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1학년 국어(문학)
문학
고등학교 1학년 문학 영역 성취기준은 문학이 언어 예술이자 사회・문화적 소통 활동이라는 점을 이 해하고 교양인으로서의 문학 능력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문학 갈래의 특성과 한국 문 학의 가치를 바탕으로 하여 작가의 개성을 이해하며 다양한 한국 문학 작품을 감상하고 문학을 생활화 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 [10국05-01] 문학 작품은 구성 요소들과 전체가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는 구조물임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한다.
- [10국05-02] 갈래의 특성에 따른 형상화 방법을 중심으로 자품을 감상한다.
- [10국05-03] 문학사의 흐름을 고려하여 대표적인 한국 문학 작품을 감상한다.
- [10국05-04] 문학의 수용과 생산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회・문화적 가치를 이해하고 평가한다.
- [10국05-05]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며 문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가) 학습 요소
- 작품 전체와 구성 요소의 관계,
- 갈래의 개념과 특징,
- 문학적 형상화 방법,
- 문학사의 흐름(시대별 대 표작),
- 작품에 담긴 사회・문화적 가치 평가하기,
- 주체적 수용, 문학 활동을 생활화하기
(나) 성취기준 해설
• [10국05-02] 이 성취기준은 문학 갈래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대표적인 작품을 통해 문학적 형상화의 방법을 이해하며 문학 활동을 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문학의 이론적 갈래인 서 정, 서사, 극, 교술의 4분법 체계에 따라 각각의 갈래에서 삶을 형상화하는 데 어떠한 요소들이 주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하도록 한다.
• [10국05-04] 이 성취기준은 문학의 수용과 생산 활동을 통해 공동체 차원에서 중요하게 간주되 는 사회・문화적 가치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그에 대해 주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안목을 기 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작가의 생각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작품의 주제를 해석하고 평가하면서 수용하고, 자신이 상상하거나 경험한 것에 사회・문화적인 가치를 부여하여 자신의 관점이 잘 드러나게 작품을 생산하도록 한다.
• [10국05-05] 이 성취기준은 자신의 관점에서 작품을 주체적으로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향유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작품을 수용할 때 단순히 타인의 평가를 따르거나 타당한 근거 없이 무조건 자신의 생각을 내세우기보다는 원인과 결과를 논리적으로 따져 보거나 다양한 사례 와 비교하면서 작품에 반영된 가치를 주체적으로 해석하고 평가해 보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문학을 생활화하여 평생 교육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내면화 과정에 중점을 둔다.
② 갈래의 특성에 따른 형상화 방법을 중심으로 작품을 감상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서정, 서사, 극, 교술 갈래의 주요 특징을 알고 대표적인 작품을 통하여 갈래 고유의 특성이 실현되는 양상을 이 해하도록 한다. 갈래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깊게 하는 계기가 되도 록 해야 한다. 극 갈래의 특성에 주목하여 영화의 형상화 방법을 파악하고 감상하는 등 문학 갈래와 매체의 변환 등을 연관 지어 지도할 수도 있다.
③ 문학사의 흐름을 고려하여 대표적인 한국 문학 작품 감상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단편적인 지식 학습에 머물지 말고 연속성 있게 작품을 감상하며 한국 문학 고유의 특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④ 문학의 수용과 생산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회・문화적 가치를 이해하고 평가하기를 지도할 때에 는 서로 다른 가치를 가진 인물, 집단, 세계 등과 관련된 작품을 활용하여 다양한 삶에 대한 이 해와 평가가 수용과 생산 활동에 반영되도록 한다.
⑤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작품이나 다른 사람 생각의 문제 점을 지적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생각을 존중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같거나 다른 점을 비교하며 평가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또한 자신이 해석하고 평가한 결과를 창의적으로 표현해 보도록 한 다. 이를 통해 다양한 의견이나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를 갖추고 자연스러운 소통의 문화를 형성 해 가도록 한다.
⑥ 학습자가 작품에 대한 질문을 만들고, 함께 답을 찾아가는 대화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문학에 대한 지식, 작품의 수용과 생산 능력, 문학에 대한 태도, 문학 활동 경험을 종합적으로 평 가하도록 한다.
② 문학 수용과 생산 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키고 문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기르도록 국어 사 용의 실제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평가 상황을 설정하고, 영역을 통합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③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시하여 총체적으로 평가하고, 선택형, 서술형 평가뿐 아니라 발표, 관찰, 질문, 비평문 쓰기, 과제 수행(프로젝트) 등의 다양한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④ 문학의 수용과 생산 활동은 국어과의 다른 영역인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과 연계하여 평 가하도록 한다.
⑤ 학습자의 수준과 경험의 폭을 고려하여 학습자 개인의 활동에 대한 독립적인 평가와 함께 모둠 별 활동, 학교나 지역 사회의 문학 행사 등과 관련된 활동을 통합적으로 평가하도록 한다.
⑥ 갈래나 문학사와 관련한 평가에서는 이론적・사실적 지식이나 작품에 대한 수용 능력에 국한하지 않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생산 능력도 평가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다.
'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등학교 영어(말하기) (1) | 2023.05.21 |
---|---|
고등학교 영어(듣기) (0) | 2023.05.21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쓰기) (1) | 2023.05.17 |
고등학교 1학년 국어(읽기) (2) | 2023.05.16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듣기/말하기) (2) | 2023.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