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고등학교 영어(듣기)

교육지키미 2023. 5. 21. 09:59

고등학교 영어(듣기)

 

 

듣기

 

고등학교 영어의 ‘듣기’ 영역에서는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와 중 심 내용을 이해하며, 목적 및 상황에 맞게 영어로 의사소통하는데 중점을 둔다. 실제적인 의사소통에 서 사용할 수 있는 언어 표현을 이해하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영어에 대한 흥미, 관심, 동기를 유 지시킴으로써 자기 주도적으로 영어 학습을 지속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 [10영01-01]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10영01-02]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 [10영01-03]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내용의 논리적 관계을 파악할 수 있다.
  • [10영01-04]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화자의 의도나 말의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 [10영01-05]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화자의 심정이나 태도를 추론할 수 있다.

 

(가) 학습 요소

  •  대상, 주제, 그림, 사진, 도표
  •  줄거리, 주제, 요지
  •  일이나 사건의 순서/전후 관계/원인/결과,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 화자의 의도/목적/심정/태도

 

(나) 성취기준 해설

 

• ‘[10영01-01]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는 일 상생활이나 학업과 관련된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필요한 정보를 이해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시간, 장소, 이유 등 정보를 파악하거나 관련된 내용과 일치・불일치가 되는지를 묻는 활동을 통하여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 ‘[10영01-02]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는 일상생활이나 학업과 관련된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화자가 말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 및 핵심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주어진 내용에 드러난 주제나 요지 를 선택하는 활동이나 화자의 주장이나 의견을 파악하는 활동 등을 할 수 있으며, 요약하여 말 하거나 쓰는 활동과 연계하여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 ‘[10영01-04]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화자의 의도나 말의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는 일상생활이나 학업과 관련된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맥락 을 통하여 화자의 의도나 말의 목적을 이해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전화의 메시지를 듣고 전화 한 목적을 간단히 쓰거나, 연설문을 듣고 연설자의 의도를 기록하는 활동을 통하여 상황에 적절 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의사소통 중심의 다양한 듣기 활동을 통해 말이나 대화의 세부 정보, 중심 내용, 맥락을 이해하 도록 지도한다. • 효율적 듣기 활동을 위해 듣기 전 활동, 듣기 중 활동, 듣기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지 도할 수 있다. • 의사소통 전략을 적절히 활용하여 상황을 이해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도 한다.

 

• 다양한 시청각 자료 및 웹 기반 동영상 등 정보 통신 기술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 과업 중심 학습 활동과 같은 실제적인 듣기 상황을 구성하여 학습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높이 도록 한다.

 

• 실제적인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말하기, 읽기, 쓰기 기능과 연계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듣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 평가의 목적에 따라 독백, 대화, 담화 등 다양한 형태의 입력 언어를 사용한다.

 

• 평가의 목적과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종합적 이해 문항의 비중을 적 절히 조절한다.

 

• ‘영어’의 어휘 수준을 넘지 않도록 하며 학습자의 수준에 맞고 난이도가 적절한 언어 형식을 사 용하여 평가한다.

 

• 듣기 평가를 위한 녹음 대본을 만들 때는 대화문을 사용하거나 음성 언어로 된 실제 자료를 활 용하여 진정성을 높인다.

 

• 말의 속도는 학습자의 수준과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절히 조절할 수 있으나 가급적 학습자들에 게 친숙하며 자연스러운 속도가 되도록 한다.

 

• 수행평가의 경우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말하기, 쓰기 활동을 연계하여 이해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등학교 영어(읽기)  (0) 2023.05.23
고등학교 영어(말하기)  (1) 2023.05.21
고등학교 1학년 국어(문학)  (1) 2023.05.19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쓰기)  (1) 2023.05.17
고등학교 1학년 국어(읽기)  (2) 2023.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