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국어(읽기)
읽기
중학교 1∼3학년 읽기 영역 성취기준은 한 편의 완결된 글을 읽어 내는 독서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읽기의 가치와 즐거움을 아는 능동적인 독자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문제 해결적 사고 과정으로서 읽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독서 목적에 따라 적절한 읽기 방법을 적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자료를 비판적으로 읽으며 적극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 [9국02-01] 읽기는 글에 나타난 정보과 독자의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읽는다.
- [9국02-02] 독자의 배경지식, 읽기 맥락 등을 활용하여 글의 내용을 예측한다.
- [9국02-03] 읽기 목적이나 글의 특성을 고려하여 글 내용을 요약한다.
- [9국02-04] 글에 사용된 다양한 설명 방법을 파악하며 읽는다.
- [9국02-05] 글에 사용된 다양한 논증 방법을 파악하며 읽는다.
- [9국02-06] 동일한 화제를 다룬 여러 글을 읽으며 관점과 형식의 차이를 파악한다.
- [9국02-07] 매체에 드러난 다양한 표현 방법과 의도를 평가하며 읽는다.
- [9국02-08] 도서관이나 인터넷에서 관련 자료를 찾아 참고하면서 한 편의 글을 읽는다.
- [9국02-09] 자신의 읽기 과정을 점검하고 효과적으로 조정하며 읽는다.
- [9국02-10]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을 깨닫고 읽기를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가) 학습 요소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읽기, 예측하기, 요약하기(글의 목적과 특성), 예측하기, 설명 방법 파악하 기(정의, 예시, 비교와 대조, 분류와 구분, 인과, 분석), 논증 방법 파악하기(귀납, 연역, 유추), 동일한 화제의 글 비교하며 읽기, 표현 방법과 의도 평가하기(매체), 한 편의 글 읽기(참고 자료 활용), 읽기 과정 점검하며 읽기, 읽기를 생활화하기
(나) 성취기준 해설
• [9국02-01] 이 성취기준은 독서가 본질적으로 문제 해결 행위임을 이해하고, 글을 읽으면서 글에 나타난 정보를 자신의 배경지식과 관련지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 다. 독자는 글을 읽고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때로 모르는 단어가 나오기도 하고, 무슨 뜻인지 그 의미가 애매하거나 모호한 문장도 있다. 그뿐 아니라 주 제나 중심 생각이 직접 드러나 있지 않아서 그것을 추론해 내야 하는 경우도 있고, 필자의 주장 이 합리적이고 타당한지 고민을 하면서 읽기도 해야 한다. 따라서 독서 과정은 글을 읽으면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인지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 정으로서의 읽기를 할 때는 글에 나타난 정보를 단서로 하고 독자 자신의 배경 지식을 활용하며 읽도록 지도한다.
• [9국02-04] 이 성취기준은 글에 사용된 설명 방법을 중심으로 글의 논지 전개 방식이나 구조 등 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읽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설명 방법은 여러 가지 글에 널 리 사용되지만, 주로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글에 사용될 때가 많다. 글에 사용된 개념 정 의, 예시, 비교와 대조, 분류와 구분, 인과, 분석 등과 같은 설명 방법을 이해하고, 필자가 사용 한 설명 방법이 설명하려는 대상이나 개념에 적합한 것인지 판단한 후, 그 효과와 적절성을 평 가하도록 한다. 또한 설명 방법은 단순히 문장이나 문단 차원에서뿐 아니라, 글 전체 수준에서 도 사용된다는 점을 이해하도록 한다.
• [9국02-05] 이 성취기준은 글에 사용된 논증 방법을 중심으로 글의 논지 전개 방식이나 구조 등 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읽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논증이란 주장과 근거 간의 관계를 뜻하기도 하고, 하나 이상의 명제를 근거로 들어서 주장을 펼치는 방식을 뜻하기도 한다. 논 증은 주로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글에서 사용된다. 전통적으로 귀납, 연역이 대표적인 논증 방 법이다. 귀납은 충분한 양의 특수한 사례들을 검토한 뒤 그 결론으로 일반적인 사실이나 진리를 이끌어 내는 방법으로, 일반화나 유추도 여기에 속한다. 연역은 일반적인 원리나 진리를 전제로 하여 특수한 사실을 결론으로 이끌어 내는 방법으로, 참인 대전제를 사용하는 삼단논법이 대표 적이다.
• [9국02-06] 이 성취기준은 여러 편의 글을 비교하며 읽으면서 관점이나 형식의 차이를 파악하여 글을 폭넓고 깊게 읽는 경험을 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동일한 화제의 여러 글을 선정하 여 동시에 비교하며 읽을 수도 있고, 하나의 글을 읽으면서 그와 유사한 주제나 글감을 더 찾아 읽음으로써 자신이 읽은 글이 관점이나 형식 면에서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깊이 있게 이해 할 수도 있다. 어떤 관점이나 표현 형식이 더 타당한지 평가하면서 비판적으로 읽는 데에 그치 지 말고, 유사한 화제의 여러 가지 글이 지니는 각각의 특성과 효과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감 상하며 읽는 데 초점을 둔다.
• [9국02-08] 이 성취기준은 한 학기에 적어도 한 편의 글을 능동적으로 읽는 경험을 함으로써 스 스로 책을 찾아 읽는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그 과정에서 필요한 자료를 능동적으로 찾아서 참고하며 읽는 능력을 함께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여기서 ‘한 편의 글’이란 앞뒤가 잘 린 제재가 아니라 한 편의 완결된 글로서, 독자의 읽기 수준이나 독서 상황에 따라 짧은 글일 수도 있고 한 권의 책이 될 수도 있다. 여러 차시에 걸친 읽기 수업을 염두에 두고 설정한 성취 기준임을 고려하여, 시나 칼럼 등 지나치게 짧은 글을 선택하는 일은 지양한다. 동일한 한 편의 글 또는 한 권의 책을 선정하여 전체적으로 함께 읽을 수도 있으며, 학습자가 자신의 흥미와 수 준에 맞는 한 편의 글을 선정하여 읽도록 할 수도 있다. 어느 경우든 성공적인 독서 경험을 통 해 읽기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인 정서를 함양할 수 있도록 글을 끝까지 읽을 수 있게 격려하 는 일이 중요하다. 다소 긴 글을 읽다 보면 낯선 용어나 개념, 모르는 정보나 지식과 맞닥뜨리 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도서관과 인터넷, 사전 등에서 참고 자료를 찾아 모르는 것을 해소하 고 관련된 배경지식을 확충하면서 읽도록 지도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예측하며 읽기를 지도할 때에는 읽기 전과 읽기 중에 적절한 질문을 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배경 지식을 글과 관련지을 수 있도록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관련 경험을 활성화하도록 사진이나 그 림, 신문 기사나 글 등의 여러 가지 관련 지식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책의 차례나 제목 등을 통 해 글의 전체적인 구조나 내용을 파악함으로써 이어질 내용을 예측하는 것도 글의 이해에 큰 도 움이 된다는 점을 인식시켜야 한다.
② 요약하며 읽기를 지도할 때에는 삭제, 선택, 일반화, 재구성 같은 요약의 규칙을 기계적으로 적용할 것이 아니라, 주장이나 정보의 확인, 내용의 적절성 평가 등 읽기 목적에 따라 글의 구조나 전개 방식 등 글의 특성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요약하는 시범을 보이도록 한다.
③ 다양한 표현 방법과 의도를 평가하며 읽기를 지도할 때에는 글에 제시된 정보를 파악하는 데 그 치지 말고 그 내용이나 표현 방법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데까지 나아갈 수 있도록 지도한다. 표현 방법이란 글에 사용된 어휘나 문장 표현뿐 아니라 도표, 그림, 사진 등과 같은 시각 자료, 동영상 자료의 표현 방법을 모두 포함한다. 이러한 표현 방법이 설명하려는 대상이나 관념에 적절한지, 어떤 효과를 지니는지를 판단하면서 읽도록 한다.
④ 관점과 형식의 차이를 파악하며 읽기를 지도할 때에는 다양한 글을 폭넓게 읽고 서로 비교하면 서 읽는 활동을 강조한다. 어떤 쟁점에 대해 찬성의 입장에서 쓰인 글이 있는가 하면 반대의 입 장에서 쓰인 글이 있다. 또 어떤 주장이나 의견을 상대방에게 설득하려는 목적으로 쓰인 글이라 고 할지라도 논설문 형식으로 쓰인 글이 있을 수 있고 광고문이나 편지글로 쓰인 경우도 있다. 글이란 동일한 화제에 대해 쓰여도 서로 다른 관점에서 쓰일 수 있고 다양한 유형이나 종류로 표현될 수 있으므로 글을 읽을 때에는 관점이나 입장, 형식 등을 고려하여 서로 관련성 있는 글 을 폭넓게 읽음으로써 균형 있는 시각을 가지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⑤ 참고 자료를 활용하여 한 편의 글 읽기를 지도할 때에는 적어도 한 편의 글, 한 권의 책 읽기에 도전하여 성공적인 독서 경험을 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둔다. 한두 차시에 걸쳐 온전히 독서만 하도록 할 수도 있고, 여러 차시에 걸쳐 수업 시간의 일부를 독서에 할애할 수도 있다. 또한 학 습자가 스스로 글을 선정할 수도 있고, 교사가 학습자의 흥미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글이나 책 을 선정할 수도 있다. 이때 학습자의 흥미, 관심, 읽기 발달 단계에 따라 잘 읽을 수 있는 책이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서, 학급 전체가 같은 책을 읽거나, 학습자마다 원하는 책을 읽거나, 모둠 별로 같은 책을 읽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독서 과정을 계획하고, 점검하 고,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지도록 한다.
⑥ 읽기를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도할 때에는 읽기에 대해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제 재를 마련하여 읽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또 교과서의 제재 외에도 적절한 교 과서 밖 제재나 생활에 필요한 읽기 자료를 제공하여 읽기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나아가 여러 가지 흥미로우면서도 가치 있는 글을 읽으면서 읽기를 통해 얻은 지식이 매우 유용하고 의미 있 는 것임을 깨닫게 하도록 한다. 이와 함께 평소 읽기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강화시키는 다양한 유형의 독서 활동을 하도록 한다.
⑦ 학습자가 글에 대한 질문을 만들고, 함께 답을 찾아가는 대화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ㅁ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으로 학습자의 읽기에 대한 지식,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읽 기 능력, 읽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다양한 독서 경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도록 한다.
② 평가를 위한 제재를 선정할 때는 교과서의 제재뿐 아니라 교과서 밖의 적절한 제재도 활용하여 실제적인 이해력과 사고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③ 읽기만 평가할 것이 아니라, 듣기・말하기, 쓰기, 문학 영역과 통합하여 평가하는 방법도 고려한 다.
④ 평가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평가 도구를 활용한다. 활용 가능한 평가 도구로서는 자유 회상 검사, 재인 검사(진위형 검사), 대화 및 질의・응답, 빈칸 메우기, 중요도 평정, 요약하기 검 사 등이 있다.
⑤ 형식적 평가로서 선택형 지필 평가 외에도, 대화 및 질의・응답, 지속적 관찰과 면담 등의 비형식 적 평가, 독서 활동 기록 등을 이용한 과정 평가에도 중점을 둔다. 교사에 의한 평가 이외에 학 습자가 평가의 과정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평가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의 읽기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읽기 지도에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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