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역별 평가 목표, 출제 방향, 학습 방법(한국사/사회탐구 영역)

교육지키미 2023. 5. 1. 12:47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역별 평가 목표, 출제 방향, 학습 방법

(한국사/사회탐구 영역)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사 영역

 

 

평가 목표

고등학교 졸업자가 한국사에 대해 어느 정도의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출제 기본 방향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 평가하기 위해 한국사의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한다.

특정 단원이나 시대에 편중되지 않게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을 고르게 출제한다. 단원 통합적인 문항도 출제할 수 있다.

 

출제 범위 및 특이 사항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2018-162호)에 따른다.

교육과정상 중요한 내용은 이미 출제가 되었더라도 다시 출제할 수 있다.

 

학습 방법

한국사를 이해하는 데 기본이 되는 중요한 역사적 사실을 이해한다.

역사적으로 중요한 기본 용어나 개념을 이해한다.

역사적 사건의 시간적 순서를 이해하고 이들 사건의 원인과 결과의 연관성을 파악한다.

현재 남아 있는 유물이나 유적, 사료 등을 통해 당시의 사회 모습을 인식한다.

역사 자료에 담긴 핵심 내용이나 역사 자료가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을 분석해 본다

 

 

 

사회탐구 영역

 

평가 목표

사회탐구 영역은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을 소재로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이해력뿐만 아니라 인문·사회 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한다.

 

출제 기본 방향

각 과목별 교육과정의 전 범위를 출제하되 교육 내용의 이해 및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한 기초 지식은 물론이고, 해당 과목 학습을 통해 형성된 탐구 사고력 및 문제 해결 능력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각 과목별 특성을 살려 개념이나 원리의 이해 및 탐구 능력 등을 고르게 측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의 문항을 출제한다.

 

출제 범위 및 특이 사항

사회탐구 영역의 출제 범위는 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에 따른다.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따라 평가 내용이나 소재를 선택하되, 교과서 밖의 소재나 일상생활 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 및 시사적인 내용 등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한다.

해당 과목 내에서의 단원 간 통합 문항도 출제한다.

 

학습 방법

사회탐구 영역을 구성하는 교과목 내용의 핵심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다. 이를 위해 해당 교과서의 단원별 목표와 주요 개념들을 요약·정리해 본다.

사회탐구 영역의 일반적 절차인 문제 인식 및 정의, 가설 수립, 가설 검증(자료 수집 및 분석), 결론 도출 및 일반화 등의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실제 사례에 적용해 본다.

교과서에 소개된 각종 도표, 지도, 연표, 그림, 그래프 등의 작성 과정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해석해 본다. 특히, 통계 자료의 경우 경향성을 파악하여 예측해 본다.

사회탐구 영역의 교과목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서 신문이나 방송 등 언론 매체에서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사회적 쟁점이나 소재 등에 대한 기사를 읽고 그 의미를 파악해 본다.

하나의 사실이나 개념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 가지 사실이나 개념을 서로 관련 지어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관련 개념을 종합적으로 정리해 본다.

단원 간 통합 문항의 출제가 권장되므로 여러 단원에서 관련되는 내용들을 종합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