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중학교 과학(에너지 전환과 보존)

교육지키미 2023. 6. 15. 23:18

중학교 과학(에너지 전환과 보존)

 

 

에너지 전환과 보존

 

이 단원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를 사용하기 편리한 형태로 전환하여 사용하고 있음을 이해하도록 하여 에너지에 대해 호기심과 흥미를 갖도록 한다. 전기 에너지는 발전기에서 역학 적 에너지로부터 전환된 것이며, 필요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로 전환되어 사용되고 있음을 알도 록 한다. 또 에너지가 전환되는 과정에서 그 총량은 보존됨을 이해하도록 한다.

 

  • [9과22-01] 위로 던져 올린 물체와 자유 낙하 물체의 운동에서 위치 에너지와 운동 에너지의 변화를 역학적 에너지 전환과 역학적 에너지 보존으로 예측할 수 있다.
  • [9과22-02] 자석의 운동에 의해 전류가 발생하는 현상을 관찰하고 역학적 에너지가 전기 에너지로 전환됨을 설명할 수 있다.
  • [9과22-03] 가정에서 전기 에너지가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로 전환되는 예를 들고 이를 소비 전력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탐구 활동 >

  •  에너지 전환의 예를 찾고 그 과정에서 에너지가 보존됨을 설명하기
  •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의 소비 전력 비교하기

 

(가) 학습 요소

  • 역학적 에너지 보존
  • 에너지 전환
  • 소비 전력
  • 발전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22-03] 전력과 전력량은 단위를 소개하는 수준으로 개념을 도입하며, 소비 전력은 정량적인 계산보다는 에너지 전환에 강조를 두어 다루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역학적 에너지가 전기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은 자석의 운동으로 전류가 유도되는 장치를 제작 하고 설명하는 활동을 통하여 지도할 수 있다.
  •  가정에서 전기 에너지가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로 전환되는 예와 그 소비 전력에 대해 학생들이 실제로 조사하고 발표하게 할 수 있다.
  •  이 단원은 초등학교 5~6학년군의 ‘에너지와 생활’, 고등학교 ‘통합과학’의 ‘역학적 시스템’, ‘물 리학Ⅰ’의 ‘역학과 에너지’, ‘물질과 전자기장’, ‘물리학Ⅱ’의 ‘역학적 상호 작용’, ‘전자기장’과 연계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운동 에너지와 위치 에너지의 전환 관계를 설명하는 자료를 만들어 발표하게 하여 에너지 전환 개념을 평가할 수 있다.
  •  가정에서 전기 에너지가 전환되어 나타나는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들과 소비 전력에 대해 조사하 여 보고서를 작성하게 하고 평가할 수 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좋아요 대신 광고 한번 눌러주는 센스 

'학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교 과학(별과 우주)  (0) 2023.06.16
중학교 과학(별과 우주)  (0) 2023.06.15
중학교 과학(생식과 유전)  (1) 2023.06.15
중학생 과학(자극과 반응)  (0) 2023.06.15
중학교 과학(운동과 에너지)  (1) 2023.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