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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역별 평가 목표, 출제 방향, 학습 방법(수학/영어 영역)

교육지키미 2023. 4. 30. 10:43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역별 평가 목표, 출제 방향, 학습 방법(수학/영어 영역)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학 영역

 

1. 평가 목표

수학 영역은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근거하여 계산 능력, 수학의 기본 개념·원리·법칙의 이해 능력, 추론 능력,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한다.

 

2. 출제 기본 방향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수학적 능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한다.

단순한 기억이나 암기로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지양하고,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이해력과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한다.

지나치게 복잡한 계산 위주 문항의 출제를 지양한다.

 

3.출제 범위 및 특이 사항

수학 영역의 출제 범위는 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에 따른다.

수학 영역의 시험은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분되며 공통과목의 출제 범위는 ‘수학Ⅰ’, ‘수학Ⅱ’이고, 선택과목의 출제 범위는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이다.

수학 영역의 경우 출제 범위 이외에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공통과목인 ‘수학’의 내용이 간접적으로 출제 범위에 포함된다.

단답형 문항은 3자리 이하의 자연수로 답하도록 출제한다.

 

4. 학습 방법

수학 문제 해결의 기본 수단인 기본적인 계산 능력과 전형적인 문제 해결 절차인 알고리즘 구사 능력을 기른다.

문제 상황에서 수학적으로 해석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수학의 기본 개념·원리· 법칙의 이해 능력을 기른다.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성질로부터 특수한 성질을 연역하기’, ‘반례 찾기’, ‘관찰 등을 통해 유사성을 유추하기’, ‘상황을 단순화하거나 특수화하여 규칙성 찾아보기’ 등의 수학적 추론 능력을 기른다.

여러 가지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을 종합적으로 적용하는 문제, 다른 교과 상황을 소재로 한 수학 문제, 수학을 적용하는 다양한 실생활 문제 등을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영어 영역

 

1. 평가 목표

영어 영역은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일상생활에 필요한 실용 영어 사용 능력 및 대학에서 수학(修學)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한다.

 

2. 출제 기본 방향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문항의 소재를 선정하되 다양한 내용의 대화·담화, 글과 자료를 활용하여 문항을 출제한다. 각 문항의 대화·담화, 글은 수험생의 배경지식에 부합하거나 배경지식과 언어 능력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듣기는 원어민의 대화·담화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측정하고, 말하기는 불완전 대화· 담화를 듣고 적절한 의사소통 기능을 적용하여 이를 완성하는 능력과 담화를 듣고 상황과 목적에 맞는 적절한 표현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한다.

읽기는 배경지식 및 글의 단서를 활용하여 의미를 이해하는 상호 작용적 독해 능력을 측정하고, 쓰기는 글의 내용을 요약하거나 문단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한다.

유창성과 함께 정확성을 강조하기 위해 언어형식 및 어휘 문항도 출제에 포함한다.

 

2. 출제 범위 및 특이 사항

영어 영역은 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중 ‘영어 I’, ‘영어Ⅱ’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대화·담화, 글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한다.

어휘 수준은 시험 과목 중 교육과정상 최대 어휘를 포함한 과목인 ‘영어Ⅱ’의 약 2,500단어 수준으로 설정하고 여기에 교과서의 어휘수를 포함한다. 단, 빈도수가 낮은 어휘를 사용할 경우에는 주석을 달 수 있다.

 

4. 학습 방법

대화·담화를 듣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추론하고 동시에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대화·담화를 듣고 화자가 할 말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추론하여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다양한 소재의 지문을 읽고 세부 사항을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과 전체적인 대의를 파악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문장 간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 문단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 글의 내용을 문장으로 요약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지문에서 생략된 내용을 글의 내용과 흐름을 참조하여 추론하는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