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유통경영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교육지키미 2024. 2. 29. 00:26

 
중·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유통경영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유통경영과 ◆

 

 

유통경영과

 

Ⅰ. 유통경영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유통경영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재능, 적성, 열정, 관심 등이 있는 학생이 적합합니다.
 
1. 비즈니스 관련 지식과 이해
유통경영과는 제품의 유통 과정과 소비자에게 제품을 공급하는 전략과 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학생들은 비즈니스 관련 지식과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기업의 경영 전반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2. 커뮤니케이션과 협력 능력
유통경영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과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협력 능력을 갖추어 다른 사람들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문제 해결과 분석적 사고
유통경영에서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문제 해결과 분석적 사고력을 갖추어 기업의 경영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최적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이해
유통경영과는 소비자의 행동과 마케팅 전략과의 관계를 연구합니다. 학생들은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소비자의 Bedeom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홍보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책임감과 리더십
유통경영은 기업의 성공과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학생들은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며, 리더십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유통경영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관련 지식과 이해, 커뮤니케이션과 협력 능력, 문제 해결과 분석적 사고,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이해, 그리고 책임감과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갖춘 학생들은 유통경영 분야에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Ⅱ. 유통경영과 개요

유통경영과는 기업의 경영원리와 시장의 상품유통전략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할 글로벌 유통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유통경영과는 다변화하는 현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유통경영, 유통관리에 관한 지식을 키우도록 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통혁명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합니다.
 
 

Ⅲ. 유통경영과 관련 직업

물류관리사, 상품중개인, 제품기획매니저(PM)
 
 

Ⅳ. 유통경영과 관련 자격

경매사, 경영진단사, 물류관리사, 세무사, 유통관리사, 전산회계, 전자상거래관리사, 컴퓨터활용능력, 텔레마케팅관리사
 
 

Ⅴ. 유통경영과 특성

유통경영과는 국제무역질서와 유통시장의 개방으로 국경 없는 경쟁이 강화되는 시대를 맞이하여 그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유통경영과에서는 유통경영에 대한 기초지식뿐만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배양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배우고, ICT 활용능력을 키워 전자상거래에 대해 이해하도록 합니다.
 

 

Ⅵ. 유통경영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유통업체, 해운ㆍ항만ㆍ무역업체, 제조업체의 유통 부문, 글로벌 유통업체, 유통 컨설팅 업체 등
 
● 정부 및 공공기관
산업통상자원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 공공기관
 
 

Ⅶ.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경영학원론
경영학 전반에 걸친 개괄적인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기초과목으로서 경영학의 기초개념과 발달과정을 파악하고 기업의 개념과 경영활동, 경영관리, 경영전략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변동적인 기업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경영능력을 함양합니다.
 
● 소비자행동분석
동기유발, 인지, 학습과정, 개성, 라이프스타일, 인구학적 변수, 문화, 준거집단 등 구매의사 결정과 관련된 소비자들의 내적/외적인 요인을 배웁니다.
 
● 유통경제론
경제학의 기본 개념인 소비, 가격, 생산, 금융, 분배, 국민소득, 경제변동 등의 이론과 원리를 학습하여 실제적 적응 능력을 배양합니다.
 
● 마케팅원론
현대자본주의 경제에서 마케팅의 역할과 현대 기업의 마케팅 관리의 중요성과 영역을 설명하고 마케팅의 기법들을 배웁니다.
 
● 유통관리
생산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까지 이르는 유통경로를 하나의 전체적 시스템으로 인식하고, 유통경로의 의의와 본질, 유통기구, 물적유통관리, 유통환경의 변화, 유통경로관리 등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합니다.
 
● 데이터베이스
e-비즈니스 구현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과 활용 방법을 학습합니다. 또한 사례 및 실습을 통하여 e-비즈니스의 각종 경영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응용 능력을 기릅니다.
 
 

Ⅷ. 개설대학

인천광역시인천재능대학교(제1캠퍼스)유통물류경영과
대전광역시대덕대학교(제1캠퍼스)샵마스터쇼핑과
울산광역시울산과학대학교(제1캠퍼스)유통경영과
울산광역시울산과학대학교(제1캠퍼스)유통경영학과
경기도경복대학교(제2캠퍼스)유통경영과
경기도김포대학교(제1캠퍼스)유통경영과
경기도수원과학대학교(제1캠퍼스)유통경영과
경기도여주대학교(제1캠퍼스)유통서비스경영과
경기도연성대학교(제1캠퍼스)경영학과 유통경영전공
경기도장안대학교(제1캠퍼스)유통경영학과
경기도장안대학교(제1캠퍼스)물류경영과
경기도장안대학교(제1캠퍼스)유통경영과
강원특별자치도강릉영동대학교(제1캠퍼스)유통경영전공
충청북도강동대학교(제1캠퍼스)유통경영과
충청남도혜전대학교(제1캠퍼스)유통경영과
경상남도마산대학교(제1캠퍼스)유통경영과
경상남도창원문성대학교(제1캠퍼스)경영유통과

 
 
 
 

더 많은 학과 탐방 https://education100.tistory.com/