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과학(태양계)
태양계
이 단원에서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가 태양계의 구성원이며, 지구와 달의 규칙적인 운동과 태양의 활동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파악함으로써 태양계에 대해 탐구하려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또한 지구와 달의 크기, 지구와 달의 운동과 그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 태양과 행성들의 특징, 태양 활동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 등을 탐구하도록 한다.
- [9과10-01] 지구와 달의 크기를 측정하는 방법을 알고 그 크기를 구할 수 있다.
- [9과10-02] 지구 자전에 의한 전체의 겉보기 운동과 지구 공전에 의한 별자리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9과10-03] 달의 위상 변화와 일식과 월식을 설명할 수 있다.
- [9과10-04] 태양계를 구성하는 행성의 특징을 알고, 목성형 행성과 지구형 행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 [9과10-05] 태양 표면과 대기의 특징을 알고 태양의 활동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탐구 활동>
- 지구와 달의 크기 측정하기
- 망원경을 이용하여 태양 흑점, 달, 행성 관측하기
(가) 학습 요소
- 지구와 달의 크기
- 지구의 자전과 공전
- 달의 위상 변화
- 일식과 월식
- 지구형 행성과 목성형 행 성
- 태양 활동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10-01] 에라토스테네스의 방법으로 구한 지구의 크기와 현대적인 방법으로 구한 지구의 크 기를 비교하여 차이가 나는 이유를 논의한다.
- [9과10-04] 행성의 구분은 내행성과 외행성의 정의 및 지구형 목성형 행성의 분류 기준과 특징을 중심으로 다루고, 행성의 시운동은 고등학교에서 다룬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일식과 월식은 모형실험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작도 중심의 수업 활동은 지양한다.
- 태양, 달, 행성을 천체 망원경으로 관측할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 야간에 별이나 행성 등을 관찰할 경우 안전 사항을 준수하도록 하고, 특히 흑점, 일식 등과 같은 태양 관측은 육안으로 직접 관찰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지구의 모습’, 5~6학년군의 ‘계절의 변화’, ‘지구와 달의 운 동’, ‘태양계와 별’ 고등학교 ‘지구과학Ⅱ’의 ‘행성의 운동’과 연계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지구의 크기와 달의 크기 측정은 실험 보고서로 평가할 수 있다.
- 천체 관찰 활동의 경우 망원경을 다루는 조작적 기능, 안전 사항 준수, 적극성 등과 같은 참여 태도를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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