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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역별 평가 목표, 출제 방향, 학습 방법(제2외국어/한문 영역)

교육지키미 2023. 5. 4. 13:12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역별 평가 목표, 출제 방향, 학습 방법

(직업탐구 영역)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제2외국어 영역

 

 

평가 목표

 

제2외국어 영역은 발음·철자(문자)의 이해 및 식별력, 어휘의 이해 및 활용 능력, 문법의 이해 및 적용 능력, 의사소통 표현의 이해 및 활용 능력, 문화의 이해 및 활용 능력을 평가한다.

 

출제 기본 방향

 

일상생활에서 해당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언어 사용 능력과 해당 외국(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출제 범위 및 특이 사항

 

제2외국어 영역은 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에 의거하여 출제한다.

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본 표현’과 ‘기본 어휘표’를 중심으로 출제한다.

교육과정에 규정된 제외 문법 사항은 다루지 않는다.

일상생활 및 문화와 관련한 다양한 소재와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한다.

 

학습 방법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여 교과서 내용 전반을 학습한다.

과목별 ‘의사소통 기본 표현’과 ‘기본 어휘표’를 중심으로 충실히 학습한다.

낱말은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 속에서 관련 표현과 함께 학습한다.

교육과정을 참조하여 해당 외국(어권)의 대표적인 언어문화, 생활문화, 전통문화, 예술, 지리, 역사, 인물 등에 대한 내용을 다양하게 학습하도록 한다.

 

 

 

한문 영역

 

 

평가 목표

 

한문 영역은 한문에 대한 문법적 이해 및 언어적, 문학적, 사상적 이해 전반을 다루는 ‘한문의 이해’ 영역(한자와 어휘, 한문의 독해),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 및 문화적 이해 전반을 다루는 ‘한문의 활용’ 영역(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한문과 인성, 한문과 문화)에 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평가한다.

 

 

출제 기본 방향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에 활용하는 능력, 한자 어휘를 익혀 언어생활에 활용하는 능력,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 및 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단순한 지식 위주의 문법 사항 출제를 지양하고 문장 독해와 관련지어 출제한다.

 

 

출제 범위 및 특이 사항

 

한문 영역은 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에 의거하여 출제한다.

 

한자는 중·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를 사용하되 이 기초 한자에 포함되지 않은 한자를 사용할 경우에는 주석을 단다.

 

 

학습 방법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여 교과서 내용 전반을 학습한다.

 

한자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음과 뜻을 중심으로 학습하고, 단어 또는 한문 문맥 속의 쓰임과 연계하여 이해한다.

 

‘한자의 짜임’ 및 ‘단어의 짜임’은 기초적이고 대표적인 것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성어는 속뜻을 알고 언어생활과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한문 단문, 한문 산문, 한시는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학습하고, 처음 보는 지문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독해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