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중학교 영어(듣기)

교육지키미 2023. 5. 25. 10:07

중학교 영어(듣기)

 

 

듣기

 

중학교 1∼3학년군의 듣기 영역 성취기준은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 혹은 대화 를 듣고 그 흐름을 이해하며 중심 내용이나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학습자들은 중학교 1∼3학년군의 듣기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함으로써 영어 이해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영어에 대한 흥미와 학습 동기를 유지하고 영어 사용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개인 생 활, 일상생활, 학교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주제 및 대상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주제, 요지, 세부 정보 등을 파악하는 활동을 통해 지식정보처리 역량,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등을 기를 수 있게 한다.

 

 

  • [9영01-01] 어구나 문장을 듣고, 연음, 축약된 소리를 식별할 수 있다.
  • [9영01-0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9영01-03]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그림, 사진, 또는 도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9영01-04]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줄거리, 주제,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 [9영01-05]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화자의 심정이나 태도를 추론할 수 있다.
  • [9영01-06]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니나 대화를 듣고 화자의 의도나 목적을 추론할 수 있다.
  • [9영01-07]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니나 대화를 듣고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를 추론할 수 있다.
  • [9영01-08]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니나 대화를 듣고 일이나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추론할 수 있다.
  • [9영01-09]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니나 대화를 듣고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를 추론할 수 있다.

 

 

(가) 학습 요소

  •  어구나 문장의 연음 및 축약
  •  대상, 주제, 그림, 사진, 도표
  •  줄거리, 주제, 요지
  •  일이나 사건의 순서 및 전후 관계, 원인 및 결과,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 화자의 의도, 목적, 심정, 태도

 

 

(나) 성취기준 해설

 

• ‘[9영01-02] 일상생활 관련 대상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 를 파악할 수 있다.’는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개인 생활, 학교생활, 사회생 활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관한 일상적인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이에 대한 세부 정보를 이해하고 요약하는 활동을 통해 영어 의사소통능력과 더불어 정보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등의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 ‘[9영01-04]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줄거리, 주제,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는 학습자들이 주변에서 접하게 되는 일상적이고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학교생 활, 사회생활 등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말이나 대화를 듣고 흐름을 이해하거나 주제나 요지를 파악하는 활동을 통해 영어 이해 능력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인 관계 능력을 개발하게 되어 공동체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 ‘[9영01-07]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를 추론할 수 있다.’는 학습자들이 일상적이고 친숙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대화의 내 용에 따라 일이나 사건을 순서대로 배열하거나 전후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개인 생활, 가정생활, 지역사회 활동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친숙하고 일반 적인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그 내용을 순서에 따라 행동하거나 배열하는 활동을 통해 영어 의사소통능력 함양과 더불어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유지 등의 자기관리 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영어의 다양한 리듬, 강세, 억양, 어구나 문장의 연음, 축약 등을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 말이나 대화가 일어나는 상황, 문맥, 배경지식 등을 활용하여 의미를 파악하도록 지도한다.

 

• 효율적 듣기 활동을 위해 듣기 전, 중,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별로 지도한다.

 

• 본격적인 듣기 활동에 앞서 해당 주제에 관한 배경지식 활성화를 위한 듣기 전 활동을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함으로써 학습 참여에 대한 동기를 유발한다.

 

• 본격적인 듣기 활동에서는 세부 정보 찾기, 빈칸 채우기, 잘못된 정보 알아내기, 그림 배열하기 등과 같은 다양한 기법을 통해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한다.

 

• 듣기 후 활동에서는 역할 놀이나 모방하기 등을 통하여 듣기 활동에서 학습한 내용에 대한 이해 를 강화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듣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듣기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 듣기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 및 과업을 활용한다.

 

• 평가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언어 자료를 사용한다.

 

• 평가의 목적과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의 문항 비중을 적절히 조절 한다.

 

• 듣기 평가 대본은 실제적인 음성 언어 자료를 활용하고 필요한 경우 상황이나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재구성한다.

 

• 영어로 선택지를 줄 경우에 선택지의 길이나 난이도 등이 듣기 능력 측정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한다.

 

 

 

 

 

 

'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교 영어(읽기)  (0) 2023.05.27
중학교 영어(말하기)  (3) 2023.05.26
고등학교 영어(쓰기)  (0) 2023.05.24
고등학교 영어(읽기)  (0) 2023.05.23
고등학교 영어(말하기)  (1) 2023.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