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에서 시험의 기능
1. 시험의 기능
- 시험은 상급학교진학을 위한 선발에 있어서 결정적 역할담당.
- 학력의 사회적 가치가 높은 학력사회에서는 시험이 결과적으로 사회적 선발의 핵심기제가 됨.
- 따라서 시험이 지니는 사회적의미는 대단히 중요.
- 사회적 선발기제로서의 시험의 절차, 방법, 내용, 측정방식의 성격에 따라 전체사회의 성격이 결정될 수 도 있다.
(1) 시험의 교육적기능
■ 시험의순기능
①(전국적혹은지역적표준화시험의경우) 교수의 개별적 평가가 범할 수 있는 편견에서 탈피할 수 있게 해줌
②학습의 질적 수준 유지할 수 있게 해줌
③학교간 비교 가능해짐
④각단계별로 이수해야 할 최적학습수준 제시할 수 잇게 해줌
■ 시험의역기능
①암기력을 주로 테스트한다.
②시험의 결과가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중요해짐에따라 학생들의 불안감을 조성하고 시험에 관련된 사람에게 비정상적행위를 유발시킨다.
③교육과정의 일부만 평가
④선택적교수와 학습을 부추김
⑤시험기간에 공부 집중
⑥교육과정이나 교수법 개혁 방해
(2)시험의 사회적기능
- 시험은 교육적기능뿐만아니라 사회적기능도 수행
- “시험은 학문적으로 무엇이 가치가 있으며 교육제도가 선택적으로 가르치고자하는것이 무엇인가를 가장 극명하게 표출시키지만,시험의 의미는 그것만이 아니다. 시험의 사회적의미규정과 그 표현방식을 학교의 시험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강요함으로써 지배문화와 지배문화의 가치관을 주입시키는 가장효과적인 도구로 시험이 이용되고 있는 것이다.”
- “시험은 지식에 대한 관료적세례다. 즉, 세속적지식을 성스러운 지식으로 변형시키는 공식적 의식같은 것이다.”
■시험의 사회적기능
①사회적 선발
②지식의 공식화와 위계화
③(독재사회의경우) 시험이 사회규범을 통제하는 기능
④사회질서의 정당화와 재생산
⑤문화의 형성과 변화
※ 학교교육에서 시험은 일상화되어 있다. 학생들은 시험속에서 살아간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결국 시험이 학습내용과 학습방법을 지배함을 의미한다.
즉, 시험의 내용과 방법이 학생들의 학습을 통제한다.
시험에 자주 출제되고, 정답으로 인정되는 지식과 가치관은 그 사회의 표준문화로 자리잡게 된다.
뿐만아니라 시험방식,예를들어 주관식 혹은 객관식 가운데 어느 방식을 지속적으로 반복하게 되면 학생들의 사고방식이 그런방향으로 형성된다.
다시말하면 시험방식이 국민들의 사고방식 형성에 강력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시험은 학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특성으로 연결된다는 중요한 사실을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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