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말하기)
말하기
중학교 1∼3학년군의 말하기 영역 성취기준은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와 관련된 실제적인 의사소통 중심의 학습 활동을 통해 의미를 교환하고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학습자들 은 중학교 1∼3학년군의 말하기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함으로써 음성 언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지 하고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주변의 친숙한 대상, 개인 생활 및 일상생활에 관한 다양한 주제, 상황, 과업을 활용한 말하기 활동을 통해 영어 표현 능력 함양과 더불어 대인 관계 능력 및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용 등의 공동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9영02-01] 주변의 사람, 사물, 또는 장소를 묘사할 수 있다.
- [9영02-02] 일상생활에 관한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 [9영02-03] 일상생활에 관한 그림, 사진, 또는 도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9영02-04] 일상생활에 관한 방법과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9영02-05] 자신을 소개하는 말을 할 수 있다.
- [9영02-06] 주변의 사람, 사물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9영02-07] 주변의 위치나 장소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9영02-08] 개인 생활에 관한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9영02-09] 일상생활에 관한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9영02-010] 일상생활에 관한 일이나 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가) 학습 요소
- 사람, 사물, 장소, 의견, 감정, 그림, 사진, 도표, 방법, 절차, 자기소개
- 사람, 사물, 위치, 장소, 경험, 계획, 일이나 사건의 순서 및 전후 관계, 원인 및 결과
(나) 성취기준 해설
• ‘[9영02-02] 일상생활에 관한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사건이나 이야기 또는 주변의 인물이나 사물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이나 느낌, 감정 을 말로 표현하는 의미 전달 활동을 통해 실제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 자들은 주변의 친숙한 인물이나 사물 또는 일상적인 이야기나 사건에 대한 창의적인 사고 과정 을 거쳐 자신의 생각을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영어 표현 능력 및 의사결정 능력을 기 를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 를 제공함으로써 공동체 문제 해결에 참여할 수 있는 공동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9영02-06] 주변의 사람, 사물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주변에 있는 소재나 친숙한 대상에 대하여 기본적인 세부 정보를 묻거나 답하는 의미 교환 활동을 통해 실제 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들은 개인 생활, 가정생활, 학교생활, 지역사 회 활동 등을 통해 접할 수 있는 친숙한 인물이나 사물에 대해 묻고 답함으로써 학습 활동의 장 을 교실 밖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실제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질의・응답능 력, 관찰・묘사능력, 대인 관계능력 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9영02-10] 일상생활에 관한 일이나 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는 일상생 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이나 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하여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사 간에 의미 교환이 이루어지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 과정을 통해 영어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은 물론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리듬, 강세, 억양, 연음, 축약 등 영어의 특성에 유의하며 발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의사소통 중심의 다양한 말하기 활동을 통해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지도한다.
• 학습자 상호 간의 협력을 요하는 다양한 과업 제시를 통해 대인 관계 능력 및 타인에 대한 배려 와 관용을 함께 신장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상황이나 목적에 맞는 적절한 표현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 대화나 담화의 응집성과 통일성에 유의하여 말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다양한 의사소통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 의미 전달에 지장을 주지 않는 한 교사의 즉각적인 오류 수정을 피하고, 가급적 학습자 스스로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제공한다.
• 효율적 말하기 활동을 위해 말하기 전, 중,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별로 지도할 수 있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말하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말하기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 말하기 능력을 발현시키고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발화 도출 기법을 사용한다.
• 말하기 수행평가를 실시할 때는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가 밀접히 연계되도록 하며, 교사평가, 학생 상호 평가, 자기평가 등 평가주체를 다양화하여 실시한다.
• 말하기 평가 시에는 원어민과 같은 발음보다는 이해 가능한(intelligible) 발음인지를 평가하는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 말하기 평가를 위한 채점 척도는 일반 말하기 평가 원리에 의한 척도를 응용하거나, 과업에 고 유한 척도를 별도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 말하기 평가는 학습자 수준과 과업에 따라 유창성과 정확성을 추구하는 채점 기준을 적절히 적 용할 수 있다.
• 말하기 평가는 학습자 수준과 과업에 따라 분석적 채점과 총괄적 채점을 적절히 사용한다.
'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교 영어(쓰기) (0) | 2023.05.28 |
---|---|
중학교 영어(읽기) (0) | 2023.05.27 |
중학교 영어(듣기) (0) | 2023.05.25 |
고등학교 영어(쓰기) (0) | 2023.05.24 |
고등학교 영어(읽기) (0) | 2023.05.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