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읽기)
읽기
중학교 1∼3학년군의 읽기 영역 성취기준은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 부 내용이나 중심 내용 및 글의 논리적 관계를 이해하고 글의 행간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학습자들은 중학교 1∼3학년군의 읽기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함으로써 영어 이해 능력 을 기를 수 있으며, 영어에 대한 흥미와 학습 동기를 유지하고 영어 읽기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 시킬 수 있게 한다. 또한 영어 읽기 능력 습득을 통해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영어로 표현된 정보를 수 집, 분석, 활용하는 지식정보처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9영03-01] 문장을 의미 단위로 끊어 읽으면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 [9영03-0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9영03-03]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그림, 사진, 또는 도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9영03-04]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줄거리, 주제,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 [9영03-05]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필자의 심정이나 태도를 추론할 수 있다.
- [9영03-06]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필자의 의도나 목적을 추론할 수 있다.
- [9영03-07]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를 추론할 수 있다.
- [9영03-08]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일이나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추론할 수 있다.
- [9영03-09]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문맥을 통해 낱말, 어구 또는 문장의 함축적 의미를 추론할 수 있다.
(가) 학습 요소
- 어구, 문장
- 그림, 사진, 도표, 대상, 주제
- 줄거리, 주제, 요지
- 일이나 사건의 순서 및 전후 관계, 원인 및 결과, 필자의 의도, 목적, 심정, 태도
(나) 성취기준 해설
• ‘[9영03-0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는 일상적인 글을 읽고 글의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글을 읽고 정보를 파악하는 이해 기능과 사고 능력을 함양하며, 이를 통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 통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 ‘[9영03-04]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줄거리, 주제, 요지를 파악할 수 있 다.’는 일상적인 글을 읽고 전반적인 줄거리를 이해하며 글의 주제와 요지를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글을 읽고 줄거리를 이해하고 필자가 전하고자하는 생각을 찾아내어 글 전체의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 ‘[9영03-09]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문맥을 통해 낱말, 어구 또는 문장의 함축적 의미를 추론할 수 있다.’는 일상적인 글을 읽고 문맥을 통해 낱말, 어구 또는 문장의 함 축적 의미를 추론하는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글을 읽고 낱말, 어구 또는 문장의 문맥적 의미를 파악하여 글의 특정한 맥락에서 암시하고 있는 낱말, 어구 또는 문장의 의미를 추론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소리 내어 읽기, 듣고 따라 읽기, 혼자 읽기(silent reading) 등의 다양한 읽기 연습 활동이 이루 어지도록 한다.
• 문맥을 통하여 생소한 낱말이나 어구 등을 유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다양한 장르(시, 소설, 기행문, 설명문 등)의 읽기 자료를 활용하여 지도한다.
•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지도한다.
• 다양한 읽기 전략을 활용하여 글의 주제와 요지를 찾아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상황, 문맥, 화제에 대한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낱말, 어구,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 상향식 읽기 전략과 하향식 읽기 전략을 적절히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 효율적 읽기 활동을 위해 읽기 전, 중,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별로 지도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세부 정보 이해, 중심 내용 이해, 추론적 이해 등 다른 수준의 이해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다 양한 과업 제시를 통해 평가한다.
• 평가의 목적과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사실적 이해 능력과 추론적 이해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의 비중을 적절히 조절한다.
• 평가 목적과 대상, 방법에 따라 적절한 길이와 수준의 읽기 자료를 선정한다.
• 읽기 평가는 문법 요소를 직접 측정하는 평가 문항을 지양한다.
• 어휘 평가는 맥락 속에서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 영어로 선택지를 줄 경우에 선택지의 길이나 난이도 등이 읽기 능력 측정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한다.
'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학년도 대학입시 계약정원제 시행 !!! (0) | 2023.05.30 |
---|---|
중학교 영어(쓰기) (0) | 2023.05.28 |
중학교 영어(말하기) (3) | 2023.05.26 |
중학교 영어(듣기) (0) | 2023.05.25 |
고등학교 영어(쓰기) (0) | 2023.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