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1학년 국어
다양하고 심층적인 국어 활동을 바탕으로 하여 통합적인 국어 역량을 갖추고, 개선과 바람직 한 국어문화 형성에 이바지한다
(1) 듣기・말하기
고등학교 1학년 듣기・말하기 영역 성취기준은 교양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듣기・말하기에 대한 지식 과 기능, 태도를 심화하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자신의 듣기・말하기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면 서 다양한 유형의 듣기・말하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능력과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 발전에 기여하 는 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 [10국01-01] 개인이나 집단에 따라 듣기와 말하기의 방법이 다양함을 이해하고 듣기・말하기 활동을 한다.
- [10국01-02] 상황과 대상에 맞게 언어 예절을 갖추어 대화한다.
- [10국01-03] 논제에 따라 쟁점별로 논증을 구성하여 토론에 참여한다.
- [10국01-04] 협상에서 서로 만족할 만한 대안을 탐색하여 의사 결정을 한다.
- [10국01-05] 의사소통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며 듣고 말한다.
- [10국01-06] 언어 공동체의 담화 관습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지 닌다.
(가) 학습 요소
듣기・말하기 방법의 다양성, 대화하기(대화의 원리, 언어 예절), 토론하기(토론의 쟁점, 논증 구성), 협상하기(대안 탐색, 의사 결정), 과정 점검하며 듣고 말하기, 담화 관습 성찰하기, 의사소통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 갖기
(나) 성취기준 해설
• [10국01-01] 이 성취기준은 개인이나 집단에 따라 듣기・말하기 방법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며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의사소통의 방법은 개인적 성향뿐 아니라 세대, 성별, 지역 같은 사회・문화적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듣 기・말하기를 할 때에는 이러한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도 록 한다.
• [10국01-03] 이 성취기준은 논제에 따라 쟁점을 선정하고 토론의 절차에 따라 논증하며 수준 높 은 토론을 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쟁점이란 찬반 양 측이 각자 찬성하는 입장 과 반대하는 입장에서 서로 치열하게 맞대결하는 세부 주장이며, 필수 쟁점은 논제와 관련해 반드시 짚어야 할 쟁점을 말한다. 이 성취기준의 학습에서는 정책 논제의 필수 쟁점별로 논증 을 구성하여 입론 단계를 수행하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한다. 정책 논제의 필수 쟁점으로는 문 제의 심각성, 제시된 방안의 문제 해결 가능성 및 실행 가능성, 방안의 실행에 따른 효과 및 개선 이익 등을 들 수 있다. 찬성 측에서는 이를 입증할 수 있는 논증을 구성해야 하고, 반대 측은 찬성 측이 제기한 쟁점에 대해 반증할 수 있는 논증을 구성해야 함을 이해하도록 지도한 다. 쟁점별로 논증을 구성하여 토론하기 위해서는 쟁점별 찬반 양측에서의 주장, 주장을 지지 해주는 근거 자료, 근거 자료에 기반한 주장을 가능하게 해 주는 이유를 갖추어 타당함을 입 증해야 한다.
• [10국01-04] 이 성취기준은 협상에 대한 이해와 실행을 통해 의견을 조율하고 함께 만족할 만한 대안을 모색하는 의사 결정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협상은 개인이나 집단 사이에서 이 익과 주장이 달라 갈등이 생길 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타협하고 조정하면서 해결 방법 을 찾아가는 의사소통의 방법을 말한다. 협상은 시작 단계, 조정 단계, 해결 단계로 전개된다. 시작 단계에서는 갈등의 원인을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한다. 조 정 단계에서는 문제를 확인하여 상대의 처지와 관점을 이해하며 구체적인 제안이나 대안에 대하 여 상호 검토하는 과정을 통해 서로 입장 차이를 좁혀 나간다. 해결 단계에서는 최선의 해결책 을 제시하여 타협과 조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합의한다. 협상의 개념과 절차를 이해하고 적 용하여 협상을 실행함으로써 양측이 모두 만족할 만한 결과를 이끌어 내는 경험을 해 보는 데 중점을 둔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상황과 대상에 맞게 대화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내용 자체가 정당하다 하더라도 상황과 대상에 적절하지 않으면 적절하게 받아들여질 수 없음을 이해하게 하여, 대화에서 상황과 대상을 고려하 여 말하는 일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② 언어 예절을 지도할 때에는 ‘부탁’이나 ‘건의’처럼 상대방이 부담을 가질 수 있는 상황이나 ‘사과’ 처럼 상대방의 기분을 살펴야 하는 담화 상황을 선정하고 완곡하고 차분하게 말하는 것이 상대 방에게 정중하고 공손한 표현이 된다는 것을 실제 대화 자료를 활용하여 지도한다.
③ 토론 방법을 지도할 때에는 토론자는 제한된 발언 기회와 시간 내에 자신의 주장이 타당함을 입 증해야 하므로 효과적으로 논증을 구성하여 주장해야 함을 이해하도록 한다.
④ 협상 방법을 지도할 때에는 이익 문제로 발생하는 갈등 상황에서 갈등을 회피하거나 자신의 입 장만 고수하기보다는 협상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상대방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갈등 상 황도 개선할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⑤ 언어 공동체가 관습적으로 사용하는 표현에 대하여 성찰하도록 할 때에는 고전이나 속담, 각종 매체에 반영된 담화 자료, 자신이 직접 참여한 담화 자료 등을 비판적으로 살피고 의견을 나누어 보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학교 안팎에서 주고받는 대화가 언어 예절에 맞는 것인지에 대하여 점검표를 사용하여 지속적으 로 돌아보고 성찰하게 함으로써 평가가 학습자의 삶과 연계되도록 한다.
② 토론과 협상을 수행하는 장면을 녹화한 후 자기 평가를 해 보게 함으로써 공식적 말하기 상황에 맞게 언어적, 준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사용하고 있는지,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등 학습 자가 자신의 의사소통 과정을 점검해 보도록 할 수 있다.
③ 토론 담화의 수행에 대한 평가에서는 동료 평가를 도입함으로써 평가자가 찬반 양측의 주장과 근거를 경청하고 비판하는 과정을 통해 논제에 대한 이해와 양측 입장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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