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국어(듣기·말하기)
듣기·말하기
중학교 1∼3학년 듣기・말하기 영역 성취기준은 공식적・비공식적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듣기・ 말하기에 관한 지식, 기능, 태도를 체계적으로 갖추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목적과 맥락을 고려 하며 다양한 유형의 듣기・말하기를 수행하고, 듣기・말하기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 [9국01-01] 듣기・말하기는 의미 공유의 과정임을 이해하고 듣기·말하기 활동을 한다.
- [9국01-02] 상대의 감정에 공감하며 적절하게 반응하는 대화를 나눈다.
- [9국01-03] 목적에 맞게 질문을 준비하여 면담한다.
- [9국01-04] 토의에서 의견을 교환하여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 [9국01-05] 토론에서 타당한 근거를 들어 논박한다.
- [9국01-06] 청중의 관심과 요구를 고려하여 말한다.
- [9국01-07]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할 때 부딪히는 어려움에 효과적으로 대처한다.
- [9국01-08] 핵심 정보가 잘 드러나도록 내용을 구성하여 발표한다.
- [9국01-09] 설득 전략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듣는다.
- [9국01-10] 내용의 타당성을 판단하여 듣는다.
- [9국01-11] 매체 자료의 효과를 판단하여 듣는다.
- [9국01-12] 언어폭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상대를 배려하며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가) 학습 요소
의미 공유 과정으로서의 듣기・말하기, 대화하기(공감), 면담하기(질문), 토의하기(문제 해결), 토론하 기(논박), 청중 분석하기, 말하기 불안에 대처하기, 발표하기(내용 구성, 핵심 정보 전달), 비판하며 듣 기(설득 전략, 내용의 타당성, 매체 자료의 효과), 매체 활용하기, 언어폭력의 문제점 알기, 배려하며 말하기
(나) 성취기준 해설
• [9국01-02] 이 성취기준은 대화 과정에서 상대방의 상황과 처지를 이해하며 듣고, 상대방에게 공감을 표시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여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공감적 듣기는 상대방의 감정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상대방의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며 협력적으로 소통하기 위한 듣기이다. 여기에는 상대방과 눈을 맞추며 지속적으로 관심을 표현하는 소극적 들어 주기 와 대화 상대의 말을 요약・정리해 주며 반응하는 적극적 들어 주기가 있는데, 이 성취기준에서 는 적극적인 공감적 듣기의 방법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둔다.
• [9국01-05] 이 성취기준은 상대방의 주장을 비판적으로 듣고 논리적으로 반박하는 토론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논리적으로 반박한다는 것은 상대방의 주장과 근거의 신뢰성, 타당성, 공정성 등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논리적 허점 및 오류에 대해 근거를 들어 말하는 것이다. 주 장과 논박을 중심으로 한 토론의 일반적 절차에 따라 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논리적으로 구 성하여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둔다.
• [9국01-07] 이 성취기준은 말하기 불안에 대처함으로써 자연스럽고 분명하게 말하는 능력과 태 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많은 사람은 말하기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았거나, 공식적인 상 황에 익숙하지 않거나, 상대방 혹은 말하기 과제에 대하여 과도한 부담을 느낄 때 말하기 불안 을 경험한다. 말하기에 대하여 자신이 느끼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점검하고 ‘유창한 말하기’에 대 하여 가지고 있는 잘못된 생각을 바꾸며 불안감을 완화할 수 있는 동작을 익혀 사용함으로써 말 하기 불안을 완화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고 자신감 있게 말하도 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9국01-09] 이 성취기준은 화자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말하는지, 목적을 이루기 위해 어떤 전략 을 사용하는지에 대해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듣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화자가 청자 의 신념, 태도,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목적으로 말을 할 때에는 설득 전략을 사용한다. 의사소통 에 사용된 이성적 설득, 감성적 설득, 인성적 설득을 이해하고, 설득 전략의 타당성을 판단하며 듣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성적 설득은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방법으로 화자의 주장을 뒷받침 하는 것이다. 감성적 설득은 청중의 욕망과 분노, 자긍심, 동정심 등과 같은 감정에 호소하여 청 중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다. 인성적 설득은 화자의 사람 됨됨이를 바탕으로 하여 메시지에 신 뢰를 갖게 하는 것이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듣기・말하기에 대한 지식과 기능, 태도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이러한 지식과 기능, 태도를 면담, 발표, 토의, 토론, 대화의 수행에 능동적으로 적용하도록 지도한다.
② 대화뿐 아니라 면담, 발표, 토의, 토론의 수행에서도 화자가 청자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적, 준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③ 면담 방법을 지도할 때에는 면담의 목적에 따라 질문할 내용이 달라져야 함을 알 수 있게 한다. 또 가족이나 이웃, 친구에 대하여 잘 이해하기 위해 질문해야 할 내용을 구성해 보게 하고 면담의 결과를 정리하여 발표하는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④ 토론 방법을 지도할 때에는 토론의 종류나 원리, 특정 토론 모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은 가급적 배제하고, 찬성과 반대로 맞서는 논제를 선정하여 입장을 정하게 한 뒤,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상대방의 주장에 대해 논리적으로 반박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⑤ 말하기 불안에 대해 대처하는 방법을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의 말하기 활동에 대하여 긍정적인 피드백을 구체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말하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하고, 공식적 말하기 상황에 서 느끼는 심리적 불편함을 완화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실제로 연습해 보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학습한 듣기・말하기에 대한 지식과 기능, 태도가 학습자의 듣기・말하기 수행에 제대로 적용되고 있는지 평가한다.
② 학습자가 수행한 면담, 발표, 토의, 토론, 대화에 대하여 분석적 또는 총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 기준을 세우고 이 평가 기준에 따라 교사 평가, 동료 평가를 한다. 평가 기준을 마련할 때 에는 해당 학습에서 중점을 둔 부분에 대한 평가 항목을 반드시 포함하여 평가하고 피드백 하도 록 한다.
③ 상대방에게 공감하며 대화하기를 평가할 때에는 매체 자료를 활용하거나 인상 깊은 경험을 발표 하는 등 다양한 듣기 상황에서 이루어지도록 한다.
④ 내용의 타당성을 판단하며 듣기를 평가할 때에는 들은 말이 근거와 주장 간에 연관성이 있는지, 근거로부터 주장을 이끌어 내는 과정에 오류는 없는지, 근거로부터 주장을 이끌어 내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정보는 없는지를 따져보는 능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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