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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빛과 파동)

교육지키미 2023. 6. 7. 10:19

중학교 과학(빛과 파동)

 

 

빛과 파동

 

이 단원에서는 물체를 보는 과정을 빛의 경로와 관련하여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렌즈와 거울을 통하여 빛의 성질과 이용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빛의 삼원색을 다양하게 합성하여 물체의 여러 가지 색을 나타내며, 거울과 렌즈는 빛의 경로를 변화시킬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 [9과06-01] 물체를 보는 과정을 빛의 경로를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 [9과06-02] 물체의 색이 빛의 삼원색으로 합성됨을 관찰하고, 영상장치에서 색이 표현되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9과06-03] 여러 가지 거울과 렌즈를 통해 나타나는 상을 관찰하여 상의 특징을 비교하여, 평면거울에서 상이 생기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9과06-04] 파동의 종류를 횡파와 종파로 구분하고, 소리의 특장을 진포그 진동수, 파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 탐구 활동 >

 

  •  빛의 합성 탐구하기
  • 거울과 렌즈에 의한 상의 특징 관찰하기
  •  소리의 진폭, 진동수, 파형 탐구하기

 

 

(가) 학습 요소

 

  • 물체를 보는 과정
  • 빛의 합성
  • 빛의 삼원색
  • 평면거울의 상
  • 횡파와 종파
  • 진폭, 진동수, 파형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06-03] 상이 생기는 원리는 평면거울을 이용하여 설명하며, 상의 작도는 다루지 않는다. 허 상과 실상의 개념은 도입하지 않는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학생들이 직접 관찰하거나 간단하게 해볼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빛의 성질을 이용한 다양한 장난감이나 실험 관찰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그림자와 거울’, 5~6학년군의 ‘빛과 렌즈’, 고등학교 ‘물리학 Ⅰ’의 ‘파동과 정보통신’, ‘물리학Ⅱ’의 ‘파동과 물질의 성질’과 연계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물체와의 거리를 다르게 했을 때 보이는 상의 모습을 설명하게 하거나 글 또는 그림으로 나타내 게 하는 방법으로 학생들의 이해정도를 수행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