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영어(쓰기)
쓰기
고등학교 영어의 ‘쓰기’ 영역에서는 목적, 상황, 형식에 맞는 글을 조리 있고 정확하게 쓰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학습자 중심의 활동, 과정 중심 활동, 동료 수정 활동 등을 통해 창의성과 올 바른 인성 및 매체를 활용하여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글의 맥락 및 목적에 맞도 록 타 문화의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한 과정에서 문화적 정체성 및 다양성을 이해하고 포용하는 등 공동체 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다.
- [10영04-01]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고 세부 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
- [10영04-0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고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다.
- [10영04-03]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쓸 수 있다.
- [10영04-04] 주변의 대상이나 상황을 묘사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10영04-05] 간단한 서식, 이메일, 메모 등을 작성할 수 있다.
- [10영04-06]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그림, 도표 등을 설명하는 글을 쓸 수 있다.
(가) 학습 요소
- 대상, 상황, 의견, 감정, 그림, 사진, 도표, 경험, 계획, 주제, 요지
- 서식, 이메일, 메모
(나) 성취기준 해설
• ‘[10영04-01]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고 세부 정보를 기록할 수 있 다.’는 일상생활에서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듣거나 읽고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문장으로 기록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대상, 상황, 그림, 사진, 도표 등에 관해 묘사 및 설명하는 글을 읽고 구체적이고 상세한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읽기 활동과 연계하여 의사소 통능력을 신장하도록 한다.
• ‘[10영04-05] 간단한 서식, 이메일, 메모 등을 작성할 수 있다.’는 일상생활이나 학업 관련하여 서식, 이메일, 메모 등을 필요한 형식에 맞게 체계적으로 정확하게 작성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목적이 있는 글의 구성 형식 및 실용적인 표현을 익 힐 수 있는 활동으로 수업을 구성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학습 목표와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통제 작문, 유도 작문, 자유 작문을 단계별로 적절히 지도 한다.
• 효율적 쓰기 활동을 위하여 계획 단계, 쓰기 단계, 수정 단계 혹은 쓰기 전 활동, 쓰기 중 활동, 쓰기 후 활동으로 구성하여 단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쓰기 전략을 지도한다.
• 학습자들의 오류에 대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가급적 학습자들이 스스 로 오류를 수정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습자들의 진로 및 관심 분야와 관련된 소재를 활용하여 쓰기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지도 한다.
• 협동학습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높이고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높 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과정 중심의 모둠별 글쓰기 활동 및 동료 수정 활동과 같은 협력 학습을 통해 글쓰기 불안감을 낮추고 바른 인성을 배양하도록 한다.
• 실제적인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듣기, 말하기, 읽기 기능과 연계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쓰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 가능한 한 실생활에서의 언어 사용과 유사한 과제와 상황을 설정한다.
• 내용, 정확성, 적절성, 글의 조직, 과업 완성도, 기술적인 사항(철자, 구두점) 등의 요소 중에서 선택하여 등급을 나누는 분석적 채점이나, 전반적인 인상에 대해 등급을 나누는 총괄적 채점을 활용할 수 있다.
• ‘영어’의 어휘 수준을 넘지 않도록 하며 적절한 수준의 언어 형식을 사용하여 쓸 수 있도록 한다.
• 주제에 따라 학습자들의 언어 수행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학습자 중심의 친숙한 주 제를 선정한다.
• 쓰기 평가 실시 전에 학습자들에게 충분히 쓸 수 있는 기회 및 시간을 제공하여,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한다.
• 글쓰기 과정 평가로 학습자 자기 평가 및 학생 상호 평가를 활용하며 학습자의 협동 정신, 참여 도, 성실도 등 정의적 역량을 평가한다.
'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교 영어(말하기) (3) | 2023.05.26 |
---|---|
중학교 영어(듣기) (0) | 2023.05.25 |
고등학교 영어(읽기) (0) | 2023.05.23 |
고등학교 영어(말하기) (1) | 2023.05.21 |
고등학교 영어(듣기) (0) | 2023.05.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