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쓰기)
쓰기
중학교 1∼3학년군의 쓰기 영역 성취기준은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와 관련하여 문장 또 는 문단 단위의 글을 쓰고, 상황과 목적에 맞는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학습자들은 중학교 1∼3학년군의 쓰기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함으로써 영어 표현 능력을 신장하며, 문자 언어에 대 한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지하고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상황과 목적에 맞는 영어 쓰기 활동을 통해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영어 학습을 지속할 수 있는 자기관리 역량 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9영04-01] 일상생활에 관한 주변의 대상이나 상황을 묘사하는 문장을 쓸 수 있다.
- [9영04-02] 일상생활에 관한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문장을 쓸 수 있다.
- [9영04-03] 일상생활에 관한 그림, 사진, 또는 도표 등을 설명하는 문장을 쓸 수 있다.
- [9영04-04] 개인 생활의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문장을 쓸 수 있다.
- [9영04-05] 자신이나 주변 사람, 일상생활에 관해 짧고 간단한 글을 쓸 수 있다.
- [9영04-06] 간단한 초대, 감사, 축하, 위로, 일기, 편지 등의 글을 쓸 수 있다.
(가) 학습 요소
• 대상, 상황, 의견, 감정, 그림, 사진, 도표, 경험, 계획
• 초대, 감사, 축하, 위로, 일기, 편지, 자신, 주변 사람, 일상생활
(나) 성취기준 해설
• ‘[9영04-01] 일상생활에 관한 주변의 대상이나 상황을 묘사하는 문장을 쓸 수 있다.’는 주변의 친 숙한 인물, 사물 또는 일이나 사건 등의 상황을 문장으로 묘사함으로써 영어 표현 능력을 신장 하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개인 생활, 가정생활, 학교생활, 지역사회 등에서 접하는 일상적 상황을 글로 묘사하는 활동을 통해 타인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증진시켜 나갈 수 있으며,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공동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9영04-04] 개인 생활의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문장을 쓸 수 있다.’는 자신의 과거 경험이나 미 래 계획에 관한 문장 단위의 쓰기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개인 생활의 경험 과 계획에 대한 글쓰기를 통해 자아 성찰 및 진로 계획 수립 등의 자기관리 역량을 기를 수 있 도록 한다.
• ‘[9영04-06] 간단한 초대, 감사, 축하, 위로, 일기, 편지 등의 글을 쓸 수 있다.’는 일상생활에서 초대, 감사, 축하, 위로 등의 다양한 사회적 상황과 목적에 맞는 글을 쓰는 능력을 신장하기 위 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상황과 목적에 맞는 적절한 글쓰기 활동을 통해 원만한 대인 관계 능력 및 공동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학습 목표와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통제 작문, 유도 작문, 자유 작문을 단계별로 지도한다.
• 효율적인 쓰기 활동을 위해 쓰기 전, 중,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별로 지도한다.
• 글의 응집성(cohesion)과 통일성(coherence)을 갖춘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쓰기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고려한 균형적인 쓰기 학습이 되도록 지도한다.
• 의미 전달에 지장을 주지 않는 한 교사의 오류 수정을 지양하고, 학습자 스스로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제공한다.
•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동료 첨삭(peer editing)이나 교정(proofreading) 등 학생 상호 간의 협력이 필요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도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쓰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쓰기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 지필평가, 포트폴리오, 수행평가 등을 포함한 다양한 방법으로 쓰기 능력을 평가한다.
• 쓰기 수행평가를 실시할 때는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가 밀접히 연계되도록 하며 교사평가, 학생 상호 평가, 자기평가 등 평가 주체를 다양화한다.
• 쓰기 평가를 위한 채점 척도는 일반 쓰기 평가 원리에 의한 척도를 응용하거나 과업에 고유한 척도를 별도로 만들어 사용한다.
• 쓰기 평가는 학습자 수준과 과업에 따라 정확성과 유창성을 추구하는 채점 기준을 적절히 적용 할 수 있다.
• 쓰기 평가는 학습자 수준과 과업에 따라 분석적 채점과 총괄적 채점을 적절히 사용한다.
'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폭력(성희롱/성폭행/성추행등) 발생시 교직원 및 학생 조치 방법 등 (0) | 2023.06.07 |
---|---|
2024학년도 대학입시 계약정원제 시행 !!! (0) | 2023.05.30 |
중학교 영어(읽기) (0) | 2023.05.27 |
중학교 영어(말하기) (3) | 2023.05.26 |
중학교 영어(듣기) (0) | 2023.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