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영어(말하기)
말하기
고등학교 영어의 ‘말하기’ 영역에서는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주어진 상황과 목적 에 맞게 표현하는 능력을 계발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데 중점을 둔다.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자신감 있게 표현하도록 의사소통 전략을 함께 지도하여 자기관리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모둠 활동과 같은 학습자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여 배려와 관 용, 대인 관계 능력 등 공동체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 [10영02-01]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고 세부 정보를 설명할 수 있다.
- [10영02-01]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고 중심 내용을 말할 수 있다.
- [10영02-01]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 [10영02-01]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정보를 묻고 답할 수 있다.
(가) 학습 요소
사람, 사물, 장소, 의견, 감정, 그림, 사진, 도표, 방법, 절차, 자기소개, 주제, 요지, 경험, 계획, 일이나 사건의 순서/전후 관계/원인/결과, 의견, 감정
(나) 성취기준 해설
• ‘[10영02-03]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는 일상생활에서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자신의 의견을 조리 있고 설득력 있게 표현 하고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의견이나 감정을 교환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찬반 의견이 있는 주제에 대해 서로의 의견이나 감정을 주고받는 짝 활동, 학습자 수준에 맞는 흥미 있는 주제를 정하여 모둠별로 토론하거나 발표하는 활동을 통하여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다) 교수 ・ 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유의미한 의사소통 중심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유창성과 정확성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고 실 제적인 상황에서 의미를 전달하고 교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상황이나 목적에 맞는 적절한 표현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 효율적 말하기 활동을 위해 말하기 전 활동, 말하기 중 활동, 말하기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적 으로 지도할 수 있다.
• 의사소통에 지장을 주지 않는 한, 오류에 대한 즉각적인 수정을 피하고 가능한 한 학습자들이 스스로 오류를 수정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체험 중심의 의사소통 기회를 확대하고, 영어 말하기 자신감을 키워 주기 위해 효과적인 의사소 통 전략을 함께 지도한다.
• 학습자들의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친숙한 주제를 선정하여 말하기를 격려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게 한다.
• 실제적인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듣기, 읽기, 쓰기 기능과 연계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말하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 정확성보다는 유창성을 강조하며 적절한 내용을 자신감 있게 말할 수 있는 지에 중점을 두어 평 가한다.
• 발음, 유창성, 정확성, 적절성, 상호작용, 일관성, 과업 완성도 등의 요소 중에서 선택하여 등급 을 나누는 분석적 채점이나 전반적인 인상으로 등급을 나누는 총괄적 채점을 활용할 수 있다.
• ‘영어’의 어휘 수준을 넘지 않고 학습자의 수준에 맞고 난이도가 적절한 언어 형식을 사용하여 평가한다.
• 말하기 평가는 수시 관찰평가와 같은 수행평가를 통해 할 수 있다.
• 말하기 평가는 현장에서 즉석 채점하거나 녹음하여 추후 채점할 수 있다.
• 말하기 평가 시에는 편안하고 우호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서 학습자가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 하도록 돕는다.
'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등학교 영어(쓰기) (0) | 2023.05.24 |
---|---|
고등학교 영어(읽기) (0) | 2023.05.23 |
고등학교 영어(듣기) (0) | 2023.05.21 |
고등학교 1학년 국어(문학) (1) | 2023.05.19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쓰기) (1) | 2023.05.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