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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동물과 에너지)

교육지키미 2023. 6. 11. 00:05

중학교 과학(동물과 에너지)

 

 

 

동물과 에너지

 

이 단원에서는 우리 몸의 소화계, 순환계, 호흡계, 배설계가 어떻게 작동하여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 너지를 얻는지 이해함으로써 사람의 대사 과정에 대한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우리가 먹은 음식물이 소화계에서 영양소로 분해되고 순환계를 통해 온몸의 세포로 이동됨을 이해하도록 한다. 세포로 운반 된 영양소는 호흡계에서 받아들인 산소에 의해 분해되어 에너지가 생성되고 이 과정에서 생긴 노폐물 은 배설계를 통해 몸 밖으로 나오게 됨을 이해하도록 한다. 이처럼 소화, 순환, 호흡, 배설 기관의 유 기적 작용으로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게 됨을 이해하도록 한다.

 

  • [9과12-01] 생물의 유기적 구성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9과12-02] 음식물의 소화되어 영양소가 흡수되는 과정을 소화 효소의 작용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9과12-03] 순환계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혈액의 순환 경로를 나타낼 수 있다.
  • [9과12-04] 호흡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호흡 운동의 원리를 모형을 사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9과12-05] 배설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알고, 노폐물이 배설되는 과정을 표현할 수 있다.
  • [9과12-06] 동물이 세포 호흡을 통해 에너지를 얻는 과정을 소화, 순환, 호흡, 배설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탐구 활동 >

  •  영양소 검출하기
  •  소화 작용 실험하기
  •  혈액 관찰하기
  •  소화, 순환, 호흡, 배설의 관계에 대한 역할 놀이하기

 

 

(가) 학습 요소

  •  생물의 구성 단계, 영양소, 소화 효소, 소화계, 순환계, 호흡계, 배설계의 구조와 기능, 소화・순 환・호흡・배설의 관계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12-01] 세포에서 개체에 이르는 생물의 유기적 구성 단계는 동물의 기관계를 중심으로 다루며 너무 많은 예를 들어 언급하지 않도록 한다.
  •  [9과12-02] 소화 기관에서 일어나는 소화 과정을 간단하게 언급하며, 소화 효소는 아밀레이스, 펩신, 트립신, 라이페이스 등 대표적인 몇 가지만 다루고 효소의 역할에 대한 자세한 학습은 고 등학교 ‘통합과학’의 ‘생명 시스템’에서 다룬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영양소 검출, 침의 작용, 혈액의 관찰 등은 실험 활동으로 하며, 호흡 운동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폐의 구조와 흉강 모형 만들기를 활용할 수 있다.
  •  순환계의 혈액 순환 경로나 배설계의 노폐물 배설 과정은 모식도로 나타내어 발표하거나 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  역할 놀이를 통해 소화, 순환, 호흡, 배설의 유기적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각 기관계의 구조 관찰 시 해부보다는 가급적 모형이나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활용하고, 생명 존중의 태도를 가지도록 지도한다.
  •  이 단원은 초등학교 5~6 학년군의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고등학교 ‘생명과학Ⅰ’의 ‘사람의 물질대사’와 연계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영양소 검출, 침의 작용, 혈액 관찰 등 탐구 실험은 보고서 평가와 실험 과정에 대한 관찰 평가 를 할 수 있다.
  •  흉강 모형을 이용하여 들숨, 날숨이 일어날 때 호흡 운동의 원리를 서술 평가할 수 있다.
  •  소화, 순환, 호흡, 배설의 유기적 관계 역할 놀이에서는 각 담당 기관계의 역할에 대한 창의적 표현력을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