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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육에서 시험의 기능

교육지키미 2023. 5. 9. 14:45

한국 교육에서 시험의 기능

 

1. 시험의 기능

 

   - 시험은 상급학교진학을 위한 선발에 있어서 결정적 역할담당.

   - 학력의 사회적 가치가 높은 학력사회에서는 시험이 결과적으로 사회적 선발의 핵심기제가 됨.

   - 따라서 시험이 지니는 사회적의미는 대단히 중요.

   - 사회적 선발기제로서의 시험의 절차, 방법, 내용, 측정방식의 성격에 따라 전체사회의 성격이 결정될 수 도 있다.

 

(1) 시험의 교육적기능

 

    ■ 시험의순기능

      ①(전국적혹은지역적표준화시험의경우) 교수의 개별적 평가가 범할 수 있는 편견에서 탈피할 수 있게 해줌

      ②학습의 질적 수준 유지할 수 있게 해줌

      ③학교간 비교 가능해짐

      ④각단계별로 이수해야 할 최적학습수준 제시할 수 잇게 해줌

 

    ■ 시험의역기능

     ①암기력을 주로 테스트한다.

     ②시험의 결과가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중요해짐에따라 학생들의 불안감을 조성하고 시험에 관련된 사람에게 비정상적행위를 유발시킨다. 

     ③교육과정의 일부만 평가

     ④선택적교수와 학습을 부추김

     ⑤시험기간에 공부 집중

     ⑥교육과정이나 교수법 개혁 방해

 

 (2)시험의 사회적기능

    - 시험은 교육적기능뿐만아니라 사회적기능도 수행

    - “시험은 학문적으로 무엇이 가치가 있으며 교육제도가 선택적으로 가르치고자하는것이 무엇인가를 가장 극명하게 표출시키지만,시험의 의미는 그것만이 아니다. 시험의 사회적의미규정과 그 표현방식을 학교의 시험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강요함으로써 지배문화와 지배문화의 가치관을 주입시키는 가장효과적인 도구로 시험이 이용되고 있는 것이다.”

    - “시험은 지식에 대한 관료적세례다.  즉, 세속적지식을 성스러운 지식으로 변형시키는 공식적 의식같은 것이다.”

 

   ■시험의 사회적기능

     ①사회적 선발

     ②지식의 공식화와 위계화

     ③(독재사회의경우) 시험이 사회규범을 통제하는 기능

     ④사회질서의 정당화와 재생산

     ⑤문화의 형성과 변화

 

  ※ 학교교육에서 시험은 일상화되어 있다. 학생들은 시험속에서 살아간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결국 시험이 학습내용과 학습방법을 지배함을 의미한다.

      즉, 시험의 내용과 방법이 학생들의 학습을 통제한다.

      시험에 자주 출제되고, 정답으로 인정되는 지식과 가치관은 그 사회의 표준문화로 자리잡게 된다.

      뿐만아니라 시험방식,예를들어 주관식 혹은 객관식 가운데 어느 방식을 지속적으로 반복하게 되면 학생들의 사고방식이 그런방향으로 형성된다.

      다시말하면 시험방식이 국민들의 사고방식 형성에 강력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시험은 학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특성으로 연결된다는 중요한 사실을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