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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기능과 종류

교육지키미 2023. 5. 13. 09:04

교육의 기능과 종류

 

1. 교육의 정의

  •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주는 것. 특히 교육학에서는 '바람직한 인간이 되게끔 가르치는 것
  •  교육기본법 : 교육은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陶冶)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人類共榮)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2. 교육의 3요소

  • 교육자
  • 학습자(상황에 따라 교육자와 학습자가 동일한 경우도 있음)
  • 교육수단(주로 교재)

 

3. 교육의 기능

- 개인의 발전과 완성

- 사회의 발전에 기여

  • 경제 성장: 현대의 교육 제도가 보급된 원인이 산업혁명으로 인한 노동자 수요에 바탕을 두기 때문이다.
  • 기대 수익의 증가[7]
  • 중산층의 증가[8]
  • 높은 투표율[9]
  • 개인주의
  • 문맹 감소
  • 인권 의식 개선
  • 남녀평등
  • 유아 사망률 감소[10]
  • 위생 개선
  • 산업 재해 감소
  • 국가 경쟁력 강화
  • 숙련 기술 인한 제조업 발전
  • 복지국가 출현
  • 민주화: 이는 유럽만 해당. 교육 수준이 높아져도 민주화의 정도는 여전히 낮은 국가가 많았다.[11]

- 일반적으로 의도한 목적과 다른 결과를 가져올시 교육의 역기능이라고 부른다.

- 교육에 기능적인 부분만 있다고 보지 않는 사회학자(사상)들도 있었다.

 

 

4. 교육의 종류

  • 공교육: 국가 및 자치단체가 운영한다.
  • 사교육: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개인교습과 학원. 역사적으로 부유층과 권력층은 사교육을 선호했다. 교육이 대중들에게 보급된 이후 학원교육체계가 들어섰다. 어학, 기술을 위한 학원이 일반적이지만 한국, 일본 등의 특수한 사정이 있는 국가에서는 대학입시를 위한 학원도 널리 존재한다.
  • 유아교육: 유치원에서 이루어지며 일반적으로 어린이집, 유치원생 등 유아들이 받는 교육을 지칭. 유아교육과에서 교사를 양성한다.
  • 초등교육: 초등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며 1차 교육이라고도 한다. 여러 국가에서 의무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다. 기초적인 교육이 이루어진다. 주로 교육대학교에서 교사를 양성한다.
  • 중등교육: 중등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다. 2차 교육이라고도 한다. 국가에 따라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분리되어있는 국가도 있고 통합되어 있는 국가도 있다. 주로 사범대학의 각 교육과에서 교사를 양성하거나 교직과정, 교육대학원 과정으로 교사를 양성한다.
  • 고등교육: 고등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며 주로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다. 전문 대학 이상의 수준이 이루어지며 3차교육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흔히들 고등학교가 고등교육이라고 착각하는데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왜 고등교육이 아닌데 고등학교라고 불리는지는 하단의 교육사 속 통감부 시절 교육을 보면 나와 있다.
  • 직업교육: 취업을 목표로 당해 직업이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하기 위한 교육. 중등교육과정에는 특성화고등학교와 마이스터고등학교가 담당하고 고등교육은 전문대학이 담당하고 있다, 그리고 고용노동부에서 허가받고 운영하는 직업전문학교가 있다.
  • 평생교육: 인간은 학교를 졸업하면 끝인 것이 아니라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배우고 또 배우며 다른 사람을 가르치기도 한다. 게다가 자격이 필요한 경우 자격을 갱신하기 위해서 또 교육을 받거나, 이수해야 한다. 이 뿐만 아니라 여가를 즐기거나 취미를 갖기 위해서도 교육이 필요하다. 이런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있는 것이 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이며 좁게는 각 회사나 기업의 교육팀과 각 대학별 평생교육원에서 평생교육과정을 경험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