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과학(과학기술과 인류 문명)
과학기술과 인류 문명
인류 문명의 발달 과정에서 과학적 원리의 발견, 기술의 발달, 기기의 발명 등 과학기술이 미친 영향 을 파악함으로써 과학의 유용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우리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하기 위한 방안을 설계하고 유용성을 평가함으로써 과학의 개념과 원리를 활용한 창의적 설계 과정을 경험하도록 한다.
- [9과24-01] 과학기술과 인류 문명의 관계를 이해하고 과학의 유용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9과24-02] 가학을 활용하여 우리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만드는 방안을 고안하고 그 유용성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 탐구 활동 >
- 과학기술이 인류 문명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 사례 조사하기
- 과학 원리를 이용하여 우리 생활에 필요한 산출물을 설계하기
(가) 학습 요소
- 과학기술과 인류 문명
- 과학 원리와 공학적 설계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24-01] 인류 문명과 문화 발달에 영향을 준 과학적 발명 및 과학의 원리를 포함한다. 원리보 다는 활용의 측면에서 첨단 과학기술의 사례를 함께 다룬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인류 문명의 발달 과정에서의 과학적 원리의 발견, 기술의 발달, 기기의 발명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토의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 우리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하기 위한 방안을 창의적으로 설계하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하며, 이 때 실물 모형을 제작하거나 설계도를 그리게 할 수 있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현대 사회와 미래 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과학 개념과 원리를 활용하여 산출물을 설계 제작한 후 발표시키고, 태도 평가 또는 동료 평가 등을 실시할 수 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좋아요 대신 광고 한번 눌러주는 센스 ★
'학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간 35만 원(최대 70만 원) 평생교육이용권 혜택(총 240억원) (0) | 2024.01.15 |
---|---|
교육부가 인증한 진로체험기관에서 다양한 진로체험하세요!!! (0) | 2023.07.05 |
중학교 과학(별과 우주) (0) | 2023.06.15 |
중학교 과학(에너지 전환과 보존) (1) | 2023.06.15 |
중학교 과학(생식과 유전) (1) | 2023.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