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과학(별과 우주)
별과 우주
이 단원에서는 태양이 우리은하를 구성하고 있는 수많은 별들 중의 하나임을 파악하고 우주 탐사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우주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별의 거리 측정 방법과 별의 표면 온도 를 비교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우리은하의 모양과 구성 천체 및 우주 팽창을 설명하도록 한다.
- [9과23-01] 별의 거리를 구하는 방법을 알고 별의 표면 온도를 색으로 비교할 수 있다.
- [9과23-02] 우리은하의 모양, 크기, 구성 전체를 설명할 수 있다..
- [9과23-03] 우주가 팽창하고 있음을 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 [9과23-04] 우주 탐사의 의의와 인류에게 미치는 영향은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 탐구 활동 >
- 시차 측정하기
- 스티커를 붙인 풍선으로 우주 팽창 실험하기
- • 21세기 우주 탐사의 성과 조사하여 발표하기
(가) 학습 요소
- 연주 시차
- 별의 등급
- 별의 표면 온도
- 우리은하의 모양과 구성 천체
- 우주 팽창
- 우주 탐사 성 과와 의의역학적 에너지 보존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23-01] 별의 거리를 구하는 방법은 수식을 도입하지 않으며, 연주 시차와 겉보기 등급과 절 대 등급의 개념을 중심으로 다룬다. 별의 표면 온도는 별의 색을 이용하여 비교하는 수준으로만 다룬다.
- [9과23-03] 우주 팽창과 관련된 심화된 내용(적색 편이, 허블 법칙, 가속 팽창 등)은 다루지 않는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우리은하를 구성하는 천체의 종류와 특징을 비교하는 조사 학습을 활용하여 수업을 전개할 수 있다.
- 21세기 우주 탐사 성과에 대한 조사 보고서 작성과 함께 토의 및 토론 학습으로 진행할 수 있다.가정에서 전기 에너지가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로 전환되는 예와 그 소비 전력에 대해 학생들이 실제로 조사하고 발표하게 할 수 있다.
- 이 단원은 초등학교 5~6학년군의 ‘태양계와 별’, 고등학교 ‘통합과학’의 ‘물질의 규칙성과 결합’, ‘지구과학Ⅰ’의 ‘외부 은하와 우주 팽창’, ‘지구과학Ⅱ’의 ‘우리은하와 우주의 구조’와 연계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시차 실험 수행 과정에 대한 수행평가 혹은 실험 보고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 우주 탐사 관련 학습은 자료 조사 및 발표 자료 작성, 토의・토론 등에 참여하는 태도를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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