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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물질의 특성)

교육지키미 2023. 6. 11. 13:47

중학교 과학(물질의 특성)

 

 

 

물질의 특성

 

이 단원에서는 물질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우리 주변의 물질에 대한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순물질과 혼합물의 차이를 알고 물질의 고유한 특성을 토대로 혼합물을 분리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 을 이해하도록 한다.

 

  • [9과13-01]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물질들을 순물질과 혼합물로 구별할 수 있다.
  • [9과13-02] 밀도, 용해도, 녹는점, 여는점, 끓는점이 물질이 특성이 될 수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9과13-03] 끓는점 차를 이용한 증류의 방법을 이해하고 우리 주변에서 사용되는 예를 찾아 설명할 수 있다.
  • [9과13-04] 밀도 차를 이용하여 고체 혼합물 또는 섞이지 않는 액체 혼합물을 분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우리 주변에서 사용되는 예를 찾아 설명할 수 있다.
  • [9과13-05] 재결정,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한 혼합을 분리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동하는 예를 찾아 설명할 수 있다.

 

 

< 탐구 활동 >

  •  다양한 물질의 특성 측정하고 비교하기
  •  혼합물을 다양한 방법으로 분리하기

 

(가) 학습 요소

  • 순물질, 혼합물, 밀도, 용해도
  • 물질의 특성
  • 증류
  • 밀도 차를 이용한 분리
  • 재결정,
  • 크로마토그 래피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순물질과 혼합물을 구별하는 기준에 대해 토의하고, 이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물질을 구별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몇 가지 순물질과 혼합물의 끓는점, 어는점을 비교하여 특징을 이해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  혼합물을 구성하는 순물질의 특성에 대한 자료를 토대로 분리 방법을 계획하고 혼합물을 순물질 로 분리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물질의 성질’, ‘혼합물의 분리’, 5~6학년군의 ‘용해와 용액’, 중학교 1~3학년군의 ‘물질의 상태 변화’, 고등학교 ‘화학Ⅱ’의 ‘물질의 세 가지 상태와 용액’과 연계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다양한 물질의 특성을 측정하는 탐구 활동을 실시한 후 실험 보고서 평가를 할 수 있으며, 체크 리스트를 통하여 실험 과정에 임하는 태도를 평가할 수 있다.
  •  혼합물의 효과적인 분리 방법에 대한 토의 결과 및 계획을 보고서로 작성하게 하여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