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목적
1. 교육목적의 의의
교육목적은 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 수업목표 등으로 분류한다
1) 교육이념
- 교육이념에서의 교육은 이념적이며 철학적 개념을 포함한다.
-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이념적 상황은 교육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작용을 하며, 그것은 인간과 사회의 이념이나 사상을 내용으로 한다.
- 이것은 곧 교육목적의 원천이라 할 수 있으며 교육목적에는 일차적으로 이념적, 철학적, 사상적 인간상 혹은 인간행동이 제시되어야 한다.
- 이러한 차원의 교육목적은 하나의 전체적 인간으로서 바람직하고 이상적인 상을 제시하는 것이며, 교육이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관념이기 때문에 때로는 고도로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용어로 사용된다. 이러한 수준의 교육목적을 교육이념이라고 한다.
2) 교육목적
- 교육목적은 교육이념이 지향하는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해주는 표현으로서 비교적 포괄적이며 이상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 교육목적은 교육의 개념에 내재하는 원리 혹은 원칙에 해당되는 것으로서 교육목적은 교육의 결과에 대해 추상적으로 진술되고 일정한 시간을 제한하지 않고 광범위하게 어떤 방향이나 의도를 표현한 것이다.
- 이러한 교육목적의 설정은 교육전문가보다는 모든 시민이 참여한 정치적 과정에 의해 이룩되는 것이 특색이다. 따라서 이 수준의 목적을 흔히 궁극적 목적, 법규적 목적, 혹은 일반적 목적이라 부르고 있다.
3) 교육목표
- 교육목표는 교육목적의 수준을 한층 명백히 구체적으로 진술하여 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표현한 것이다.
- 교육목표는 교육목적을 실현 또는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교육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행동적 지표라고 볼 수 있다.
- 그러므로 교육목적에 비해 대체로 구체적이고 세부적이며 실제적으로 교육이 계획되는 실천적 방향제시의 개념으로 사용된다.
- 그런데 이 교육목표는 어떤 교수를 통해서 개인이 성취해야 할 결과를 표현하되, 직접 관찰할 수 없으며 가정적으로 언급되는 것이 보통이다. 즉, 이 단계에서의 교육목적은 과학적, 심리학적 차원에서 해석되지만 직접 관찰할 수 없고 전문가적인 교육자로 하여금 그들이 보다 특수한 교육계획을 수립하는 데 구체적 방향과 순서를 제시한다. 이 수준의 교육목적을 우리는 흔히 일반 교육목표라고 부른다.
4) 수업목표
- 수업목표는 교육이념이나 교육목적이라는 수준에서 교수가 가능한 것처럼 이해해왔기 때문에 철학적, 이념적 표현으로 흘러 실천상의 문제점을 야기해 왔다.
-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교육목표 수준의 보다 과학적이고 심리적 분석이 시도되어 왔다.
- 그러나 이들 여러 영역의 목표가 흔히 안다, 이해한다, 감상한다, 느낀다, 가치화한다 등으로 표현되는 바와 같이 직접 관찰하기 어려운 모습으로 진술되어 있다.
- 그러므로 이 수준의 교육목표도 실제 교육현장에 있어서는 한층 구체화되어 관찰할 수 있는 모습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 그러나 이들의 교육목표는 주로 행동적인 측면에 관한 것이다.
- 그러므로 구체적인 수업목표로 진술되기 위해서는 내용적인 것과 행동적인 것의 결합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이 곧 수업목표의 진술이다.
이와 같이 수업목표는 일반적 교육목표에 대해 실천적 수업목표로 불릴 수 있는 수준으로서, 수업현장에서 그 결과를 직접 관찰할 수 있는 모습으로 진술한 것이다. 따라서 이들을 단순히 실천목표, 혹은 행동목표라 부른다. 직접 눈으로 인정할 수 없는 수업목표는 수업현장의 목표로서는 부적당하다. 왜냐하면 그것은 수업에 있어서 명확한 방향제시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2. 교육목적의 구분
개인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 일반 목적과 구체적 목적, 그리고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1) 개인적 목적
- 사람은 한 사회에 태어남으로써 사회문화에 의하여 육성되거나 성장되며 또한 중요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위치할 뿐만 아니라 사회발전을 위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 사람은 타인에 의하여 방해되지 않고 자기 스스로의 생활방식에 따라 삶을 완성하기를 원한다. 따라서 개인의 요구를 억압하지 않고 실현시키려고 하는 태도로 지도 · 육성하는 것이 오히려 사회 국가 발전에 참다운 가치를 줄 수 있다는 교육목적관이 성립되는 것이다.
- 이러한 개인의 욕구를 실현하는 데에는 추상적인 자아실현에 교육목적을 두는 학자도 있고, 현실적인 개인의 세속적 성공에 교육목적을 두는 학자도 있다
2) 사회적 목적
- 사회는 개인의 집합체로서 존재한다. 사회는 형성되고, 그 형태는 정비되어 가지만 점차 복잡해진다.
- 개인은 그러한 집단에 참가하는 과정 속에서 성장 · 발달하여 간다. 특히 현대사회의 급변에 따른 고도의 산업사회화는 교육에 사회변화를 수용하라는 요구를 따르지 않을 수 없게 만들어졌다.
- 우리는 개인인 동시에 사회의 일원이기에 인간으로서 이상을 구현하는 것과 동시에 사회이상에 의하여 규정되는 것이다. 즉, 모든 사람이 사회 속에서 자유와 평등과 행복을 누릴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사회를 실현시키는 데 이바지할 수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3) 일반 목적과 구체적 목적
- 교육목적이라는 말은 교육 또는 교육작용이 나가야 할 기본적인 방향 또는 지침을 뜻한다.
- 따라서 교육의 모든 활동 · 조직 · 운영은 이 목적이 지니는 방향 또는 지침의 테두리 안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 따라서 교육목적은 그 나라가, 그 사회가, 또는 한 개인이 지향하는 목적이나 가치관과 상치하여 성립할 수 없고 또 존재할 수도 없다.
- 이러한 교육목적은 이상적인 인간상과 같은 일반적인 목적과 이것을 구체화한 구체적 · 특수적 목적으로 구별할 수 있다.
- 일반적인 목적은 주로 교육이념 · 철학적인 문제와 관련되어 있으며 교육에 대한 포괄적이고 궁극적인 기본방향을 제시하며 특수한 교육목적은 특수한 환경이나 현실적인 여러 조건을 고려하여서 일반 목적을 실질적으로 구체화한 것이다.
- 따라서 교육의 모든 과정은 일반적 목표에 제시된 방향으로 수행되며, 방향으로는 민주사회의 건설, 세계평화의 확립 같은 이념을 설정하게 되나, 그것은 한 국가의 사회 구성원으로서 그러한 이념을 수행할 수 있는 이상적 인간을 형성하는 것으로 귀결하게 된다.
4)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 교육활동에는 반드시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은 명문화되는 경우도 있고, 혹은 교육자의 마음속에 간직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교육목적은 일단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 학자들에 따라서는 교육목적을 상정할 때 두 가지 측면에서 가능하다고 한다.
첫째는 교육개념의 분석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이고,
둘째는 사회 · 정치 · 종교 · 문화적 맥락 속에서 교육목적을 생각하는 경우이다.
전자의 경우는 교육 그 자체가 가치 용어이기 때문에 내재적으로 목적이 주어진다고 본다. 그리고 교육 개념에 내포된 교육목적의 준거로는 규범적 준거, 과정적 준거, 인지적 준거가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때의 교육목적은 내재적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초월적인 것의 수단일 수는 없다고 하겠다.
- 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은 교육받은 사람의 특성과 그에 기대하는 행동양식을 규정하는 게 중요하다.
- 교육활동은 가치활동이며 가치어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것도 사실이며,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그 사회문화의 가치를 실현하는 작업임에 틀림없다.
- 따라서 이 두 가지 관점을 동시에 인정하고 통합적인 안목에서 교육목적을 설정해야 하고 어느 한 방향으로 기울이지 않는 것이 좋다. 내재적 목적만을 강조한다면 교육의 성역은 보장될지 모르나 사회문화적으로 고립된 영역이 될 수밖에 없고, 외재적 목적만을 강조한다면 교육은 기계적으로 흐르고 교육의 자율성을 잃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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