속담, 관용 표현, 격언, 명언 등을 제시하여 그 의미를 알아보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에 맞 는 것을 찾아 인용하여 표현해 보도록 한다. 또한 창의적인 발상을 바탕으로 하여 생각이나 느 낌, 경험을 참신하게 표현해 보도록 한다. 이때 창의적인 발상이 잘 드러나는 광고 문구를 모방 하거나 참조하여 생각이나 느낌을 간결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해 보도록 할 수 있다.
• [9국03-08] 이 성취기준은 영상 매체나 인터넷 매체의 특성에 맞게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경험 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학습자의 수준, 관심 등을 고려하여 일상적인 경 험 또는 사회적인 사건이나 쟁점에서 내용을 선정하고, 영상이나 인터넷을 활용하여 표현하도록 한다. 영상으로 표현할 때에는 영상 언어의 구성 요소인 시각적 요소(카메라의 거리와 각도, 자 막 등)와 청각적 요소(배경 음악이나 효과음 등)의 특성을 이해하고 내용에 맞게 장면을 구성해 보도록 한다. 인터넷으로 표현할 때에는 온라인 대화, 인터넷 게시판 댓글, 전자 우편, 블로그, 사회 관계망 서비스 등 인터넷 매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도록 한 다.
• [9국03-10] 이 성취기준은 쓰기 윤리를 지키며 글을 쓰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쓰기 윤리란 필자가 글을 쓰는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윤리적 규범이다. 다른 사람이 생산한 아이디어 나 자료, 글을 쓰기 윤리에 따라 올바르게 인용하기, 조사 결과나 연구 결과를 과장, 축소, 변형, 왜곡하지 않고 제시하기 등에 중점을 두어 쓰기 윤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쓰기 윤리를 준수하 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쓰기 지식이나 기능, 전략만을 따로 떼어 지도하기보다는 글을 쓰는 가운데 지식, 기능, 전략을 숙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세세한 지식, 기능, 전략에 집중하기보다는 한 편의 글을 완성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② 쓰기 과제의 상황과 조건을 분명하게 제시하여 쓰기의 목적에 맞는 매체를 선택하여 활용하도록 지도하고, 자유로운 표현을 권장하되 쓰기 윤리를 준수해야 함을 강조한다.
③ 관찰, 조사, 실험의 절차와 결과가 드러나는 쓰기를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 개인의 관심 분야, 장 래 희망, 청소년의 일상생활 등에서 주제를 선정한 후 자신의 경험이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생성하도록 한다. 이때 글을 쓰는 목적과 내용을 고려하여 그림, 사진, 도표 등 매체 자료 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국어과뿐 아니라 다른 교과와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④ 매체 특성을 고려하여 표현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 간 협력을 통한 모둠별 영상 제작 활동 이나 인터넷 매체를 통한 소통 활동을 하도록 한다. 인터넷으로 소통하는 활동을 할 때에는 상대 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언어 표현을 쓰도록 강조한다. 영상물을 반드시 제작해야 하는 것은 아니 므로 학교와 학급의 여건에 따라 스토리보드를 작성하면서 영상 제작을 계획하는 활동까지만 할 수도 있다.
⑤ 고쳐쓰기를 지도할 때에는 고쳐쓰기의 목적이 글에서 잘못된 점을 찾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이 해하기 쉽게 글을 개선하기 위한 것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추가, 삭제, 대치, 재구성과 같은 고쳐 쓰기의 일반 원리를 암기하게 하기보다는 자신의 글을 점검하기 위한 기본 전략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문맥에 어울리지 않는 단어를 찾아 고쳐 쓰기, 표현 효과를 고려하여 문장 고쳐 쓰기, 문장 이 자연스럽게 이어지지 못한 부분 고쳐 쓰기,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 고쳐 쓰기, 글 전체 수준에 서 고쳐 쓰기 등 다양한 수준과 방법으로 자신이 작성한 글을 고쳐 쓰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쓰기에 대한 기본 지식, 쓰기 주제에 대한 내용의 통일성, 쓰기 과정의 점검과 조정 능력, 글의 구성 및 표현 능력, 매체 활용 능력 등을 평가한다.
② 학습자가 실제 삶에서 접할 수 있고 실제로 써야 할 글을 평가 과제로 제시하고 실제 쓰기 상황 에서의 쓰기 능력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③ 완성된 글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그 글을 완성하기까지의 과정을 평가하여 학습자의 쓰기 능력 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확보하고 이를 쓰기 지도에 활용한다.
④ 자기 평가뿐 아니라 학습자 상호 평가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되, 서로 감정이 상하지 않도록 세심하게 배려하며 상호 쓰기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한다.
⑤ 일회적으로 평가를 실시하기보다는 수시로 또는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자신의 쓰기 행위를 점검 하고 조정하는 활동을 습관화하도록 안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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