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과학(기체의 성질)
기체의 성질
이 단원에서는 기체가 입자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기체의 확산과 증발 현상을 입자적인 관점으로 이해함으로써 물질 현상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한다. 기체의 압력 및 온도에 따른 부피 변화 를 입자의 운동 상태 변화로 설명하고 이를 실생활 현상과 관련지어 이해하도록 한다.
- [9과04-01] 기체의 확산과 증발 현상을 관찰하여 입자가 운동하고 있음을 알고, 이를 입자 모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9과04-02] 기체의 압력을 입자의 운동으로 설명할 수 있다.
- [9과04-03] 기체의 압력과 부피의 관계를 입자 모형으로 해석하고, 이와 관련된 실생활의 예를 찾을 수 있다.
- [9과04-04] 기체의 온도와 부피의 관계를 입자 모형으로 해석하고 이와 관련된 실생활의 예를 찾을 수 있다.
< 탐구 활동 >
- 기체의 압력과 부피 관계 탐구하기
- 기체의 온도와 부피 관계 탐구하기
(가) 학습 요소
- 입자의 운동
- 기체의 압력
- 기체의 압력과 부피의 관계
- 기체의 온도와 부피의 관계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04-01] 확산과 증발 현상을 입자의 운동으로 설명할 때 분자 개념을 도입하지 않는다. 분자 개념은 ‘물질의 구성’에서 다룬다.
• [9과04-04] 기체의 온도와 부피의 관계를 실험 또는 자료 해석을 통해 이해하도록 하며, 수식은 다루지 않는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이 단원은 초등학교 5~6학년군의 ‘온도와 열’, ‘여러 가지 기체’, 중학교 1~3학년군의 ‘물질의 상 태 변화’, 고등학교 ‘화학Ⅱ’의 ‘물질의 세 가지 상태와 용액’과 연계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기체의 압력과 부피의 관계, 기체의 온도와 부피의 관계와 관련된 실험을 실시한 후 실험 보고 서 평가를 할 수 있으며,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실험에 참여하는 태도를 평가할 수 있다.
'학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교 과학(빛과 파동) (0) | 2023.06.07 |
---|---|
중학교 과학(물질의 상태 변화) (3) | 2023.06.07 |
중학교 과학(생물의 다양성) (3) | 2023.06.06 |
중학교 과학(여러 가지 힘) (0) | 2023.06.06 |
중학교 과학(지권의 변화) (0) | 2023.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