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체육교육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교육지키미 2024. 3. 7. 00:24

 
중·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체육교육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체육교육과 ◆

 

 

체육교육과

 

Ⅰ. 체육교육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체육교육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재능, 적성, 열정, 관심 등을 가진 학생이 적합합니다.
 
1. 체육에 대한 열정과 관심
체육교육과는 체육 활동과 운동 교육에 중점을 둡니다. 따라서 체육에 대한 열정과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적합합니다. 체육 활동을 즐기고 운동에 대한 지식과 관심을 가지며, 체육 활동을 통해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열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2.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체육교육과 학생들은 학생들을 지도하고 운동 교육을 수행하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따라서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효과적인 리더십 스킬과 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학생들과 원활한 소통을 통해 운동 기술을 가르치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3. 체육 교육 방법론에 대한 이해와 관심
체육교육과 학생들은 체육 교육 방법론과 운동 교육 이론을 학습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체육 교육 방법론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운동 교육 방법과 전략을 습득하고, 학생들의 운동 능력 향상을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4. 체육 활동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
체육교육과 학생들은 체육 활동의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여 학습합니다. 체육 활동의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로 운동을 수행하는 데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체육 활동의 기술과 규칙을 이해하고, 학생들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5. 학생들의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
체육교육과는 학생들의 건강과 웰빙을 촉진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건강을 지원하고 발전시키는 데 열정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약하자면, 체육교육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체육에 대한 열정과 관심,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체육 교육 방법론에 대한 이해와 관심, 체육 활동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 그리고 학생들의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을 가진 학생이 적합합니다. 이러한 역량을 갖춘 학생들은 운동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과 발전을 도모하고, 운동의 즐거움을 전파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Ⅱ. 체육교육과 개요

2002년 한일 월드컵이 개최될 당시, 전국 각지에서 울려 퍼지던 ‘대~한민국, 짝짝짝짝짝’ 함성을 기억하십니까? 스포츠는 온 국민에게 즐거움을 주며, 하나로 뭉치게 만들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체육교육과는 체육 관련 분야를 공부하며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해서 배웁니다. 체육교육과는 바른 인성을 가지고 스포츠 분야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Ⅲ. 체육교육과 관련 직업

각종스포츠지도자, 건강관리사및운동처방사, 교재및교개발자, 대학교수, 생활체육지도자, 선수트레이너, 스포츠강사, 스포츠과학연구원, 스포츠마케터, 스포츠에어전트, 중등학교체육교사, 체육행정직공무원
 
 

Ⅳ. 체육교육과 관련 자격

중등학교2급정교사
 
 

Ⅴ. 체육교육과 특성

체육교육과에서는 다양한 스포츠 경험을 통해 신체능력을 기르며, 학생 스스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유능한 체육교사를 길러내고자 합니다. 체육의 이해를 돕는 이론교과 현장에 필요한 실기 교과를 제공함으로써 체육교사로 지녀야 할 능력 함양에 중점을 두며, 앞으로 사람들의 여가 생활이 많아짐에 따라 체육 교육 분야의 전문가 양성도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Ⅵ. 체육교육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체육 관련 단체 체육용품 회사, 사설 학원, 예체능 관련 교육원, 경기단체 및 협회, 체육시설, 방송사, 신문사, 잡지사, 병원, 재활센터, 장애인 복지시설, 프로팀, 실업팀, 레포츠시설, 수련원 및 캠프시설, 체육관, 경호업체
 
● 학계 및 연구기관
공ㆍ사립 중ㆍ고등학교, 대학, 예체능 관련 교육연구소
 
● 정부 및 공공기관
교육청, 교육부, 대한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 , 체육진흥공단 등 체육 및 교육 관련 공공기관
 
 

Ⅶ.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운동생리학
운동 시 일어나는 인체의 기능적인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움직임을 수행하는 골격계와 육계 및 신경계, 호흡순환계, 근력향상이나 성인병예방 관련 트레이닝과 운동처방, 신체조성, 및 체중조절 등에 관한 다양한 지식 습득
 
● 체육철학
체육 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한 올바른 체육교육 이념과 목적 및 지도 이념을 가지고 체육지도자로서 연구 활동과 지도력을 가질 수 있도록 원천적 원리에 대해 학습
 
● 체육교육개론
체육교육의 기초적 이론과 과학적 사실에 바탕을 두고 인간의 행동을 물리학, 생리학, 심리학, 사회학, 철학적 원리에 의거하여 그 진리를 밝힘으로써 체육교육의 가치 이해
 
● 체육교과교육론
체육교과의 학문적인 기초 및 체육교육의 목적, 목표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학문적 자질과 덕목을 함양하고 체육교육 과정 및 체육교육의 여러 의미 요소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여 체육수업의 실제적인 가치와 수준 학습
 
● 체육측정평가
체육, 스포츠에 관한 체력 및 운동 기능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측정 평가 할 수 있는 활용 능력 함양
 

 

Ⅷ. 개설대학

서울특별시건국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서울특별시고려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서울특별시동국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서울특별시서울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서울특별시숙명여자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서울특별시연세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학과
서울특별시중앙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부산광역시부산교육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부산광역시부산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인천광역시인천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인천광역시인하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대전광역시충남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대구광역시경북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광주광역시광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심화전공)
광주광역시전남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경기도단국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경기도성결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경기도신한대학교(제2캠퍼스)태권도교육융합전공
강원특별자치도가톨릭관동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강원특별자치도강원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충청북도서원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충청북도청주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충청북도충북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충청북도한국교원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충청남도공주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전북특별자치도원광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전북특별자치도전북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전북특별자치도전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심화전공)
경상북도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경상남도경남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경상남도경상국립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경상남도진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심화전공)
제주특별자치도제주대학교(제1캠퍼스)체육교육과

 
 
 
 

더 많은 학과 탐방 https://education1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