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과학(자극과 반응)
자극과 반응
이 단원에서는 우리 몸의 눈, 귀, 코, 혀, 피부 감각기가 서로 다른 자극을 감지할 수 있음을 이해하 도록 하며, 인체가 자극을 감지하고 전달하고 반응하는 신경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도록 한다. 뉴런과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함으로써 감각 기관에서 감지된 자극이 효율적으로 생물의 신경계에 전달될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신체에 감지된 서로 다른 자극이 신경계와 내분비계를 거쳐 반응함으 로써 환경 변화에 대처하여 몸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킬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 [9과20-01] 눈, 귀, 코, 혀, 피부 감각기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자극의 종류에 따라 감각기를 통해 뇌로 전달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9과20-02] 뉴런과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자극에 대한 반응 실험을 통해 자극의 종류에 따라 자극에서 반응이 일어나기까지의 과정을 표현할 수 있다.
- [9과20-03] 우리 몸의 기능 조절에 호르몬이 관여함을 알고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 탐구 활동 >
- 시각 관련 실험하기
- 자극에 대한 반응 실험하기
- 호르몬 관련 질병 조사하기
(가) 학습 요소
- 눈, 귀, 코, 혀의 구조와 기능
- 피부 감각과 감각점
- 뉴런과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 중추 신경계 와 말초 신경계
- 자극에서 반응하기까지의 경로
- 자극에 대한 반응에 관여하는 호르몬의 역할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20-03] 다양한 호르몬의 종류와 기능을 단순하게 소개하는 것을 지양하고, 우리 몸에서 일어 나는 호르몬과 신경의 조절을 통한 항상성 유지 기능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사람의 감각기들이 서로 다른 자극을 감지한다는 것을 관찰을 통해 이해하도록 한다.
- 맹점 확인 활동, 광원의 밝기에 따른 홍채와 동공의 움직임 관찰 등 시각 관련 활동을 통해 자 극이 뇌로 전달되는 과정을 이해하게 할 수 있다.
- 뉴런이나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은 모형을 활용하거나 제작해 보는 활동을 통해 개념 이해를 도 울 수 있다.
- 자극이 신경에 전달되어 반응하기까지 과정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고 자극에 따라 반응하는 경로 가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 토의할 수 있도록 한다.
- 이 단원은 초등학교 5~6학년군의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고등학교 ‘생명과학Ⅰ’의 ‘항상성과 몸의 조절’과 연계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사람의 서로 다른 자극을 감지할 수 있는 감각기들에 대한 이해 수준은 지필 평가로 실시할 수 있으나 대표적인 시각 관련 활동을 활용하여 자극을 받아들이는 과정의 이해 정도는 보고서 평 가를 할 수 있다.
- 뉴런이나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은 모형 활용 과정이나 모형 제작 산출물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 자극이 신경에 전달되어 반응하기까지 과정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고 자극에 따라 반응하는 경로 가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하는 토의 활동지 평가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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