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과학(기권과 날씨)
기권과 날씨
이 단원에서는 날씨 변화의 원리와 과정을 이해하여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기상 현상에 대해 흥미 와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이를 위해 지구를 둘러싼 기권의 층상 구조를 알고 태양, 지표, 대기의 작용 에 의해 지구의 기온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우리나라 날씨에 영향을 주는 온대 저기압과 고기압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날씨 변화의 원인을 설명하도록 한다
- [9과18-01] 기권의 층상 구조를 이해하고 온실 효과와 지구 온난화를 복사 평형의 관점으로 설명할 수 있다.
- [9과18-02] 상대 습도, 단열 팽창 및 응결 현상의 관계를 이해하고 구름의 생성과 강수 과정을 모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9과18-03] 기압의 개념을 알고 바람이 부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9과18-04] 기단과 전선의 개념을 이해하고 일기도를 활용하여 고기압과 저기압의 날씨를 비교할 수 있다.
< 탐구 활동 >
- 복사 평형 실험하기
- 구름 발생 실험하기
(가) 학습 요소
- 기권의 층상 구조
- 복사 평형
- 온실 효과
- 지구 온난화
- 상대 습도
- 단열 팽창
- 응결
- 구름 생성 과정
- 강수 과정
- 기압, 바람, 기단, 전선, 고기압과 저기압
- 일기도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18-02] 강수 과정은 정성적으로 다루고 빙정설과 병합설의 상세한 원리는 다루지 않는다.
- [9과18-03] 바람은 지표의 차등 가열에 의해 기압차가 생겨서 발생한다는 것을 중심으로 다룬다.
- [9과18-04] 일기도는 계절에 따른 대표적인 일기도에서 저기압, 고기압, 전선 등이 날씨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다룬다. 등압선 그리기, 일기 예보의 과정, 일기도 작성 등은 다루지 않는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기권이 층상 구조로 이루어져 있음을 이해시키기 위해 기권의 높이에 따른 기온 분포를 그래프 로 그려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다.
- 복사 평형, 단열 팽창, 바람의 생성, 전선의 형성은 모형이나 실험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 이 단원은 초등학교 5~6학년군의 ‘날씨와 우리 생활’ 단원과 연계되며, 고등학교 ‘통합과학’의 ‘생태계와 환경’, ‘지구과학Ⅰ’의 ‘대기와 해양의 변화’, ‘지구과학Ⅱ’의 ‘대기의 운동과 순환’과 연계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복사 평형, 구름 발생 실험 등에 대한 실험 보고서를 평가할 수 있다.
- 복사 평형 및 구름 발생 실험 등과 같은 모둠별 실험의 경우 실험 과정에서의 협동성 및 실험 기구 조작 능력 등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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