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1학년 국어(읽기)
읽기
고등학교 1학년 읽기 영역 성취기준은 학습자가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된 다양한 글이나 매체를 자 발적으로 찾아 폭넓게 읽으면서 평생 독자로 성장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사회적 상 호 작용 행위로서의 읽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읽기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며 읽는 능력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 [10국02-01] 읽기는 읽기를 통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소통하는 사회적 상호 작용임을 이해하고 글을 읽는다.
- [10국02-02] 매체에 드러난 필자의 관점이나 표현 방법의 적절성을 평가하며 읽는다.
- [10국02-03] 삶의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이나 필자의 생각에 대한 대안을 찾으며 읽는다.
- [10국02-04] 읽기 목적을 고려하여 자신의 읽기 방법을 점검하고 조정하며 읽는다.
- [10국02-05] 자신의 진로나 관심사와 관련된 글을 자발적으로 찾아 읽는 태도를 지닌다.
(가) 학습 요소
- 사회적 상호 작용으로서의 읽기,
- 관점이나 표현 방법의 적절성 평가하기(매체),
- 문제 해결을 위한 읽 기,
- 과정 점검하며 읽기,
- 자발적으로 읽는 태도 갖기
(나) 성취기준 해설
• [10국02-01] 이 성취기준은 읽기가 독자의 머릿속에서 자신만의 독창적인 의미를 구성하는 것이 국어과 교육과정 60 아니라 독자가 속한 구체적인 상황과 사회・문화적인 맥락 속에서 다른 구성원들과 상호 작용하 며 의미를 만들어 가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읽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예컨대 독자는 사회적 이슈에 관한 글을 읽고 자신의 구체적 상황이나 사회・문화 및 역사적 배경을 고 려하여 그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형성하고, 이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나아가 여론을 형성하기도 한다. 즉, 독자는 읽기를 통해서 자신이 속한 사회의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그 사회 에 참여하고, 그 사회에 속한 다른 사람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것이다.
• [10국02-03] 이 성취기준은 여러 자료에 대한 비판적 독서를 통해 독자 자신이나 사회가 안고 있 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얻고, 필자의 관점이나 생각에 대하여 다양한 대안을 마련하 며 읽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독자는 독서를 통해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 리를 발견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직관과 깨달음을 얻는 경우가 많다. 또한 글을 읽으면 서 필자의 생각이나 주장을 비판하고, 이를 보완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안을 발견하 기도 한다. 글을 읽으면서 해결 방안이나 대안을 떠올리며 읽는 것은 비판적・창의적 읽기의 방 법으로서, 적극적인 읽기 태도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읽기에 관심을 가지고 독서를 할 수 있 는 분위기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학습자 개인의 자발적 의지를 독려함은 물론, 편안하고 긍정적 인 독서 환경을 만들어 주도록 한다.
② 매체에 드러난 필자의 관점이나 표현 방법의 적절성 평가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필자의 관점이나 의도가 무엇이며, 어떤 점에 중점을 두어 표현하였는지 등을 판단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컨 대, 신문의 경우는 표제나 기사 본문, 사진 등에서, 광고의 경우는 배경, 이미지, 광고 문구 등에 서 필자의 특정 관점이나 의도가 드러나는데, 이를 근거로 관점이나 내용이 편견에 치우치지 않 았는지 판단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③ 삶의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으며 읽기를 지도할 때에는 글을 읽기 전에 자신이 현재 갖고 있는 크고 작은 삶의 문제가 무엇인지 짚어 보게 한 뒤, 이와 관련되거나 이를 해결해 줄 수 있 는 글이나 책을 선정하도록 한다. 글을 다 읽은 후에는 문제를 해결하게 된 경험을 다른 학습자 와 나누며 공유하도록 지도한다.
④ 읽기 방법을 점검하고 조정하며 읽기를 지도할 때에는 글을 읽기 전에 독서 목적이나 글의 특성 을 떠올려 보고, 독서의 목적이나 전-중-후 과정에 따라 다양한 독서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 함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글을 읽을 때 스스로 적절한 독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기 성찰 및 자기 점검 능력을 신장하도록 지도한다.
⑤ 자신의 진로나 관심사와 관련된 글을 자발적으로 찾아 읽는 태도를 지도할 때에는 토의 활동과 도서관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진로나 관심사가 비슷한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관련되는 글 국어 61 이나 책을 읽고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활동을 하도록 지도한다.
⑥ 학습자가 글에 대한 질문을 만들고, 함께 답을 찾아가는 대화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읽기에 대한 지식,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읽기 능력, 읽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다양한 독서 경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도록 한다.
② 평가를 위한 제재를 선정할 때에는 교과서의 제재뿐 아니라 교과서 밖 제재도 적극 활용하여 단 편적 지식을 넘어서는 글에 대한 이해력과 사고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③ 단순 지필 평가에 의존하기보다는 대화 및 질의・응답, 관찰과 면담 등을 활용한 과정 평가를 지 향하고, 평가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의 읽기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읽기 지도에 활용 하도록 한다.
④ 평가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평가 도구를 활용한다. 결과 평가를 위해서는 자유 회상 검 사, 진위 검사, 선택형/완성형 검사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며, 과정 평가를 위해서는 오독 분석, 빈 칸 메우기법, 관찰과 면담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상위 인지 능력 평가를 위해서는 중요도 평정, 요약, 자율적 수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등학교 1학년 국어(문학) (1) | 2023.05.19 |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쓰기) (1) | 2023.05.17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듣기/말하기) (2) | 2023.05.15 |
고교학점제의 장/단점 및 고등학교의 선택 (0) | 2023.05.14 |
교육의 기능과 종류 (0) | 2023.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