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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2-1)

교육지키미 2023. 4. 24. 19:53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초・중등학교 교육과 총론(2-1)

 

 

Ⅱ.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1. 기본 사항

 

   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공통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1학년 부터 3학년까지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한다.

   나. 학년 간 상호 연계와 협력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학년군을 설정한다.

   다. 공통 교육과정의 교과는 교육 목적상의 근접성, 학문 탐구 대상 또는 방법상 의 인접성, 생활양식에서의 연관성 등을 고려하여 교과군으로 재분류한다.

   라.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기초 영역 학습을 강화하고 진로 및 적성에 맞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4개의 교과 영역으로 구분하고 교과(군)별 필수 이수 단위를 제시한다.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는 보통 교과의 4개 교과 영역과 전문 교과로 구분하고 필수 이수 단위를 제시한다.

   마. 고등학교 교과는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로 구분하며, 학생들의 기초 소양 함양과 기본 학력을 보장하기 위하여 보통 교과에 공통 과목을 개설하여 모든 학생이 이수하도록 한다.

   바. 학습 부담을 적정화하고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기 당 이수 교과목 수를 조정하여 집중이수를 실시할 수 있다.

   사.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하고 공동체 의식을 기르 는 데에 중점을 둔다.

   아. 범교과 학습 주제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 합적으로 다루도록 하고, 지역사회 및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안전・건강 교육, 인성 교육, 진로 교육, 민주 시민 교육, 인권 교육, 다문화 교육, 통일 교육, 독도 교육, 경제・금융 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

   자. 학교는 필요에 따라 계기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계기 교육 지 침에 따른다.

 

2. 초등학교

 

  가.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가)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나) 교과(군)는 국어, 사회/도덕,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 로 한다. 다만, 1, 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한다.

    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으로 한 다. 다만, 1, 2학년은 체험 활동 중심의 ‘안전한 생활’을 포함하여 편성‧ 운영한다.

 

   2) 시간 배당 기준 

            ① 이 표에서 1시간 수업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학교 실정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② 학년군 및 교과(군)별 시간 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2년간의 기준 수업 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③ 학년군별 총 수업 시간 수는 최소 수업 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④ 실과의 수업 시간은 5~6학년 과학/실과의 수업 시수에만 포함된 것이다.

 

 

   나.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1) 학교는 모든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의 기본 생활 습관, 기초 학습 능력,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2) 학교는 학년군별로 이수해야 할 교과를 학년별, 학기별로 편성하여 학생과 학 부모에게 안내한다.

      3) 학교는 각 교과의 기초적, 기본적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특히 국어 사용 능력과 수리 능력의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을 대 상으로 기초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4) 학교는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교과(군)별 20%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단,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는 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운영할 수 없다.

      5) 학교는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학년별, 학기별로 교과 집중 이수를 실시할 수 있다.

      6) 전입 학생이 특정 교과를 이수하지 못할 경우, 교육청과 학교에서는 보충 학습 과정 등을 통해 학습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7)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복식 학급을 편성・운영하는 경우에는 교육 내용의 학년별 순서를 조정하거나 공통 주제를 중심으로 교재를 재구성하여 활 용할 수 있다.

      8)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을 학생들의 발달 수준,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 하여 학년(군)별로 선택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9) 학교는 1학년 학생들의 입학 초기 적응 교육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간을 활용하여 자율적으로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 등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10) 정보통신활용 교육, 보건 교육, 한자 교육 등은 관련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 동 시간을 활용하여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