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과학(식물과 에너지)
식물과 에너지
이 단원에서는 식물이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기 위해 양분을 스스로 만들고, 양분을 이용 하여 에너지를 얻는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식물이 에너지를 얻는 과정에 대한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양분을 만드는 광합성의 장소, 광합성에 필요한 물질과 산물에 대해 학습하고 양분을 사용하여 에너지 를 얻는 호흡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광합성과 호흡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 [9과11-01] 식물이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기 위해 양분을 만드는 광합성 과정을 이해하고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9과11-02] 광합성에 필요한 물의 이동과 증산 작용의 관계응 이해하고, 잎의 증산 작용을 광합성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9과11-03] 식물의 호흡을 이해하고 광합성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9과11-04] 광합성 산물의 생성, 저장, 사용 과정을 모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탐구 활동 >
- 광합성이 일어나는 장소와 산물 탐구하기
-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탐구하기
- 공변세포 관찰하기
(가) 학습 요소
- 광합성에 필요한 물질, 광합성 산물
-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물의 이동과 증산 작용
- 식 물의 호흡과 광합성의 관계
- 광합성 산물의 생성, 저장, 사용 과정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11-02] 물의 이동 과정보다는 증산 작용을 통해 물이 이동한다는 정도만을 다루고 증산 작용 의 원리는 다루지 않는다.
- [9과11-04] 광합성 결과 얻은 양분의 저장, 사용 과정을 통합적으로 다룬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광합성이 일어나는 장소와 광합성에 필요한 물질, 생성되는 물질 탐구는 검정말을 이용할 수 있 다. 광합성 산물의 이동과 저장, 사용 과정은 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식물의 한살이’, 5~6학년군의 ‘식물의 구조와 기능’, 고등학교 ‘생명과학Ⅱ’의 ‘세포 호흡과 광합성’과 연계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광합성이 일어나는 장소, 필요한 물질, 생성 물질, 증산 작용에 대한 탐구 실험은 보고서 평가와 실험 과정에 대한 관찰 평가를 할 수 있다.
- 광합성과 호흡의 관계에 대한 과학 글쓰기, 조별 토론 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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