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중학교 과학(생식과 유전)

교육지키미 2023. 6. 15. 00:32

중학교 과학(생식과 유전)

 

 

생식과 유전

 

이 단원에서는 생물이 세포 분열 과정을 거쳐 생장하고 자손을 번식할 때 부모의 형질이 어떤 원리 에 의해 자손에게 전달되는지에 대해 호기심과 흥미를 갖도록 한다. 생물이 체세포 분열을 통해 세포 의 수를 늘려 생장하고, 생식 세포 형성과정을 통해 생식 세포를 만들어 자손을 번식하는 과정을 이해 하도록 한다. 이때 자손은 부모의 형질을 물려받는 유전의 기본 원리를 멘델 실험을 통해 알아내고 유 전 법칙을 이해하도록 한다.

 

  • [9과21-01] 세포 분열을 개체의 성장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9과21-02] 염색체와 유전자의 관계를 이해하고 체세포 분열과 생식 세포 형성 과정의 특징을 염색체의 행동을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 [9과21-03] 수정란으로부터 개체가 발생되는 과정을 모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9과21-04] 멘델 유전 실험의 의의와 원리를 이해하고 원리가 적용되는 유전 현상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 [9과21-05] 사람의 유전 형질과 유전 연구 방법을 알고, 사람의 유전 현상을 가계도를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 탐구 활동 >

  •  세포의 표면적과 부피 간의 관계 실험하기
  •  체세포 분열 관찰하기
  •  가계도 자료 해석하기
  •  유전 현상 모의 활동을 하기

 

(가) 학습 요소

  • 생식, 염색체, 체세포 분열
  • 생식 세포 형성 과정
  • 동물의 발생 과정
  • 멘델 유전 실험의 의의
  • 멘 델 유전 원리
  • 사람의 유전 형질
  • 가계도 조사 방법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21-01] 세포의 표면적과 부피에 따른 물질의 이동 관계를 알아보는 실험을 통해 세포 분열의 필요성을 학습할 수 있게 한다.
  •  [9과21-02] 염색체에는 유전 물질인 DNA가 존재하고 DNA 상에 유전자가 있음을 용어 수준에서 다룬다. DNA나 유전자의 구조적 특징은 다루지 않는다.
  •  [9과21-03] 사람의 발생 과정을 중심으로 다루되 수정란의 초기 발생 과정에서 일어나는 난할만 간단하게 언급하는 수준에서 다루며, 초기 발생에서 원구의 생성, 배엽과 낭배 형성을 통한 형 태 형성 과정은 다루지 않는다.
  •  [9과21-04] 멘델 유전 실험을 통해 유전자의 존재를 발견했다는 것과 우열의 원리, 분리의 법칙, 독립의 법칙을 학습하지만, 염색체의 구조는 다루지 않는다.
  •  [9과21-05] 가계도 분석을 통해 사람의 여러 가지 유전 형질을 알고, 유전 법칙에 따라 유전됨을 이해하도록 하되, 학생이 자신과 가족의 형질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질병, 개인 정보 유출, 가족 관계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체세포 분열과 생식 세포 형성 과정에서 염색체 행동 비교는 관찰 실험이나 염색체 모형 만들기 를 통해 탐구할 수 있도록 한다.
  •  멘델 유전 법칙을 바둑알이나 동전을 이용하여 확인하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자손의 유전 형 질이 결정되는 과정을 모의 유전자 활동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  가계도 분석 활동은 여러 가지 형질에 대해 학생 개인의 가계도를 만들고 이를 분석하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임의의 유전 형질에 대한 모의 가계도를 제시하여 분석하도록 할 수 있다.
  •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동물의 한살이’, 고등학교 ‘생명과학Ⅰ’의 ‘유전’, ‘생명과학 Ⅱ’의 ‘유전자의 발현과 조절’과 연계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세포 분열 과정에서 염색체의 행동 이해 수준을 실험 보고서나 염색체 모형을 이용한 발표를 통 해 모형으로 표현하는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  수정란에서 개체가 되기까지의 과정은 글쓰기나 모형 제작 활동으로 평가할 수 있다.
  •  멘델 유전 법칙에서 바둑알이나 동전을 이용한 모의 활동을 통해 형질이 결정되는 과정을 이해 했는지를 활동지를 활용하여 평가할 수 있다.
  •  모의 활동에 대한 참여도는 관찰하여 평가할 수 있다. • 가계도를 분석하는 과정과 분석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평가할 수 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좋아요 대신 광고 한번 눌러주는 센스

'학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교 과학(별과 우주)  (0) 2023.06.15
중학교 과학(에너지 전환과 보존)  (1) 2023.06.15
중학생 과학(자극과 반응)  (0) 2023.06.15
중학교 과학(운동과 에너지)  (1) 2023.06.13
중학교 과학(기권과 날씨)  (0) 2023.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