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과학(화학 반응의 규칙과 에너지 변화)
화학 반응의 규칙과 에너지 변화
이 단원에서는 화학 반응을 이해함으로써 우리 삶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물질 변화에 대한 호기심 을 갖도록 한다. 화학 반응이 일어날 때 정량적인 관계가 성립한다는 것과 에너지 출입이 동반된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 [9과17-01] 물리 변화와 화학변화의 차이를 알고 일상생활에서 물리 변화와 화학 변화의 예를 찾을 수 있다.
- [9과17-02] 간단한 화학 반응을 화학 반응식으로 표현하고 화학 반응식에서 계수의 비를 입자 수의 비로 해석할 수 있다.
- [9과17-03] 질량 보존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모형을 사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9과17-04] 화합물을 수성하는 성분 원소의 질량에 관한 자료를 해석하여 일정 성분비 법칙을 설명할 수 있다.
- [9과17-05] 기체 반응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9과17-06] 화학 반응에서 에너지의 출입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장치를 설계할 수 있다.
< 탐구 활동 >
- 화학 반응을 화학 반응식으로 나타내기
- 질량 보존 법칙 실험하기
- 자료 해석을 통해 일정 성분비 법칙 확인하기
- 화학 반응을 이용한 간단한 냉각 장치 만들기
(가) 학습 요소
- 물리 변화
- 화학 변화
- 화학 반응
- 화학 반응식
- 질량 보존 법칙
- 일정 성분비 법칙
- 기체 반응 법칙
- 화학 반응에서의 에너지 출입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17-06] 화학 반응에서 에너지가 방출되는 것과 흡수되는 것을 활동을 통해 확인하는 수준에 서 다루며, 에너지의 출입을 양적으로 다루지 않는다. 고등학교 ‘통합과학’에서 다루는 화석 연 료의 연소 반응, 열효율, 중화열 개념을 다루는 데 필요한 기초를 갖추게 하는 수준으로 다룬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화학 반응이 일어날 때 정량적인 관계가 성립한다는 것을 모형을 이용하여 논증하게 지도 할 수 있다.
- 화학 반응에서 에너지가 출입한다는 것을 손난로 만들기, 손 냉장고 만들기 등과 같은 탐구 활 동을 통해 경험하게 할 수 있다. 에너지 출입을 활용한 다양한 기구들을 예시로 제시하여, 학생 들이 간단한 장치를 스스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물질의 성질’, 5~6학년군의 ‘연소와 소화’, 고등학교 ‘통합과 학’의 ‘화학 변화’, ‘발전과 신재생 에너지’, ‘화학Ⅰ’의 ‘화학의 첫걸음’, ‘역동적인 화학 반응’과 연계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물리 변화와 화학 변화를 조사하여 발표한 것을 조사 보고서나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평가할 수 있다.
- 질량 보존 법칙 실험과 기체 반응의 법칙 실험 등과 같이 화학 반응의 양적 관계를 알 수 있는 실험을 수행하고 실험 보고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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