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쓰기)

교육지키미 2023. 5. 17. 21:34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쓰기)

 

쓰기

 

고등학교 1학년 쓰기 영역 성취기준은 목적과 맥락을 고려하여 자신의 글을 점검하고 조정하면서 효 과적으로 글을 쓰고 소통하는 능력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다양한 쓰기의 맥락과 관습을 고려하면서 책임감 있게 글을 쓰고 독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 [10국03-01] 쓰기는 의미를 구성하여 소통하는 사회적 상호 작용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 [10국03-02] 주제, 독자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타당한 근거를 들어 설득하는 글을 쓴다.
  • [10국03-03] 자신의 경험과 성찰을 담아 정서를 표현하는 글을 쓴다.
  • [10국03-04] 쓰기 맥락을 고려하여 쓰기 과정을 점검・조정하여 글을 고쳐 쓴다.
  • [10국03-05] 글이 독자와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책임감 있게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닌다.

 

(가) 학습 요소

 

  • 사회적 상호 작용으로서의 쓰기,
  • 설득하는 글 쓰기(주제와 독자 분석, 근거 구성),
  • 경험과 성찰을 담 은 글 쓰기,
  • 쓰기 맥락(주제, 목적, 독자, 매체), 과정 점검하며 쓰기,
  • 고쳐쓰기,
  • 책임감 있게 쓰는 태도 갖기

 

 

(나) 성취기준 해설

 

      • [10국03-01] 이 성취기준은 쓰기가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라는 점과, 구성한 의미를 독자와 소 통하는 사회적 상호 작용이라는 점을 이해하고 글을 쓰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필자 는 쓰기 맥락을 고려하는 가운데 자신이 가지고 있는 배경지식과 다양한 자료에서 얻은 내용을 과정에 따라 종합하고 조직하고 표현하면서 의미를 구성한다. 그런데 필자의 글은 진공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이 아니라 독자에게 둘러싸여 있으며, 독자가 처해 있는 각각의 맥락에 따라 다양 한 방법으로 읽히고 수용된다. 그러므로 글을 쓰는 것은 그 글을 통해 맺어질 독자를 향해 대화 를 시도하는 사회적 행위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자에게 여러 자료에서 얻은 내용을 종합하여 글 을 썼던 경험, 자료에서 얻은 내용에 자신의 배경지식을 종합하여 글을 썼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쓰기가 의미 구성 과정이라는 점을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글을 써서 인터넷에 올렸을 때 독자가 보인 반응이나 비평을 바탕으로 하여 쓰기가 사회적 상호 작용이라는 점을 이해하도 록 한다.

 

     • [10국03-04] 이 성취기준은 자신의 쓰기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며 능동적으로 글을 고쳐 쓰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소재가 같은 글이라도 주제, 목적, 독자, 매체에 따라 글의 내 용이나 형식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자신이 쓴 글을 읽으며 주제, 목적, 독자, 매 체를 고려하여 쓰기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며, 글의 내용이나 형식을 수정하고 보완하는 방안 을 찾아보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쓰기의 특징을 단편적인 설명이 아니라 학습자가 글을 썼던 경험이나 글을 쓰는 활동을 통해 실 제적으로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학습자의 수준, 관심이나 흥미를 고려하여 글뿐 아니라 인터넷에 서 필자와 독자가 사회적으로 소통하는 구체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방법도 적용할 수 있다.

 

② 교과 내 다른 영역이나 다른 교과 학습과의 연계, 비교과 활동이나 학교 밖 쓰기 활동과의 연계 를 바탕으로 한 쓰기 활동을 장려한다. 예를 들어 쓰기 수업 시간에 쓴 글뿐 아니라 다른 교과의 학습을 위해 쓴 글(수업 시간이나 과제로 쓴 보고서, 요약문, 감상문 등)을 고쳐 보는 활동을 하 게 할 수 있다. 학교 밖 쓰기 활동과의 연계를 위해 일상적으로 자신이 쓴 글이 사회적으로 미치 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할 수도 있다.

 

③ 글을 쓸 때 다른 학습자와 소통하며 내용을 생성・조직하고 표현하는 과정, 완성한 글을 다른 학 습자와 공유하는 과정에서 쓰기의 가치와 본질을 자연스럽게 인식하게 한다. 학습자의 수준, 관 심, 흥미를 고려하여 쓰기의 가치와 본질에 대해서 토의하는 활동을 할 수도 있다.

 

④ 경험과 성찰을 담은 글 쓰기를 지도할 때에는 자신의 경험 속에서 가치 있는 소재를 탐색하거나 일상의 경험에 가치를 부여하는 과정을 통해 개성을 살려 글을 쓰도록 한다.

 

⑤ 설득하는 글 쓰기를 지도할 때에는 주제, 독자에 따라 제시해야 할 근거가 달라진다는 점을 고려하여 주제, 독자를 분석하고 이에 따라 타당한 근거를 수집하여 글을 쓰도록 한다. 근거를 수집 할 때에는 가능한 한 근거 자료를 풍부하게 모아 글의 설득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⑥ 고쳐쓰기를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가 쓴 글을 서로 돌려 읽어 가면서 다른 사람의 반응이나 비평 을 검토해 보도록 한다.

 

⑦ 책임감 있게 쓰기를 지도할 때에는 인터넷상의 쓰기 활동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던 경험과 부 정적인 영향을 주었던 경험을 떠올려 보고 쓰기 활동이 독자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 보 도록 한다. 또한 사실이 아닌 내용을 쓰거나 과장하여 표현함으로써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준 사 례나, 저작권을 침해하여 발생한 문제 등에 대한 사례를 다양하게 수집하고 이를 학습자 자신의 삶과 연결해 보게 할 수 있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학습자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구체적인 쓰기 목적(정보 전달, 설득, 친교 및 정서 표현, 자기 성찰, 학습 등)을 설정하여 쓰기 능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② 수업에서 다룬 글의 종류에 중심을 두어 평가한다. 다만 쓰기가 문제 해결의 과정임을 알게 하는 성취기준이나 쓰기 과정을 점검하는 성취기준 등은 특정한 종류의 글에 한정된 것이 아니므로 가급적 다양한 유형의 글을 써 보게 하면서 평가하도록 한다.

 

③ 책임감 있게 글을 쓰는 태도에 대한 평가는 일회적으로 실시하기보다는 자기 평가나 관찰을 통 해 지속적으로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