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과학(재해 재난과 안전)
재해 재난과 안전
이 단원에서는 재해・재난이 발생하는 과학적 원인을 알고, 재해・재난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안전한 생활에 과학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여러 가지 재해・재난의 대 처 방법을 숙지하여 안전한 생활을 하도록 한다.
- [9과16-01] 재해 재난 사례와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고, 그 원인과 피해에 대해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 [9과16-02] 과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재해 재난에 대한 대처 방안을 세울 수 있다.
< 탐구 활동 >
- 재해・재난 사례 조사하기
- 재해・재난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처 방안 토의하기
(가) 학습 요소
- 재해・재난의 원인,
- 재해・재난의 대처 방안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16-01] 재해・재난 관련 사례 조사는 화학 물질 유출, 감염성 질병 확산, 기상 재해, 지진, 화 산, 운송 수단 사고 등에서 선택하여 다룬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재해・재난 사례 조사는 인터넷 검색이나 관련 서적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며 재해・재난의 종류에 따라 구분하여 조사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할 수 있다. 이때 다양한 자료를 조사하고 비교하여 편향된 관점을 갖지 않도록 유의한다.
- 발표 활동에서는 내용에 대해 서로의 생각을 의사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고 재해・재난의 과학적 원리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재해・재난 사례 조사를 위한 계획서 및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게 하여 이를 평가에 반영할 수 있다
- 재해・재난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실천 방안을 발표할 때는 발표 및 협동성을 관찰 평가할 수 있 다. 조별 발표 활동의 경우는 발표 내용에 대해 의사소통하고 참여하려는 태도를 평가할 수 있다.
'학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교 과학(기권과 날씨) (0) | 2023.06.13 |
---|---|
중학교 과학(화학 반응의 규칙과 에너지 변화) (0) | 2023.06.11 |
중학교 과학(열과 우리 생활) (0) | 2023.06.11 |
중학교 과학(수권과 해수의 순환) (0) | 2023.06.11 |
중학교 과학(물질의 특성) (0) | 2023.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