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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수권과 해수의 순환)

교육지키미 2023. 6. 11. 13:55

중학교 과학(수권과 해수의 순환)

 

 

수권과 해수의 순환

 

이 단원에서는 지구계를 구성하는 수권의 분포와 바다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자원으로서의 물과 바다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수권의 분포와 활용 사례 및 지구상 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해수 의 특징을 이해하고, 우리나라 주변 해류의 특성과 기본적인 조석 현상을 이해하여 실생활에 활용하도록 한다.

 

  • [9과14-01] 수권에서 해수, 담수, 빙하의 분포와 활용 사례를 조사하고, 자원으로서 물의 가치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 [9과14-02] 해수의 연직 수온 분포와 염분비 일정 법칙을 통해 해수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9과14-03] 우리나라 주변 해류의 특성을 알고 조석 현상에 대한 자료를 해석할 수 있다.

 

< 탐구 활동 >

  •  수자원과 관련된 자료 조사하여 발표하기
  •  해수의 연직 수온 분포 실험하기
  •  우리나라 해안의 조석 현상에 대한 실시간 자료 해석하기

 

(가) 학습 요소

  • 수권
  • 해수의 층상 구조
  • 염분비 일정 법칙 
  • 해류
  • 우리나라 주변 해류
  • 조석 현상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14-01] 자원으로서의 물의 가치에서는 지하수의 가치와 활용 방안 예시를 포함하여 다룬다.
  •  [9과14-03] 우리나라 주변 해류의 종류와 특성은 표층의 수온 특성만 다룬다. 조석 현상의 발생 원인은 다루지 않는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수자원 관련 자료 조사는 협업 과정을 통하여 수권의 다양한 특성과 관련된 최근 자료를 검색, 발표 및 토론하게 할 수 있다.
  •  조석 자료를 해석할 때 간조와 만조 시간을 실생활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지표의 변화’ 고등학교 ‘통합과학’의 ‘지구 시스템’, ‘지구과학 Ⅰ’의 ‘대기와 해양의 상호 작용’, ‘지구과학Ⅱ’의 ‘해수의 운동과 순환’과 연계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수자원 관련 자료를 조사하여 발표할 경우 조사한 자료의 다양성과 완성도를 평가할 수 있고, 발표할 자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사소통하려는 태도를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