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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역별 평가 목표, 출제 방향, 학습 방법(국어 영역)

교육지키미 2023. 4. 30. 10:33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역별 평가 목표, 출제 방향, 학습 방법(국어 영역)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 영역

 

1. 평가 목표

국어 영역은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하여 대학에서 원만하고 능률적으로 수학(修學)하기 위해 필요한 국어 능력을 측정한다

 

2. 출제 기본 방향

 

‘독서’ 과목에서는 독서의 원리와 방법에 대한 지식, 어휘력, 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한다.

 

‘문학’ 과목에서는 문학에 대한 지식, 어휘력, 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의적 수용과 생산 능력, 작품에 드러나는 작가의 개성을 이해하고 작품을 감상하는 능력, 한국 문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동체의 문화를 비판적·창의적으로 수용하는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한다.

 

‘화법과 작문’ 과목에서는 화법 및 작문에 대한 기본 개념,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요구되는 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 국어 규범에 기초한 작문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한다.

 

‘언어와 매체’ 과목에서는 국어 규범에 대한 이해・적용 능력, 국어 문법에 대한 지식, 담화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국어 문화 소양, 시대나 갈래에 따른 국어 자료의 차이에 대한 이해, 국어 생활을 성찰하는 태도, 매체의 소통 방식 및 매체 언어에 대한 지식, 다양한 매체 자료를 수용, 생산하는 데 요구되는 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한다.

 

3. 출제 범위 및 특이 사항

국어 영역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의 내용 및 수준에 기반하여 출제하며, 공통과목의 출제 범위는 ‘독서’, ‘문학’, 선택과목의 출제 범위는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이다.

국어 영역에서는 평가 목표에 적합한 문항을 출제하기 위해 다양한 소재의 담화 및 글, 자료를 활용한다.

 

4. 학습 방법

국어 영역의 출제 범위에 해당하는 과목별 교육과정의 기본 지식과 개념, 원리를 이해 하도록 한다.

기초적인 어휘의 의미와 용법을 정확하게 습득하고 문장 및 문단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면서 글 전체의 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여러 분야의 글을 폭넓게 읽으면서 기본 개념이나 대상을 접할 수 있도록 하고,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해석하며 비판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작품을 통해 깊이 있는 감상 능력을 기르고,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문학 작품을 읽을 때에도 적용하도록 한다.

다양한 담화 원리를 이해하여 담화의 내용과 형식을 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의적으로 이해 하도록 한다.

글쓰기의 목적에 맞게 내용을 생성·조직·표현하고, 부족한 부분을 고쳐 쓰도록 한다. 국어 활동의 기초가 되는 국어 규범, 언어 단위나 국어사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고 탐구하며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매체의 소통 방식과 매체 언어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 자료를 수용,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