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과학(물질의 구성)
물질의 구성
이 단원에서는 원자, 분자, 이온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물질을 구성하는 입자에 대한 호기심 을 갖도록 한다. 원소 기호가 물질을 표현하는 효율적인 방법임을 알고 원자의 개념을 토대로 간단한 분자와 이온의 형성 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 [9과08-01] 모든 물질은 원소로 이루어져 있음을 이해하고 실험을 통해 원소의 종류를 구별할 수 있다.
- [9과08-02] 원자는 원자핵과 전자로 구성됨을 설명할 수 있다.
- [9과08-03] 원자와 분자의 개념을 구별하고, 원소와 분자를 원소 기호로 나타낼 수 있다.
- [9과08-04] 이온의 형성 과정을 모형과 이온식으로 표현하고, 이온이 전하를 띠고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탐구 활동>
• 모형을 사용하여 원자 나타내기
• 이온이 전하를 띠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탐구 활동하기
• 앙금 생성 반응을 이용해 이온의 존재 확인하기
(가) 학습 요소
• 원소, 원자, 분자, 원소 기호, 이온, 이온식
(나) 성취기준 해설
• [9과08-04] 전하 개념은 원자가 전기적으로 중성임을 토대로 원자핵과 전자의 전하가 서로 다름 을 설명하는 수준에서 다룬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원소를 구별하기 위하여 불꽃 반응 색을 비교하거나, 스펙트럼을 비교할 수 있다. 원소 기호와 관련된 과학사적 자료를 조사하여 발표하도록 할 수 있으며 원소 기호를 익히는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지도할 수 있다.
• 이 단원은 초등학교 5~6학년군의 ‘용해와 용액’, 중학교 1~3학년군의 ‘기체의 성질’, ‘물질의 상 태 변화’, ‘화학 반응의 규칙과 에너지 변화’, 고등학교 ‘통합과학’의 ‘물질의 규칙성과 결합’, ’화 학Ⅰ’의 ‘원자의 세계’, ‘화학 결합과 분자의 세계’와 연계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불꽃 반응 실험, 이온이 전하를 띠고 있음을 확인하는 실험, 앙금 생성 반응 등과 같은 탐구 활 동을 실시한 후 실험 보고서 평가를 할 수 있으며,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실험 과정에 임하는 태 도를 평가할 수 있다.
• 원소 기호와 관련된 과학사적 자료의 조사 활동 결과에 대한 보고서 평가를 실시할 수 있으며, 활동 결과 발표를 통해 태도를 평가할 수 있다.
'학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교 과학(전기와 자기) (0) | 2023.06.09 |
---|---|
AI디지털교과서로 1:1 맞춤 교육시대 !!!! (0) | 2023.06.08 |
중학교 과학(과학과 나의 미래) (0) | 2023.06.08 |
'다문화 청소년의 진로고민' 해결을 위해 '진로콘서트' 개최 (1) | 2023.06.07 |
중학교 과학(빛과 파동) (0) | 2023.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