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과학(전기와 자기)
전기와 자기
이 단원에서는 물체가 대전되는 현상과 정전기 유도 현상을 관찰하고, 원자 모형으로 전기 현상을 설명하도록 하여 우리 주변의 전기와 자기 현상에 관심과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전기 회로에서 전하 의 일정한 흐름을 만드는 전압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압과 저항, 전류 사이의 관계를 추 론하도록 한다. 자기장 속에서 전류가 흐르는 도선이 받는 힘의 방향을 설명하도록 한다.
- [9과09-01] 물체가 대전되는 현상이나 정전기 유도 현상을 관찰하고 그 과정을 전기력과 원자 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9과09-02] 전기 회로에서 전지의 전압이 전자를 지속적으로 이동하게 하여 전류를 형성함을 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 [9과09-03] 저항, 전류, 전압사이의 관계를 실험을 통해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자항의 직렬연결과 병렬연결의 쓰임새를 조사하여 비교할 수 있다.
- [9과09-04] 전류의 자기 작용을 관찰하고 자기장 안에 놓인 전류가 흐르는 코일이 받는 힘을 이용하여 전동기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탐구 활동>
- 마찰 전기를 이용하여 정전기 유도 현상 실험하기
- 저항, 전류, 전압 사이의 관계 탐구하기
- 전류가 흐르는 코일 주위에 생기는 자기장 관찰하기
- 간이 전동기 만들기
(가) 학습 요소
- 전기력, 원자 모형, 대전, 정전기 유도, 전기 회로, 전압, 전류, 저항, 자기장, 전동기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09-03] 저항의 연결에 관한 계산과 혼합 연결은 다루지 않는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전동기 만들기 활동에서는 전동기의 설계와 제작이 끝난 후 학생 자신이 만든 전동기의 작동 원 리를 발표하게 할 수 있다.
-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자석의 이용’, 5~6학년군의 ‘전기의 이용’, 고등학교 ‘통합과 학’의 ‘발전과 신재생 에너지’, ‘물리학Ⅰ’의 ‘물질과 전자기장’, ‘물리학Ⅱ’의 ‘전자기장’과 연계 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검전기와 플라스틱 막대, 털가죽을 이용하여 실험하게 한 후 마찰과 정전기 유도, 이들을 통한 대전, 전기력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거나 글을 쓰는 방법으로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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