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중학교 과학(열과 우리 생활)

교육지키미 2023. 6. 11. 14:02

중학교 과학(열과 우리 생활)

 

 

열과 우리 생활

 

이 단원에서는 열평형의 개념과 열평형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이동하는 에너지가 열이라는 것을 이 과학 73 해하고 열의 이동 방법 및 일상생활에서 열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갖도 록 한다. 물체의 온도 차이는 물체를 구성하는 입자의 운동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물질의 종류에 따라 열을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르고, 물질을 구성하는 입자가 차지하는 부피는 온도에 따라 달라짐을 이해하도록 한다

 

  • [9과15-01] 물체의 온도 차이를 구성 입자의 운동 모형으로 이해하고 열의 이동 방법과 냉난방 기구의 효율적 사용에 대하여 조사하고 통의할 수 있다.
  • [9과15-02] 온도가 다른 두 물체가 열평형에 도달하는 과정을 시간/온도 그래프를 설명할 수 있다.
  • [9과15-03] 물질에 따라 비열과 열팽창 정도가 다름을 탐구를 통해 알고, 이를 활용한 예를 설명할 수 있다.

 

< 탐구 활동 >

  •  효율적인 단열 방법 찾기
  •  질량이 같은 두 물체의 비열 비교하기

 

(가) 학습 요소

  • 온도
  • 열의 이동 방식
  • 열평형
  • 비열
  • 열팽창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15-01] 다양한 냉난방 기구를 제시하여 열의 이동 방식인 전도, 대류, 복사를 모두 다룰 수 있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냉난방 기구의 효율적 사용이나 비열과 열팽창의 활용에 대한 지도에서 학생들이 자료를 찾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하여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실험을 실시하기 전에 화기나 뜨거운 물체를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  이 단원은 초등학교 5~6학년군의 ‘온도와 열’, 고등학교 ‘물리학Ⅰ’의 ‘역학과 에너지’와 연계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물체의 온도 차이와 열의 이동 방법을 물체를 구성하는 입자 모형으로 나타내고 설명하도록 하 여 평가할 수 있다.
  •  비열의 개념에 관한 이해는 겉보기 성질이 비슷한 여러 미지의 물질을 가열할 때 시간에 따른 온도 변화의 차이를 비교하여 이들이 서로 다른 물질임을 확인하는 수준에서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