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초등교육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초등교육과 ◆
초등교육과
Ⅰ. 초등교육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초등교육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재능, 적성, 열정, 관심 등을 가진 학생이 적합합니다.
1. 어린이와의 관계 구축 능력
초등교육과는 어린이들과의 관계 구축이 핵심 요소입니다. 학생들은 어린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신뢰를 형성하고,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어린이들과의 소통과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2. 창의적인 교수법과 학습자 중심 교육에 대한 열정
초등학교 교사는 창의적인 교수법과 학습자 중심 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의 발달과 성장을 도모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창의적인 교수법과 학습자 중심 교육에 대한 열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어린이들의 다양한 학습 스타일과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교육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3. 어린이 발달과 교육 심리에 대한 이해
초등교육과 학생들은 어린이들의 발달과 교육 심리에 대한 이해를 갖추어야 합니다. 어린이들의 성장과정, 인지 발달, 사회적, 정서적 발달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교육 방법과 활동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4. 인내심과 책임감
초등학교 교사는 어린이들의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고 지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인내심과 책임감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어린이들의 다양한 특성과 상황에 대해 이해하며, 적절한 지도와 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5. 커뮤니케이션 및 협력 능력
초등교육과 학생들은 학생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협력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은 어린이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하며, 학부모와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어린이의 교육과 발달에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초등교육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어린이와의 관계 구축 능력, 창의적인 교수법과 학습자 중심 교육에 대한 열정, 어린이 발달과 교육 심리에 대한 이해, 인내심과 책임감,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및 협력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역량을 갖춘 학생들은 어린이들의 교육과 발달을 도모하며, 적합한 교육 방법과 활동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Ⅱ. 초등교육과 개요
‘교육은 그대의 머릿속에 씨앗을 심어 주는 것이 아니라, 그대의 씨앗이 자라게 해 준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초등교육학과는 아이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여, 아이들의 학습 효과와 창의력을 높여 줄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방법에 대해서 배우는 곳입니다. 초등교육학과는 앞으로 아이들에게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인성교육을 올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초등학교 교사를 양성합니다.
Ⅲ. 초등교육과 관련 직업
교육공무원, 사범계열교수, 초등학교교사
Ⅳ. 초등교육과 관련 자격
초등학교2급정교사
Ⅴ. 초등교육과 특성
초등교육학과는 아이들에게 다양하고 폭넓은 교육활동을 제공하기 위해서 국어, 수학, 미술 등 초등학교에서 다루고 있는 다양한 교과에 대한 이론적인 기초를 쌓아야 합니다. 초등교사는 중요한 직업이었고, 앞으로도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므로 학과의 전망은 계속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Ⅵ. 초등교육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교육 프로그램 관련 방송국, 신문사, 출판사, 사설 학원, 아동 상담실, 교육 관련 시민단체, 일반회사
● 학계 및 연구기관
공사립 초등학교, 대학, 교육 관련 연구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
교육청, 교육부 등 초등교육 관련 공공기관
Ⅶ.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아동문학
아동문학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 타 교과와의 관계를 연구하고, 초등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재 제작에 대해 학습
● 초등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하여 현행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분석ㆍ평가하고, 열린 교육,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수준별 교육과정 구성과 편성 기능을 익혀 초등학교 아동들에게 적절한 교과 교육과정, 특별활동, 학교 재량 시간을 개발하고 구성하는 법
● 초등교육론
초등교육의 목적과 중요성을 고찰하고 초등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중심으로 한 일반적인 내용 학습
● 초등학교교육사
우리나라 및 서양의 초등교육의 발달 과정을 검토하고 분석함으로써 동서양 및 연대별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현대 사회 초등교육의 목표 및 교육 방법에 대한 반성적이고 발전적인 모색에 대해 학습
● 학급경영
초등학교의 생활지도 및 인성교육의 기초로서의 학급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급경영과 관련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 연구
Ⅷ.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 서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교육학과 |
서울특별시 | 서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컴퓨터교육과(심화과정) |
서울특별시 | 서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체육교육과(심화과정) |
서울특별시 | 서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교육학과(심화과정) |
서울특별시 | 서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음악교육과(심화과정) |
서울특별시 | 서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미술교육과(심화과정) |
서울특별시 | 서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윤리교육과(심화과정) |
서울특별시 | 서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수학교육과(심화과정) |
서울특별시 | 서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국어교육과(심화과정) |
서울특별시 | 서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생활과학교육과(심화과정) |
서울특별시 | 서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과학교육과(심화과정) |
서울특별시 | 서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영어교육과(심화과정) |
서울특별시 | 서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사회과교육과(심화과정) |
서울특별시 | 서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유아ㆍ특수교육과(심화과정) |
서울특별시 | 이화여자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교육과 |
서울특별시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교육과 |
부산광역시 | 부산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실과교육과 |
부산광역시 | 부산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교육과 |
인천광역시 | 경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교육과 |
인천광역시 | 경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컴퓨터교육과(심화과정) |
인천광역시 | 경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생활과학교육과(심화과정) |
인천광역시 | 경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체육교육과(심화과정) |
인천광역시 | 경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사회과교육과(심화과정) |
인천광역시 | 경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교육학과(심화과정) |
인천광역시 | 경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음악교육과(심화과정) |
인천광역시 | 경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미술교육과(심화과정) |
인천광역시 | 경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윤리교육과(심화과정) |
인천광역시 | 경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수학교육과(심화과정) |
인천광역시 | 경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유아교육과(심화과정) |
인천광역시 | 경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국어교육과(심화과정) |
인천광역시 | 경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과학교육과(심화과정) |
인천광역시 | 경인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영어교육과(심화과정) |
대구광역시 | 대구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음악교육과(심화과정) |
대구광역시 | 대구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미술교육과(심화과정) |
대구광역시 | 대구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윤리교육과(심화과정) |
대구광역시 | 대구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수학교육과(심화과정) |
대구광역시 | 대구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국어교육과(심화과정) |
대구광역시 | 대구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과학교육과(심화과정) |
대구광역시 | 대구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영어교육과(심화과정) |
대구광역시 | 대구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교육과 |
대구광역시 | 대구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실과교육과(심화과정) |
대구광역시 | 대구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컴퓨터교육과(심화과정) |
대구광역시 | 대구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사회교육과(심화과정) |
대구광역시 | 대구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체육교육과(심화과정) |
대구광역시 | 대구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교육학과(심화과정) |
광주광역시 | 광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교육과 |
경기도 | 경인교육대학교(제2캠퍼스) | 초등수학교육과(심화과정) |
경기도 | 경인교육대학교(제2캠퍼스) | 초등윤리교육과(심화과정) |
경기도 | 경인교육대학교(제2캠퍼스) | 초등국어교육과(심화과정) |
경기도 | 경인교육대학교(제2캠퍼스) | 초등과학교육과(심화과정) |
경기도 | 경인교육대학교(제2캠퍼스) | 초등유아교육과(심화과정) |
경기도 | 경인교육대학교(제2캠퍼스) | 초등생활과학교육과(심화과정) |
경기도 | 경인교육대학교(제2캠퍼스) | 초등영어교육과(심화과정) |
경기도 | 경인교육대학교(제2캠퍼스) | 초등교육학과(심화과정) |
경기도 | 경인교육대학교(제2캠퍼스) | 초등사회과교육과(심화과정) |
경기도 | 경인교육대학교(제2캠퍼스) | 초등컴퓨터교육과(심화과정) |
경기도 | 경인교육대학교(제2캠퍼스) | 초등체육교육과(심화과정) |
경기도 | 경인교육대학교(제2캠퍼스) | 초등음악교육과(심화과정) |
경기도 | 경인교육대학교(제2캠퍼스) | 초등미술교육과(심화과정) |
강원특별자치도 | 춘천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교육학과 |
강원특별자치도 | 춘천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컴퓨터교육과(심화과정) |
강원특별자치도 | 춘천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체육교육과(심화과정) |
강원특별자치도 | 춘천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실과교육과(심화과정) |
강원특별자치도 | 춘천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음악교육과(심화과정) |
강원특별자치도 | 춘천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미술교육과(심화과정) |
강원특별자치도 | 춘천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수학교육과(심화과정) |
강원특별자치도 | 춘천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윤리교육과(심화과정) |
강원특별자치도 | 춘천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국어교육과(심화과정) |
강원특별자치도 | 춘천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과학교육과(심화과정) |
강원특별자치도 | 춘천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영어교육과(심화과정) |
강원특별자치도 | 춘천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교육학과(심화과정) |
강원특별자치도 | 춘천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사회과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북도 | 청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실과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북도 | 청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음악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북도 | 청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미술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북도 | 청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윤리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북도 | 청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수학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북도 | 청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국어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북도 | 청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과학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북도 | 청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사회과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북도 | 청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영어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북도 | 청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교육학과(심화과정) |
충청북도 | 청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교육학과 |
충청북도 | 청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컴퓨터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북도 | 청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체육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북도 | 한국교원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교육과 |
충청남도 | 공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실과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남도 | 공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컴퓨터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남도 | 공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수학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남도 | 공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국어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남도 | 공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과학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남도 | 공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체육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남도 | 공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남도 | 공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영어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남도 | 공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교육과 |
충청남도 | 공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미술교육과(심화과정) |
충청남도 | 공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교육학과(심화과정) |
충청남도 | 공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음악교육과(심화과정) |
전북특별자치도 | 전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교육과 |
전북특별자치도 | 전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교육학과(심화과정) |
경상남도 | 진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교육과 |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대학교(제1캠퍼스) | 초등교육과 |
더 많은 학과 탐방 ☞ | https://education100.tistory.com/ |
'진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축산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3.07 |
---|---|
축산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3.07 |
체육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1) | 2024.03.07 |
체육교육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3.07 |
청소년복지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