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영어(읽기)
읽기
고등학교 영어의 ‘읽기’ 영역에서는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정보와 중심 내용을 이해하고 논리적 구조를 파악하여 글을 종합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 을 둔다. 과업을 기반으로 한 학습자 중심 활동을 통해 영어 읽기에 대한 흥미와 학습 동기를 유발시 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으며 영어로 표현된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지 식정보처리 역량을 높일 수 있다.
- [10영03-01]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10영03-02]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 [10영03-03]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내용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 [10영03-04]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필자의 의도나 글의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 [10영03-05]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필자의 심정이나 태도를 추론할 수 있다.
- [10영03-06]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함축적 의미를 추론할 수 있다.
(가) 학습 요소
- 그림, 사진, 도표, 대상, 주제
- 줄거리, 주제, 요지
- 일이나 사건의 순서/전후 관계/원인/결과, 필자의 의도/목적, 필자의 심정/태도
- 문맥 속 낱말/어구/문장의 의미, 글의 숨겨진 의미
(나) 성취기준 해설
• ‘[10영03-01]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는 일상생활이 나 학업과 관련된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필요한 정보를 이해할 수 있다는 의미 이다. 전체적인 흐름을 대략적으로 파악하는 활동보다는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찾아 파악 하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 ‘[10영03-02]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는 일상생활 이나 학업과 관련된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필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 및 핵심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주제와 관련된 핵심 단어 찾기, 글쓴이의 의견이나 주장 파악하기, 주어진 글의 제목 찾기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제시된 글에서 주어진 단어를 이용하여 요약문을 쓰거나 말하는 활동과 연계하도록 한다.
• ‘[10영03-03]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논리적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는 일상생활 이나 학업과 관련된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전체적인 글의 흐름을 이해하는 능력을 바탕으로 일이나 사건의 순서 및 전후 관계, 원인 및 결과 등 글의 논리적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문장 간의 논리적 관계, 문장과 문장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연결어 등을 이 해하여 글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 ‘[10영03-06]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함축적 의미를 추론할 수 있다.’는 일상생활 이나 학업과 관련된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어구나 표 현의 문맥적 의미를 추론해서 글의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문맥 속 낱말, 어구, 문장의 의미와 글 전체의 숨겨진 의미를 파악하는 등 행간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도록 다양한 독해 전략을 지도하여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다양한 글을 읽고 글의 세부 정보, 중심 내용, 논리적인 관계를 이해 하도록 지도한다.
•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의미와 글의 내용을 유추하도록 지도한다.
• 효율적 읽기 활동을 위해 읽기 전 활동, 읽기 중 활동, 읽기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지 도할 수 있다.
•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읽기 전략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다양한 종류의 실제적인 읽기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한다.
• 실제적인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듣기, 말하기, 쓰기 기능과 연계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읽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 단편적인 언어 지식보다는 전체 글의 이해 정도를 측정하는 평가를 한다.
• 평가의 목적과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종합적 이해 문항의 비중을 적 절히 조절한다.
• 어휘에 대한 평가는 맥락 속에서 단어의 의미 이해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 ‘영어’의 어휘 수준을 넘지 않도록 하며 학습자의 수준에 맞고 난이도가 적절한 언어 형식을 사 용하여 평가한다.
• 읽기 평가에서 문법 사항을 직접 측정하는 문항은 지양한다.
• 평가의 목적과 종류,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다양한 장르의 글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 수행평가의 경우 말하기, 쓰기 활동을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다.
'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교 영어(듣기) (0) | 2023.05.25 |
---|---|
고등학교 영어(쓰기) (0) | 2023.05.24 |
고등학교 영어(말하기) (1) | 2023.05.21 |
고등학교 영어(듣기) (0) | 2023.05.21 |
고등학교 1학년 국어(문학) (1) | 2023.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