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중학교 과학(물질의 상태 변화)

교육지키미 2023. 6. 7. 10:11

중학교 과학(물질의 상태 변화)

 

 

 

물질의 상태 변화

 

이 단원에서는 물질의 세 가지 상태와 상태 변화를 이해하여 우리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상태 변 화에 대해 호기심과 흥미를 갖도록 한다. 물질을 구성하는 입자의 배열에 따라 상태가 다름을 이해하 고, 온도에 따라 입자의 배열이 달라져 상태 변화가 일어남을 설명하도록 한다.

 

 

  • [9과05-01] 물질의 세 가지 상태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를 입자 모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9과05-02] 여러 가지 물질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고, 상태 변화 시 나타나는 현상을 입자 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 [9과05-03] 상태 변화가 일어날 때의 온도 변화에 대한 자료를 해석하여 녹는점, 어는점, 끓는점을 찾을 수 있다.
  • [9과05-04] 상태 변화와 열에너지의 관계를 이해하고, 상태 변화 과정에서 출입하는 열에너지가 생활에 이용되는 사례를 찾고 설명할 수 있다.

 

 

< 탐구 활동 >

 

  •  물질의 상태가 변할 때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하기

 

  •  상태 변화가 일어날 때의 온도 변화 측정하기

 

 

(가) 학습 요소

 

  • 세 가지 상태와 입자 배열
  • 기화, 액화, 융해, 응고, 승화, 상태 변화
  • 녹는점, 어는점, 끓는점, 상 태 변화와 열에너지 출입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05-02] 상태 변화가 일어나는 동안 물질의 성질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다룬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녹는점, 어는점, 끓는점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을 할 때 화상, 화재와 같은 안전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물의 상태 변화’, ‘물의 여행’, 5~6학년군의 ‘온도와 열’, 중학 교 1~3학년군의 ‘물질의 특성’, 고등학교 ‘화학Ⅱ’의 ‘반응 엔탈피와 화학 평형’과 연계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물질의 세 가지 상태의 특징과 상태 변화에서 관찰되는 현상을 입자 모형으로 표현하게 하여 과 학적 개념의 형성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 상태 변화가 일어날 때의 온도 변화를 측정하여 이를 그래프로 나타내도록 하거나, 제시된 자료 를 해석하여 녹는점, 어는점, 끓는점을 찾아내도록 하는 방법으로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